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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recent days, the study on hybridization of the heavy-duty is going on, actively. Especially, the improvement of fuel economy can be maximized in the intra-city bus because it drives the fixed route. For developing the hybrid electric intra-city bus, optimized control strategy which is possible t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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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주행 패턴이 거의 일정하므로 특정 주행 패턴에 최적화된 주행 전략을 적용하여 연비 향상을 이룰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서울 시내를 주행하는 150번 버스의 주행 패턴에 최적화된 주행전략을 구현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이를 위하여 Dynamic Programming 결과를 기반으로 제어 규칙을 수립하였다.
  • 주행 전략의 경우 Off-Line 시뮬레이션 환경에서 개발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이는 실차에 적용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이와 같은 단점을 극복하여 바로 차량에 적용 시킬 수 있을 정도의 주행 전략을 개발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HILS(Hardware In the Loop Simulation)를 기반으로 주행전략을 개발하였다. HILS 기반 병렬형 하이브리드 시내버스에 대한 연구1)가 진행된 적이 있으나 직렬형 하이브리드 시내버스에 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가설 설정

  • 경사로에서의 출발 시, 밀림을 방지하는지를 검증하기 위하여 가속 및 제동 페달의 신호를 제거하였으며, 10% 경사로를 가정하였다. 밀림 방지 FailSafety Function은 Fig.
  • 1과 같으며 배터리와 CNG 탱크는 차량 상부에 장착된다. 일반적으로 버스에서는 브레이크 작동과 출입문의 개폐를 위하여 공압을 사용하나 본 연구에서는 공압 사용은 없다고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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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직렬형 하이브리드 차량의 문제점은? 직렬형 하이브리드 차량의 경우 모터만을 이용하여 차량을 구동하고 있으므로 경사로에서 차량이 출발 할 경우 차량이 뒤로 밀릴 가능성이 매우 크다. 더욱이 버스의 경우 중량이 매우 크므로 경사로에서 정차 후 출발 시 뒤로 밀려 대형 사고를 유발할 가능성이 일반 승용차에 비하여 높다고 할 수 있다.
직렬형 하이브리드를 시내버스에 적용할 경우 어떤 장점이 있는가? 이는 정차가 많은 시내 버스의 경우 직렬형 하이브리드 차량이 병렬형 하이브리드 차량과 비교하였을 경우 갖는 큰 장점이다. 또한 시내 버스는 주행패턴이 거의 정해져 있으므로 최적의 주행 전략을 적용하여 높은 연비 개선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즉, 일반 승용차의 경우 주행 상황을 예측하기 힘들어 최적 제어 이론을 적용한 주행 전략을 적용하기 힘들지만 시내 버스와 같이 일정 구간을 운행하는 차량의 경우 최적 제어 이론을 적용한 주행 전략을 적용하여 최고의 연비 성능을 구현할 수 있다.
Fail-Safety Function이란? Fail-Safety Function은 실제 차량에 문제가 발생하였을 경우 운전자에게 이상 유무를 알리며 정비가 끝나 정상적인 상태가 될 때까지 차량을 안전한 상태로 유지하기 위한 기능이다. 또한 차량이 위험 상태로 빠지지 않게 하기 위한 기능도 수행한다. 본연구에서는 각각의 대표적인 Fail 상황 2가지에 대하여 Fail-Safety Function을 구현하여 HILS를 통하여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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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W. Park, H. Ham, K. Jin, H. Kim and H. Lee, "The Study on HCU Test with HILS of HEV Commercial Bus System,"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KSAE, pp.3007-3012, 2010. 

  2. M. Kim, D. Jung and K. Min, "Series Type Hybrid Bus Research of SILS System,"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KSAE, pp.2929-2934, 2010. 

  3. LMS, AMESim-RT V9.0 Manual, 2009. 

  4. J. Jeong, D. Lee, C. Shin, W. Lim, Y. Park and S. Cha, "Analysis of Correlation of Fuel Efficiency and Cost Depending on Component Size of Heavy-duty Parallel Hybrid System," Transactions of KSAE, Vol.19, No.3, pp.73-82, 2011. 

  5. ETAS, ASCET-RP V6.0 Manual, 2008. 

  6. Y. Gao, L. Chen and M. Ehsani, "Investigation of the Effectiveness of Regeneration Braking for EV and HEV," SAE 1999-01-2901,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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