$\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창조환경을 위한 미니클러스터 네트워크 주체들 간의 구조적.공간적 특성 -디지털미디어시티를 사례로-
The Structural and Spatial Characteristics of Network Actors in Mini Cluster for Creative Milieu: The Case of Digital Media City 원문보기

대한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Geographical Society, v.47 no.3, 2012년, pp.375 - 389  

최해옥 (칭화대학 건축학부 도시계획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에서는 창조환경에서 네트워크 활동의 기관별 구조적 공간적 특성을 디지털미디어시티를 사례로 고찰해 보고자한다. 네트워크의 활동은 클러스터를 조성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창조환경에서 상호 학습을 기반으로한 미니클러스터 활동을 분석하였다. 정적인 클러스터 내에서의 미니클러스터 활동을 통한 동적인 네트워크를 구조적 공간적으로 분석하여 기관별 역할과 특징에 대해 고찰하였다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이러한 네트워크 활동에 참가하는 주체들의 자료를 이용하여 구조적, 공간적 특성을 주체들이 속한 기관별로 나누어 설명하였고, 네트워크의 분석에서 들어나지 않는 창조환경에 대한 만족도는 설문조사를 통해 입증하였다. 먼저 디지털미디어시티는 정부의 강력한 정책적 지원으로 정부주도형 클러스터 구축이 네트워크 형성에 크게 영향을 주고 있다. 각 기관들 사이의 네트워크에서 디지털미디어와 관련된 산업들 중에서도 이종 간의 커뮤니케이션이 네트워크 형성에 큰 영향을 주고 있다. 하지만 미니클러스터의 참가자들은 각각의 미니클러스터 단위로 활동하고 있으며, 다른 활동에 중복하여 참여하고 있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직까지 디지털미디어시티의 학습을 기반으로한 미니클러스터의 활동은 발전 초기의 단계에 머물고 있음을 분석결과 확인할 수 있었다. 창조환경에 대한 설문조사의 결과를 살펴보면 벤처기업의 경우 특히 기반시설에 만족하고 있고, 대학관련 종사자들은 환경에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사회공정성을 위한 시설, 예를 들면 장애우나 아이들을 위한 시설 등은 부족한 것으로 들어났다. 이 연구는 디지털미디어시티 사례를 통해 본 창조환경에서 미니클러스터 활동의 기관별 특성을 고찰하여 앞으로의 발전방안에 대해 고찰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ny policy makers believe that geographically clustered business activities, in order to stimulate regional innovation, are the keys to development. Underlying the assumption between cluster and development, mere co-located forms engaged in innovative process helped from knowledge transmission loc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원자료의 기관에 각각 주소를 코딩한 후 기관의 지리적 근접성을 확인하였다. 기관의 네트워크 측면에서 미니클러스터에 참가하는 기관들이 어떠한 특성을 가지고 상호 관계를 맺었는지 분석하였다.
  • 이는 미니클러스터 활동을 통해 창출되는 네트워크가 창조환경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확인하고자 실시하였다. 또한 분석결과 나타난 각 기관들의 역할에서 실질적으로 미니클러스터 활동을 통한 창조환경에 만족하고 있는지 알아보았다.
  • 이 연구는 디지털미디어시티의 창조환경을 위한 네트워크 활동에서의 기관별 역할과 기능에 대한 연구이다. 또한 정적인 클러스터 내에서의 미니클러스터 활동을 통한 동적인 네트워크를 구조적 공간적으로 분석하여 기관별 역할과 특징에 대해 고찰 하였다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또한 미디어산업의 집적 공간이자 M&E클러스터인 디지털미디어시티의 혁신 주체간 산학연관 네트워크의 특성을 구조적 및 공간적으로 분석한 연구로써 산업네트워크의 성격을 이해하는데 있어 의미가 있다.
  • 창조 환경에 관한 아이디어를 보충하기 위해 디지털미디어시티 내에서 활동하고 있는 기관별 행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네트워크 활동에 영향을 주고 있는 요인들의 만족도를 알아보았다. 또한 주요 사업체들의 심층 인터뷰를 통해 디지털미디어시티 클러스터 내 학습을 기반으로한 미니클러스터 활동과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안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러한 연구는 사회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제도형성과정에 나타나는 구조적·공간적 특성을 살펴봄으로서 앞으로의 발전방안에 대해 살펴본 연구들이다.
  • 이러한 활동을 통한 지식의 유출효과로 인해 기업에 실질적으로 유익한 정보를 더 손쉽게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 설문조사 내용을 통해 창조환경에서 네트워크 효율성과 만족도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는 미니클러스터 활동을 통해 창출되는 네트워크가 창조환경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확인하고자 실시하였다.
  • 이 연구는 디지털미디어시티의 네트워크 활동을 기관별로 나누어 구조적, 공간적 측면에서 살펴보고 설문조사를 통해 네트워크의 효율성과 창조환경의 만족도에 대해 살펴보았다. 기관별(사업체, 대학, 정부, 연구소) 주체 간 네트워크를 나타내는 구조를 나타내고, 이들의 특성과 각 네트워크의 위상과 구조적 특성을 분석하였다.
