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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동력을 고려한 자전거 안정성에 관한 연구
Study of Effect of Tractive Force on Bicycle Self-Stability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6 no.11, 2012년, pp.1319 - 1326  

서병일 (동양대학교 철도차량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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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구동력이 자전거의 self-stability 에 미치는 영향을 해석한다. 운전자의 제어를 고려하지 않는 자전거의 self-stability 는 자전거의 선형 모델로부터 고유치를 구하여 해석 할 수 있다. 전륜과 후륜에 작용하는 자전거 구동력을 고려한 선형모델을 개발하고 이로부터 구동력이 안정성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였다. 선형모델의 결과가 다물체 동역학 모델의 시뮬레이션을 통한 비선형 자전거 모델에서도 같은 결과를 보임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focuses on the influence of tractive forces on the self-stability of a bicycle. The eigen-value analysis of the self-stability of a passive rider control linear bicycle model can be used to analyze the self-stability. A linear bicycle model with front and rear driving forces is develope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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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전기자전거는 구동력을 후륜에 줄 수 있고 전륜에 줄 수도 있다. 이러한 구동력은 자전거의 안정성에 영향을 미치며 이를 밝히고자 한다
  • 이러한 연구 중 전, 후륜의 견인력이 안정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가 없으며 이를 규명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속이 없는 등속 조건을 가정하고 이를 만족시키기 위하여 구동력과 구동력을 상쇄하는 저항력을 고려한다. 저항력은 후륜조립체 무게중심에 작용하는 것으로 가정한다.
  • 6 와 같다. 구동력은 20N 으로 가정한다. 이는 두 속력 4.
  • 자전거는 조인트의 감쇠를 무시하면 전체 에너지가 보존되고 일정 속력을 유지한다. 바퀴에 작용하는 구동력은 같은 크기의 저항력을 무게 중심에 작용하도록 하여 상쇄하여 구동력에 의한 가속이 없도록 하여 등속도 가정을 만족하도록 한다.
  • 안정성을 판단하기 위한 운동방정식은 작은 각 변위를 가정하여 이상화하여 간단한 운동방정식으로 유도한다. 이상화를 위한 가정으로 바퀴는 이상적인 구름 운동하는 폭이 없는 디스크로 간주하고, 사람은 차체에 고정된 것으로 간주한다. 자전거는 조인트의 감쇠를 무시하면 전체 에너지가 보존되고 일정 속력을 유지한다.
  • 자전거는 Fig. 1 에 표시된 것과 같이 전륜, 조향휠 조립체, 후륜, 후륜 조립체와 이에 고정된 운전자로 이루어지며 이들은 이상적인 회전 조인트로 연결된 것으로 가정한다. 바퀴는 이상적인 구름 조인트로 노면과 연결된다.
  • 가속이 없는 등속 조건을 가정하고 이를 만족시키기 위하여 구동력과 구동력을 상쇄하는 저항력을 고려한다. 저항력은 후륜조립체 무게중심에 작용하는 것으로 가정한다. 구동축에 작용하는 구동력과 저항력은 커플 모멘트로 작용하며 구동력 F 와 구동 모멘트 M 관계는 아래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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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강체 운동하는 자전거 운동방정식은 어떤 형식인가? 강체 운동하는 자전거 운동방정식은 기구학적폐 루프를 포함하는 비선형 방정식으로 제한식에 의한 종속변수를 해석적으로 독립변수로 바꾸는 일반적인 방법이 없으며 따라서 독립변수의 미분 방정식으로 표시된 자전거 운동방정식은 발표된 결과가 없다.(6) 따라서 작은 각변위를 가정한 선형 미분 방정식을 유도하여 동적 거동을 해석한다.
자전거 모델은 어떤 요소들로 구성되어 있는가? 자전거는 Fig. 1 에 표시된 것과 같이 전륜, 조향휠 조립체, 후륜, 후륜 조립체와 이에 고정된 운전자로 이루어지며 이들은 이상적인 회전 조인트로 연결된 것으로 가정한다. 바퀴는 이상적인 구름 조인트로 노면과 연결된다.
실용적인 속도 범위에서 보통 형상의 자전거의 각 모드 특징은? 실용적인 속도 범위에서 보통 형상의 자전거는 caster 모드, capsize 모드, weave 모드 운동을 한다. Caster 모드는 매우 안정된 운동모드로 차체 운동방향과 조향 방향이 일치되는 모드이다. Capsize 모드는 자전거 후륜 조립체의 롤 방향 운동과 조향 바퀴가 같은 방향이며 빠른 속력에서는 불안정해지며 따라서 넘어지는 운동 모드이다. Weave 모드는 후륜 조립체의 롤운동에 따라 조향 바퀴는 작은 위상 차이를 갖고 감쇠 진동하는 운동 모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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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Whitt, F. R. and Wilson, D. G., 2004, "Bicycling Science," MIT Press Cambridge, MA. Third Edition. 

  2. Jones, D. E. H., 1970, "The Stability of the Bicycle," Physics Today 23(3), pp. 34-40. 

  3. Sharp, R. S., 1971, "The Stability and Control of Motorcycle," J. Mech. Eng. Sci.13, pp. 316-329. 

  4. Papadopoulos, J. M. 1987, "Bicycle Steering Dynamics and Self-Stability: A Summary Report on Work in Progress," Technical report, Cornell Bicycle Research Project, Cornell University, Ithaca, NY 

  5. Astrom, K. J., Klein, R. E. & Lennartsson, A., 2005, "Bicycle Dynamics and Control: Adapted Bicycles for Education and Research," IEEE Control Syst. Mag. 25, pp. 26-47. 

  6. Meijaard, J. P., Papadopoulos, J. M., Ruina, A. & Schwab, A. L. 2007, "Linearized Dynamics Equations for the Balance and Steer of a Bicycle: A Benchmark and Review," Proc. R. Soc. A 463, pp.1955-1982. 

  7. Dymola User Manual, 2009, Dynasim A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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