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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분기여도 함수를 이용한 직접분사 가솔린 엔진 부품의 진동원 분석
Vibration Identification of Gasoline Direct Injection Engine Based on Partial Coherence Function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6 no.11, 2012년, pp.1371 - 1379  

장지욱 (인하대학교 기계공학과) ,  이상권 (인하대학교 기계공학과) ,  박종호 (인하대학교 기계공학과) ,  김병현 (인하대학교 기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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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직접분사 가솔린엔진 부품에 의해서 발생하는 진동에 대한 기여도를 분석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본 연구에서는 부분기여도함수를 적용하여 부품 상호간의 관련성에 대한 진동원을 규명 하는데 사용하였다. 직접분사 가솔린 엔진 부품의 진동원을 규명하는데 부분기여도함수 방법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시스템의 모델링이 필요하며 본 연구에서는 진동 발생 경로를 2 입력과 단일 출력계로 시스템을 모델링하였다. 이 모델링을 증명 하기 위해서, 직접분사가솔린 엔진의 진동원인 고압펌프, 연료레일, 인젝터, 고압센서에 3 축 가속도계 센서로 각 부품의 진동을 측정했다. 이 모델링을 바탕으로 각각의 진동원에 대한 부분기여도 함수를 구했으며, 직접분사 부품들의 각각의 진동 기여도를 계산하였다. 부분기여도 함수를 바탕으로 한 모델링을 통해 각 부품들에서 발생되는 진동 출력 기여 값을 정량적으로 도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a method for estimating the contribution of vibration sources in gasoline direct injection engine parts with a multiple-input system. A partial coherence function was used to identify the cause of the linear dependence indicated by an ordinary coherence function. To apply the pa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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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Gii와 Gyy는 입력과 출력 신호에 대한 자기스펙트럼이다. 본 연구에서는 엔진에 부착 되어 있는 대부분의 시스템을 2 입력/ 단일출력으로 모델링을 단순화하여 부분 기여도 함수와 스펙트럼 분석법을 적용하여 각 부품에 대한 지동기여도를 구하고자 한다. 2 입력과 단일 출력의 경우는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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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직접분사가솔린 엔진에서 발생하는 고압에 의한 문제점은 무엇인가? 자동차의 가솔린 엔진의 경우는 많은 연구가 되고 있지만, 직접분사가솔린 엔진의 경우는 연구가 필요한 상황이다. 직접분사가솔린 엔진에서 발생하는 고압에 의한 연료 분사장치의 진동 및 소음발생이 실내로 유입되어 고객의 불만이 되고 있다. 따라서 기존 기술에서는 발생하지 않는 엔진 전장 부품의 진동 기여도 분석이 필요하다.
직접분사가솔린 엔진의 경우 어떤 부품이 합성되어 있는가? 따라서 기존 기술에서는 발생하지 않는 엔진 전장 부품의 진동 기여도 분석이 필요하다. 직접분사가솔린 엔진의 경우에 고압펌프, 연료레일, 인젝터, 압력센서 등의 부품이 상호 합성되어 실내로 유입됨으로 각각의 부품의 실내 유입경로 및 기여도 분석이 필요하다. 직접분사가솔린 엔진부품들을 보면 독자적으로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대부분 서로 결합된 형태로 존재하고 있어서 특정 진동원의 영향을 분석하거나 파악하고자 할 때는 각각의 진동 파워량을 해석하기에 까다로워진다.
직접분사가솔린 엔진 부품들과 같은 경우에는 어떤 방법을 사용하여 파악하는 것이 유리한가? 독립적인 시스템일 경우 기존의 주파수 응답 함수법을 적용하여 스펙트럼을 통한 주파수 분석이 가능하나, 직접분사가솔린 엔진 부품들과 같은 경우 부품들 사이에 상관성이 존재하기 때문에 분석 시 제약이 따른다. 이런 경우에는 입력원과 출력원 과의 모델링을 통해서 각각의 상관관계를 알고 각각의 영향을 분석하는 부분기여도 함수를 사용 하는 것이 유리하다.(1) 본 연구에서는 엔진전장부품들의 진동기여도를 알아보기 위함이므로 출력 진동에 직접적으로 전달되는 진동 입력과 출력 자체 가진력 입력이 출력진동에 기여하기 때문에 2 입력/ 단일 출력 시스템(3,4)으로 모델링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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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Choi, K. S. and Jeong, W. B., 2009, "Noise Identification of Evaporator Using Partial Coherence Function,"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nering, Vol. 19, No. 4, pp. 347-354. 

  2. Leclere, Q., Pezerat, C., Laulagnet, B. and Polac, L., 2005, "Application of Multi-Channel Spectral Analysis to Identify the Source of a Noise Amplitude Modulation in a Disel Engine Opearating at Idle," Applied Acoustics, 66(7), pp. 779-798. 

  3. Bendat, J. S., 1980, "Modern Analysis Procedures Multiple Input/Output," J. Acoust. Soc. Am., 68(2), pp. 498-503. 

  4. Bendat, J. S. and Piersol, A. G., 1980, "Engineering Application of Correlation and Spectral Analysis," John WilleySons, Inc. 2nd Edition. 

  5. Bendat, J. S. and Piesol, A. G., 1986, "Random Data," Analysis and Measurment Procedures, 2nd Edition, Wiley-Interscience, New Yo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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