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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변속기 윤활용 기어펌프의 가속 수명시험 설계에 관한 연구
Study on Accelerated Life Test Design for a Gear Type Lubrication Pump for Automatic Transmission 원문보기

신뢰성응용연구 = Journal of the applied reliability, v.12 no.3 = no.39, 2012년, pp.201 - 213  

박종원 (한국기계연구원 신뢰성평가센터) ,  정동수 (한국기계연구원 신뢰성평가센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gear type lubrication pump is an essential component of the powertrain and has a major role for supplying oil to the gears and bearings in automatic transmission with a hydraulic clutch. Therefore, the durability test code design of lubrication pump is very important to ensure the reliability of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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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사실 수명 시험 코드 설계를 위해서는 현장에서 취득한 변속기 시스템의 하중 스펙트럼이 필요하지만 이러한 데이터는 자동차 제조업체의 일급 기밀 데이터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모사된 인공 하중 스펙트럼을 사용하고 수명 시험 코드 설계를 위한 일반적인 프로세스 개발에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윤활 펌프에 대한 신뢰성 목표가 있고 압력, 토크, 온도 등과 같이 적합한 하중 스펙트럼이 존재한다면 가속 수명 시험 코드를 개발할 수 있다 (Kececioglu(2002), Bertsche(2007)).
  • 따라서 윤활 펌프의 수명 시험 코드 설계는 전체 변속기와 차량의 신뢰성을 보장하기 위해 매우 중요한 사항이다. 본 연구에서는 윤활 펌프의 수명 시험 코드 설계를 위한 4단계 절차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설계 단계는 하중 스펙트럼 구성(Building), Rainflow 하중집계 및 하중수준 분포 분석, 등가 손상 영향 평가, 수명 시험 코드 생성으로 구성된다.
  • 본 연구에서는 자동변속기 윤활용 기어펌프의 가속 수명시험 설계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4단계의 과정을 적용한일반적인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 2.1절에서 도출된 유효한 부하 요소들에 대하여 레인플로우 행렬로부터 구한 펌프의 압력과 회전수의 부하수준 분포결과는과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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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차에 있어 파워 트레인의 필수 부품은? 자동변속기는 현대의 대부분의 자동차에 있어 파워 트레인의 필수 부품이며, 자동변속기의 윤활 펌프는 유압을 클러치에 공급하고 윤활유를 기어와 베어링에 제공하는 주요 구성품이다. 따라서 윤활 펌프의 수명 시험 코드 설계는 전체 변속기와 차량의 신뢰성을 보장하기 위해 매우 중요한 사항이다.
자동변속기의 주요 구성품인 윤활 펌프의 역할은? 자동변속기는 현대의 대부분의 자동차에 있어 파워 트레인의 필수 부품이며, 자동변속기의 윤활 펌프는 유압을 클러치에 공급하고 윤활유를 기어와 베어링에 제공하는 주요 구성품이다. 따라서 윤활 펌프의 수명 시험 코드 설계는 전체 변속기와 차량의 신뢰성을 보장하기 위해 매우 중요한 사항이다.
윤활 펌프의 수명 시험 코드 설계를 위해 개발한 4가지 절차는? 본 연구에서는 윤활 펌프의 수명 시험 코드 설계를 위한 4단계 절차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설계 단계는 하중 스펙트럼 구성(Building), Rainflow 하중집계 및 하중수준 분포 분석, 등가 손상 영향 평가, 수명 시험 코드 생성으로 구성된다. 사실 수명 시험 코드 설계를 위해서는 현장에서 취득한 변속기 시스템의 하중 스펙트럼이 필요하지만 이러한 데이터는 자동차 제조업체의 일급 기밀 데이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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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Kececioglu D.(2002), Reliability Engineering Handbook, Volume 2. Springer, Heidelberg, Prentice Hall, cop. Engelwood Cliffs, N.J.. 

  2. Bertsche B.(2007), Reliability in Automotive and Mechanical Engineering, Springer, Heidelberg, 84-97, 264-337. 

  3. Savage M., Brikmanis C., Lewicki D.. G., Co J. J.(1998), Life and Reliability Modeling of Bevel Gear Reductions, Journal of Mechanisms, Transmissions and Automobile industries, June, Vol.110, 189-96. 

  4. Bertsche B.(2010), Automotive Transmissions, Springer, Heidelberg, 631-660. 

  5. Bertsche B.(1987), The Effect of the Number of Parts on System Reliability, Antriebstechnik 26, Nr. 7. 

  6. Kersten G.(1987), Failure Mode and Effect Analysis in Industrial Practice, Verlag Moderne Industrie. 

  7. 박종원, 김형의(2011), 궤도차량 변속기 출력 축 지지구조에 따른 베어링 수명 영향 평가에 대한 연구, 신뢰성응용연구, 제11궈, 제4호, 331-3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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