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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이온질화 및 질탄화 처리된 SCr430B 박판강의 인장 및 피로특성
Tensile and High Cycle Fatigue Properties of Ion-nitrided and Nitro-carburized SCr430B Steels 원문보기

소성가공 = Transactions of materials processing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technology of plastics, v.21 no.6, 2012년, pp.354 - 359  

박성혁 (한국기계연구원 부설 재료연구소) ,  이종수 (포항공과대학교 철강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ffects of a nitriding treatment on the tensile and high cycle fatigue properties were investigated by conducting ion-nitriding and gas nitro-caburizing treatments on the spheroidized SCr430B medium-carbon steel and performing tensile and tension-tension high cycle fatigue tests. The nitrided samp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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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중탄소강의 인장 및 피로특성에 이온질화 및 탄질화 표면처리가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자동차 부품을 비롯해 많은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는 대표적인 중탄소 박판강 SCr430B에 구상화 열처리 후 질화처리를 하여 인장실험과 인장-인장 고주기 피로 실험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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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질화처리는 다른 표면경화법보다 어떤 점이 우수한가? 질화 (Nitrizing)나 침탄 (Carburizing)는 모재의 화학적 성분을 변화시켜 경화시키는 대표적인 화학적 표면경화법이다. 여기서 질화처리는 모재에 질소의 확산을 통해, 높은 경도를 가지는 화합물층을 형성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데, 다른 표면경화 법보다 모재의 변형이 매우 적으며 경화층의 내마모성, 내식성, 열적 안정성이 우수하다고 알려져 있다[1,2].
탄질화법의 장점은? 특히, 플라즈마를 이용한 이온질화법(Ion-nitrizing) 은 종래의 염욕질화 (Salt bath nitrizing)보다 처리비용이 매우 적고, 공정시간이 짧으며, 무공해 작업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3]. 그리고 탄질화법 (Nitrocarburizing)은 질소 뿐만 아니라 탄소를 동시에 확산시킴으로서 보다 다양하고 우수한 화합물층을 형성시켜 재료의 물성을 향상시킬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4]. 이로 인해 이온질 화법과 탄질화법은 실린더 및 금형 등 많은 부품에 적용되어 사용되고 있다.
화합물층 제거 전후 피로강도 측정 결과, 탄질화재의 피로강도 감소의 원인은? Table 5에서 보이는 바와 같이 폴리싱을 한 시편은 하지 않은 시편과 동일한 피로강도를 보이는 반면, 화합물층을 제거하고 폴리싱한 시편은 피로강도가 425MPa로 화합물층 제거 전 탄질화재의 피로강도 300MPa에 비해 42%가량 크게 향상하였으며, 모재의 피로강도 375MPa 보다도 13%가량 높은 피로 강도를 보인다. 이러한 결과로 볼 때, 질화처리로 인해 야기되는 거친 표면조도는 피로강도의 감소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화합물층 내에 생성된 미세기공에서 피로 균열이 발생하여 피로강도가 크게 감소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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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J. H. Jun, S. H. Lee, G. C. Lee, 1999, A Study on Wear Resistance of Ion Nitrided SUJ2, SKD11 and SKD61, RIST Research Paper, Vol. 13, No. 3, pp. 326-333. 

  2. I. S. Lee, 2009, Low Temperature Plasma Nitriding Process of AISI 304L Austenitic Stainless Steels for Improving Surface Hardness and Corrosion Resistance, J. Kor. Inst. Met. Mater., Vol. 47, No. 10, pp. 629-634. 

  3. S. S. Chun, 1980, Ion Nitriding, J. Kor. Inst. Met. Mater., Vol. 18, No. 3, pp. 195-206. 

  4. H. J. Kim, 1994, Dry Sliding Wear Behavior of Gas Nitrided and Nitrocarburized Cr-Mo Steel, J. Kor. Inst. Met. Mater., Vol. 32, No. 12, pp. 1515-1523. 

  5. M. Mirjani, A. Shafyei, F. Ashrafizadeh, 2009, Plasma and Gaseous Nitrocarburizing of C60W Steel for Tribological Applications, Vacuum, Vol. 83, No. 7, pp. 1043-1048. 

  6. S. Y. Sirin, K. Sirin, E. Kaluc, 2008, Effect of the Ion Nitriding Surface Hardening Process on Fatigue Behavior of AISI 4340 Steel, Mater. Charact., Vol. 59, No. 4, pp. 351-3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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