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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압 분사 홀더를 이용한 절삭가공에 대한 실험적 연구
An Experimental Study on Cutting Process using High Pressure Injection Holder 원문보기

한국생산제조시스템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Technology Engineers, v.21 no.5, 2012년, pp.790 - 796  

정상완 (경상대학교 대학원) ,  정인국 (경상대학교 대학원) ,  이중섭 (경상대학교 BK21(첨단기계항공)) ,  송철기 (경상대학교 기계공학부) ,  서정세 (경상대학교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hip curling occurred during cutting process for difficult-to-cut material detracts product qualities and productivity. Among of method preventing the phenomenon, high pressure injecting cutting oil is an alterative. In this study, the optimal nozzle was designed by CFD method and it was conducted 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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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물론, 고압분사에 의한 절삭유의 비산으로 인해 작업장의 환경오염이 불가피한 상황이 초래되나 이는 오일미스트 집진기를 설치를 통해 해결할 수 있는 문제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실제 실험을 통해 칩을 제거할 수 있는지에 대한 검증차원에서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 이러한 경우 작업자가 가공이 끝날 때 까지 반복된 작업을 수행해야 되며, 연속칩을 걷어낼 때 제품에 손상을 초래할 수 있고, 작업자 또한 안전사고를 당할 수 있는 위험에 놓여 있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고압 분사 홀더를 적용하여 실제 현장에서 적용가능한지 검토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칩 감김 현상 방지를 위한 절삭유 고압 분사 holder를 적용하여 절삭가공을 수행하였고, 저압으로 분사될 때와의 칩 발생형태와 인서트 마멸상태를 비교분석하였다. 칩 브레이커의 형태와 절삭속도를 적절히 선정하면 연속 칩을 피할 수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연속 칩의 생성을 피할 수 없어 본 연구를 수행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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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공기 엔진부품에 사용되는 일반적인 소재인 니켈 합금강은 가공할 때 어떠한 단점이 있는가? 보통 항공기 엔진부품에 사용되는 일반적인 소재는 인코넬강, STS410 등 니켈 합금강이 주로 사용되고 있어 이는 가공열 변형이 심한 재질이며, 내인성 소재로서 가공이 어려운 난가공재 중의 하나이다. 따라서 부품을 가공할 때 칩 블로킹 현상이 발생하기 때문에 가공시간을 길게 할 경우 가공의 정도를 악화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생산성 저하로 연결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새로운 기술이 절실히 필요한 현실이다(1,2).
항공기 엔진부품에 사용되는 일반적인 소재는 무엇인가? 보통 항공기 엔진부품에 사용되는 일반적인 소재는 인코넬강, STS410 등 니켈 합금강이 주로 사용되고 있어 이는 가공열 변형이 심한 재질이며, 내인성 소재로서 가공이 어려운 난가공재 중의 하나이다. 따라서 부품을 가공할 때 칩 블로킹 현상이 발생하기 때문에 가공시간을 길게 할 경우 가공의 정도를 악화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생산성 저하로 연결된다.
항공기 엔진부품에 사용되는 일반적인 소재인 니켈 합금강은 어떠한 특징이 있는가? 보통 항공기 엔진부품에 사용되는 일반적인 소재는 인코넬강, STS410 등 니켈 합금강이 주로 사용되고 있어 이는 가공열 변형이 심한 재질이며, 내인성 소재로서 가공이 어려운 난가공재 중의 하나이다. 따라서 부품을 가공할 때 칩 블로킹 현상이 발생하기 때문에 가공시간을 길게 할 경우 가공의 정도를 악화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생산성 저하로 연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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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Park, J. M., Choi, W. S., Kwon, S. H., and Cha, J. H., 2009, "Optimal Cutting Conditions of Surface Roughness for Inconel 718 Alloy in Turning Operationl," Journal of the KSMPE, Vol. 8, No. 4, pp. 48-53. 

  2. Lee, J. W., 2003, "Tool-wear Characteristics in Turning of STS 304," Journal of the KSPE, Vol. 20, No. 10, pp. 56-64. 

  3. Noh, S. I., and An, S. O., 1994, "Chip Formation of Ceramic Tools in Metal Cutting," Journal of Korean Ceramic Society, Vol. 31, No. 11, pp. 1355-1361. 

  4. Lee, J. W., and Min, K. D., 2006, "A Study on Nozzle Flow and Spray Characteristics of Piezo Injector for Next Generation High Response Injection," Transactions of the KSME(B), Vol. 30, No. 6, pp. 553-559. 

  5. Song, Y. C., and Park. C. H., 2008, "Control of Tool Wear in Diamond Cutting of Steels by Intermittent Cutting Method," Journal of the KSPE, Vol. 25, No. 6, pp. 40-46. 

  6. Yi, C. S., Yun, J. H., Jeong, I. G., Song, C. K., and Suh, J. S., 2011, "Study on Design of High Pressure Injection Nozzle for Avoiding Chip Curling," Journal of the KSMTE, Vol. 20, No. 6, pp. 794-7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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