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멀티미디어 기기 활용과 유비쿼터스 영어 교육환경
Multimedia Application and Ubiquitous English Education Environment 원문보기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13 no.3, 2012년, pp.393 - 399  

미쉘 미희 최 (남서울대학교 교양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학생들이 다른 언어를 배우고 익히도록 동기부여를 하기 위해 기발한 독창성과 새로운 기술을 필요로 할 것이다. 멀티미디어를 이용하면 수업과 과제를 모든 학생들에게 흥미롭게 해줄 것 이다. 그들에게 관심이 있는 스마트 폰의 사용과, 노트북과 무선 인터넷의 사용으로 학생들은 그들의 언어 기술을 실제로 어디에서나 공부할 수 있을 것 이다. 예를들어 팟캐스트, 인터넷망을 통해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 Podcasts 도구 방법 등을 통해 ESL(English as a Second Language) 학습이 매우 용이하게 되었다. 즉 이러한 멀티미디어 tools를 이용한 외국어 듣기 연습 서비스 등 다양한 교수 학습방법 개발이 필요하다. 효율적인 영어 교육을 위한 도입된 이러한 여러 멀티미디어 기기의 사용은 여러 가지 독특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 영어 교육을 최대화하기 위해 멀티미디어의 특징과 그 활용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디지털교과서 및 영어 수업을 위한 멀티미디어 콘텐츠 도구 활용, 인터넷 방송은 물론 원격화상 수업, 사이버 학습 등 1:1 영상 교육을 이용한 유비쿼터스 학습 환경을 제시하고자 한다. 더 나아가 최첨단 u-러닝 기기의 체험을 통해 미래 교육 변화를 조망하고 또한 다양한 수업기기와 변화된 수업시스템 모델을 통해 영어 교육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ew and creative skills must be developed, and adapted into a lesson, to motivate learners to acquire a second language easily and enjoyment, Multimedia tools which are of interest to learners, such as; smart phones, computers, and notebooks with wireless internet compatability, will provide learne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The primary goal of this study is to maximize the extra time learners have, in learning ESL, through listening practices in a ubiquitous environments. A secondary goal is to use mobile tools or devices that best fit the learners study environment, in order to increase the motivation of learning.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Anaraki, F. (2009), "A Flash-Based Mobile Learning System for Learning English as a Second Language," Proc.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er Engineering and Technology, Singapore, pp. 400-404, 2009. 

  2. Baturay, M., H. (2007). Effects of Web-based multimedia annotated vocabulary learning in context model on foreign language vocabulary retention of intermediate level English language learners. Yayınlanmam is Doktora Tezi, Orta Dogu Teknik Universitesi, Ankara. 

  3. Bjork, R. A. (1979). Information-processing analysis of college teaching. Educational Psychologist, 14, 15-3. 

  4. Chartrand, R., Pellowe B. (2007), "ELT Podcast.com - a Podcast and Website for Students and Teachers of English", Proc. 2nd International Wireless Ready e-Proceedings - Podcasting Education and Mobile Assisted Language Learning, Nagoya, Japan, pp.66-72, 2007. 

  5. Fraser, H. (1999). ESL pronunciation teaching: Could it be more effective? Australian Language Matters, 7(4), 7-8. 

  6. Grasso A., Roselli T., "Guidelines for Designing and Developing Contents for Mobile Learning." Proc. IEEE International workshop on Wireless and Mobile Technology in education, Tokushima, Japan, pp.123 -127, 2005. 

  7. Man Lee Liu, "From M-Learning to Learning- M" (From Mobile Learning to Mobile Programming Training), Proc. 3d IADIS International Conference Mobile Learning, Lisbon, Portugal, pp.237-241,2007. 

  8. McNicol, T. (2004). "Language E-Learning on the Move", Japan Media Review, Available at: http://www.ojr.org/japan/wireless/1080854640.php, 2004. 

  9. Nadire C. and Dogan, C. (2009). Ibrahim, m-learning: An experiment in using SMS to support learning new English language words,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40(1), 78-91. 

  10. Nunan, D. (1988). The learner-centered curriculum. Cambridge: CUP. 

  11. Patricia T. & Chris H. (2005). Using mobile phones in English education in Japan, Journal of Computer Assisted Learning, 21:217 

  12. Petersen S. A., Markiewicz J. K, (2008). "PALLAS: Personalized language learning on mobile devices", Proc. 5th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Wireless, Mobile and ubiquitous Technology in Education, Beijing, China, pp.52-59. 

  13. Qing L, (2008). "Mobile Enhanced Learning: Application Model and Practice", Proc.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er Science and Software Engineering, vol. 5, Wuhan, China ,pp.694-697. 

  14. Thornton, P., & Houser, C. (2002). M-learning in transit. P. Lewis (Ed.), The changing face of CALL:A Japanese prospective. The Netherlands: Swets and Zeitlinger, pp. 229-243. 

  15. Willing, K. (1988). Learning strategies in adult migrant education. Adelaide: NCRC.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