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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명영재상 수립을 위한 발명영재의 특성 이해
Understanding Characteristics of the Gifted in Invention for Establishing the Concept of the Gifted in Invention 원문보기

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22 no.3, 2012년, pp.551 - 573  

이재호 (경인교육대학교) ,  박경빈 (가천대학교) ,  진석언 (건국대학교) ,  류지영 () ,  이상철 (경기도과학교육원) ,  안성훈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진병욱 (한국발명진흥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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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명영재가 누구인지, 어떤 특성을 갖고 있는지를 정확히 밝히는 일은 발명영재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첫걸음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영재교육의 새로운 분야로서 그 이론적 근거를 수립하는 단계에 있는 발명영재교육의 기초이론 연구로서 발명영재상의 수립을 염두에 두고 발명영재의 특성을 정확히 이해하고자 수행되었다. 그동안 국내외에서 수행된 영재교육 및 발명영재교육에 대한 연구들을 집중적으로 분석함으로써 발명영재의 특성을 위계적인 구조로 1차 제시하였고, 이에 대해 발명영재, 학부모, 교사 등을 대상으로 한 조사를 통해 타당성 검토를 시도하였다. 그 결과 본 연구는 Gardner의 미래 마인드 개념을 이론적 틀로 하여 25개 특성요인과 80개의 특성요소로 발명영재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발명영재교육의 이론적 기반을 구축하기 위한 장기적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진행되었으며, 본 연구결과는 전문가 검토 및 측정학적 정교화 등의 추가적인 타당화 연구를 통해 발명영재들의 교육을 위한 튼튼한 이론적 기반으로 발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ducating gifted students in invention is a totally new area for researchers as well as educators. Establishing the theoretical concept of the gifted in invention has been a challenging task to many education researchers in Korea for last several years. This study was conducted to understand charac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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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발명영재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가장 첫걸음이라 할 수 있는 발명영재상의 수립을 위해 발명영재의 특성을 정확히 이해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밝혀진 발명영재의 특성들은 21세기의 인재양성을 위해 필요한 발명영재상을 정립하는 데 중요한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이며, 앞으로 발명영재교육의 실제에 있어서 영재의 판별 및 교수학습 방법의 선택 등에 있어서 지향하여야 할 바를 제시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 본 연구는 연구진에 의해 도출된 발명영재의 특성요인과 하위요소의 타당성을 검토하기 위해 발명영재교육 담당교사가 발명영재교육 현장에서의 실제적 경험을 최우선적으로 활용 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교사들에게 각각의 발명영재 특성요소들을 제시하고 현장에서의 경험에 비추어볼 때 실제로 그러한 특성들이 발명영재들의 특성에 얼마나 부합하는지에 응 답하도록 하였다.
  • Gardner는 이 다섯 가지 ‘미래 마인드’는 인격 유형이나 다른 종류의 지능(예를 들면, 다중 지능)과는 다른 것이라고 하면서, 자신의 마음을 계발하는 데 기꺼이 시간과 노력을 투자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얻을 수 있는 사고방식으로 미래사회에서 성공하려면 반드시 갖추어야 하는 능력이라고 강조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발명영재들이 지향해야할 바를 Gardner의 미래 마인드에서 찾을 수 있다고 보고, 발명영재상 정립에 필요한 특성요인의 도출을 위한 기본적인 틀로 규정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연구진에 의해 도출된 발명영재의 특성요인과 하위요소의 타당성을 검토하기 위해 발명영재교육 담당교사가 발명영재교육 현장에서의 실제적 경험을 최우선적으로 활용 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교사들에게 각각의 발명영재 특성요소들을 제시하고 현장에서의 경험에 비추어볼 때 실제로 그러한 특성들이 발명영재들의 특성에 얼마나 부합하는지에 응 답하도록 하였다. 추가적으로 발명영재교육에 참여하고 있는 영재학생 및 그 학부모들도 그 들이 생각하는 발명영재의 특성과 연구진이 제시한 각각의 특성요소들이 얼마나 부합하는지 를 응답하도록 하고, 그 결과를 참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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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재교육 강화 제안이 보고된 시기는? 우리나라에서도 1995년 교육개혁위원회가 대통령에게 보고한 ‘영재교육 강화 제안’(1995. 5. 31)을 시작으로 하여, 21세기의 시작과 함께 영재교육진흥법(2000. 1.
본격적인 영재교육을 알리면서 공포된 법령과 시행령은 무엇인가? 5. 31)을 시작으로 하여, 21세기의 시작과 함께 영재교육진흥법(2000. 1. 28)과 영재교육진흥법 시행령(2002. 4. 18)이 공포되는 등 본격적으로 영재교육이 실시되기에 이르렀다. 최근 우리 정부는 그간 구축되어 온 영재 발굴 ․ 육성을 위한 기반을 바탕으로 영재교육의 질적 수준을 높이는 데 주력한다는 기본 방침을 정하고 초등학생에 대해서는 시 ․ 도 교육청이 운영하는 영재교육원, 영재학급에서 영재에게 적합한 교육을 제공하여 영재교육의 저변을 확대해 나 가기로 한 바 있다(국가과학기술위원회, 2007).
각 분야의 우수한 영재들을 길러내기 위하여 영재교육을 위한 이론적, 정책적 연구를 수행하거나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영재교육을 위한 집중적인 교육투자를 아끼지 않는 이유는? 오늘날 세계 각국에서는 각 분야의 우수한 영재들을 길러내기 위하여 영재교육을 위한 이 론적, 정책적 연구를 수행하거나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영재교 육을 위한 집중적인 교육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우수한 능력을 갖춘 인적 자원을 발굴 육성하는 일이 자국의 발전 및 국제 사회의 치열한 경쟁에서 뒤처지지 않는 중 요한 수단이며 이를 위한 중요한 방편이 영재교육이라는 것을 인식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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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국가과학기술위원회 (2007). 과학영재 발굴 육성 종합계획('08-'12)(안). 국과위본회의 제 3호 과학영재. 2007. 8. 27. 

