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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2 no.5, 2012년, pp.57 - 66
김광태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 박경주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This paper to the scene to fit the fluid can be expressed as cartoon-style real-time method is proposed. As a matter of fact the fluid color in the simulation in which both reflection refraction and color tones are different in both cases. This paper light, water, terrain, time, etc. with cartoon-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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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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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툰 렌더링은 어떤 기법인가? | 카툰 렌더링 또는 셀(cel)렌더링은 카툰 스타일을 표현하기 위하여 3차원 물체의 음영을 단순화 시키는 렌더링 기법으로서 비사실적 렌더링(NPR : Non-Photorealistic Rendering)의 대표적인 연구 분야이다[1]. 이러한 스타일이 유명해진 한 가지 이유는 McCloud가 그의 저서인 “만화의 이해 (Understanding Comics)[2]”에서 단순화를 통한 강조라 지칭했기 때문이다. | |
카툰 렌더링 방식이 적용된 게임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 카툰 렌더링 방식을 게임에 적용시키면, 유저가 플레이 할 때 감각적이고 재미있는 느낌을 체감할 수 있다. 이러한 방식이 적용된 대표적 게임은 씰온라인[6]과 마비노기 온라인[7]이 있다. 두 게임 모두 카툰 렌더링으로 표현하기 위해 단순화된 텍스처와 동일한 굵기의 외곽선을 사용하였지만, 씰온라인은 두 가지 톤의 음영만을 사용하였고, 마비 노기 온라인의 음영은 경계부분이 부드럽게 표현되었다. | |
카툰 렌더링의 원리는 어덯게 되는가? | 복잡한 것들을 없애고 단순화시킴으로써 표현하고자 하는 정보의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다[3]. 카툰 렌더링의 원리는 램버티안(Lambertian) 쉐이딩 모델을 확장한 것으로서조명을 받는 부분과 그림자진 부분을 1차원 텍스처(texture)를 사용하여 음영을 단순화 시킨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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