  • 이 연구는 디지털미디어시티의 창조환경을 위한 네트워크 활동에서의 기관별 역할과 기능에 대한 연구이다. 또한 정적인 클러스터 내에서의 미니클러스터 활동을 통한 동적인 네트워크를 구조적 공간적으로 분석하여 기관별 역할과 특징에 대해 고찰 하였다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 SMI(Segregation matrix index)와 E-I(Externalinternal index), Cohesion index는 그룹분석에 활용되는 지표로서 개별속성단위를 하나의 그룹으로 묶어서 네트워크의 밀도, 링크수, 집중도를 기준으로 다른 그룹과 상대적으로 비교한다(Cyram, 2007). 이 연구에서는 기관별 그룹밀도를 분석하여 네트워크내에서 각 기관의 역할을 알아보고 결과를 도출하고자 한다.
  • 이 연구에서는 디지털미디어시티를 사례로 이들의 미니클러스터 활동을 통한 네트워크의 혁신활동과 이들이 창조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였다. 심층인터뷰 조사 결과 벤처기업과 대학에 속한 사람들은 전반적으로 이종 간의 네트워크에 관심이 많았다.
  • 이 연구에서는 창조환경에서 미니클러스터를 통한 네트워크 활동의 기관별 구조적·공간적 특성을 디지털미디어시티 사례로 고찰해 보고자한다.
  • 하지만 더 나아가 실질적으로 네트워크에 참여하고 있는 사람들의 만족도나 효율성에 대한 의견을 기반으로한 앞으로의 발전방향을 제시하지 못했다는데 한계가 있다. 이 연구에서는 창조환경에서 학습을 통한 상호작용을 통해 형성된 클러스터 내의 구조적 공간적 특성을 살펴보고, 실질적 네트워크 참여자들의 설문조사를 통해 창조환경의 실효성을 뒷받침해 주었다.
  • 이 설문조사 내용을 통해 창조환경에서 네트워크 효율성과 만족도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는 미니클러스터 활동을 통해 창출되는 네트워크가 창조환경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확인하고자 실시하였다. 또한 분석결과 나타난 각 기관들의 역할에서 실질적으로 미니클러스터 활동을 통한 창조환경에 만족하고 있는지 알아보았다.
  • 이러한 연구는 사회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제도형성과정에 나타나는 구조적·공간적 특성을 살펴봄으로서 앞으로의 발전방안에 대해 살펴본 연구들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지털미디어시티의 네트워크 활동을 기관별로 나누어 구조적, 공간적 측면을 살펴보고 특성을 분석한 결과는? 먼저 디지털미디어시티는 정부의 강력한 정책적 지원으로 정부주도형 클러스터 구축이 네트워크 형성에 크게 영향을 주고 있다. 이것은 정부의 지원으로 새롭게 형성된 클러스터를 구성하는 기관들은 정부 정책의 영향으로 미니클러스터 내부의 네트워크 활성화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이는 새롭게 등장한 도시산업의 집적효과를 얻기 위해 수도권에 클러스터를 조성하였고, 초기 네트워크 구축이 열악하기 때문에 자연적으로 형성되는 시장메커니즘 보다는 정부에서 지원하는 정책과 사업을 통한 지원들이 네트워크구축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또한 저렴한 임대료와 세제 혜택 등 정부 정책의 영향으로 국내뿐 아니라 국외 사업체들이 ‘집적효과’와 시장과의 ‘근접성’ 효과를 보기 위해 모이고 있다. 두 번째로 네트워크에 대한 응답으로 미니클러스터 활동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지만 네트워크를 위한 만남의 장소에 대해서는 앞으로 증진되어야할 필요성이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디지털미디어와 관련된 산업들 중에서도 이종 간의 커뮤니케이션(집적효과 유무)은 네트워크에 효율적임이 나타났다. 세 번째로 창조환경에 관한 질문에서 벤처기업의 경우 특히 디지털미디어시티 기반시설에 만족하고 있고, 대학관련 종사자들은 환경에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사회 공정성을 위한 시설, 예를 들면 장애우나 아이들을 위한 시설 등은 앞으로 보강해 나가야 함을 정책적으로 시사하고 있다.
창조환경의 등장은 어떻게 부각되었는가? 창조환경의 등장은 농경사회에서 산업혁명을 거쳐 사회가 점점 정보화 사회로 발전했고, 이러한 변화에 개인의 ‘창의성’이 중시되면서 부각되었다. 이는 실리콘벨리나 이탈리아의 Emilia-Romagna 지역과 같이 단순집적과 공동입지의 개념을 넘어서, 지식기반의 지역클러스터에서 혁신과 창조력을 위한 발전으로 나아가야 한다는 시대적 요구와 부합하며 발전하고 있다.
새롭게 등장한 산업의 특징은? 특히 지식집약산업을 중심으로 한 클러스터에서는 암묵지를 통한 지식의 전달이 전체적인 산업입지의 매력도를 향상시킨다. 새롭게 등장한 산업의 특징은 다른 산업에 비해 공간 집약도가 크고, 작은 규모로도 창업이 가능하며, 소비자들에 가까이 나타나는 도시형산업이라는 것이다. 이러한 산업들은 관련된 기관들 사이에 네트워크의 필요성이 크기 때문에 산업의 집적과 공간적 근접성이 중요한 발전요소가 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