  2. 맹희주, 서혜애 (2010). 발명영재교육 운영체제 별 초등 발명영재 수업 내용 및 수업 활동 분석. 초등과학교육, 29(1), 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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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서혜애, 조석희, 김홍원, 정현철, 손연아 (2002). 공교육차원의 발명영재교육 체제 구축 방안 연구. 수탁연구 CR 2002-29. 한국교육개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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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유영길 (2007). 발명영재반 운영 방안 모색. 국제과학영재학회지, 1(2). 145-155. 

  7. 육근철, 최석남, 한승록, 박상태, 류지영, 맹동술, 원희정, 김유상, 이재복, 천가경 (2011). 발명영재 선발을 위한 자유선택형 다단계 선발 모형 및 관찰 추천제. 영재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 초교과형 발명영재육성. 특허청, 한국발명진흥회. 13-37. 

  8. 이재호 (2011). 발명영재 교육 체계화 방안: 발명영재교육의 현 주소 및 발명영재에 대한 다원적 지원 방안. 제1회 지식재산기반 차세대영재기업인 콜로키움. 107-126. 

  9. 이재호 (2012). 차세대 영재교육 및 발명영재교육 체계화 방안. 영재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 초교과형 발명영재육성. 특허청, 한국발명진흥회. 105-121. 

  10. 이재호, 박경빈, 진석언, 류지영, 이상철, 안성훈, 진병욱 (2012). 발명 영재상 정의를 위한 특성요인 제안. 한국영재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353-3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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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최유현, 이경화, 반재천, 임윤진, 강경균, 김동하, 박기문 (2010). 발명영재 선발도구 개발 연구. 특허청, 한국발명진흥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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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Stankowski, W. M. (1978). Definition. In R. E. Clasen & B. Robinson (Eds.). Simple gifts: The education of the gifted, talented, and creative (page unknown). Madison, WI: University of Wisconsin-Exension. 

  17. Sternberg, R. J. (1985). Beyond IQ: A triarchic theory of human intelligence. Cambridge, MA: Cambridge University Press. 

  18. Sternberg, R. J., & Lubart, T. I. (1995). Defying the crowd: Cultivating creativity in a culture of conformity. New York: Free Press. 

  19. VanTassel-Baska, J. (2002). Considerations in evaluating gifted programs. The Communicator, 33(2), 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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