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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TL 디젤 생산을 위한 F-T 디젤의 연료적 특성 연구
A Study on Fuel Quality Characteristics of F-T Diesel for Production of BTL Diesel 원문보기

한국유화학회지 = Journal of oil & applied science, v.29 no.3, 2012년, pp.450 - 458  

김재곤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 ,  전철환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 ,  임의순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 ,  정충섭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 ,  이상봉 (한국화학연구원 석유대체기술연구센터) ,  이윤제 (한국화학연구원 석유대체기술연구센터) ,  강명진 (한국화학연구원 석유대체기술연구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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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정부는 국가 온실가스를 효율적으로 감축시켜 국제적인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여러 부문에서 기술개발을 진행 중에 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하여 정부는 화석연료를 대체하고 이산화탄소를 감축시키는 수단으로 바이오연료를 저탄소와 탄소중립자원으로 검토하고 있는 실정이다. 일반적으로, 목질계로부터 생산된 2세대 바이오연료는 수송부문에서 기존 화석연료를 대체하고 온실가스를 감축하는데 큰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이유로 정부는 목질계 기반 바이오매스 액화연료(biomass-to-liquid fuel)에 대해 파일럿 수준으로 기술개발 중에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바이오매스액화연료 생산을 위한 동일공정으로 합성된 F-T(Fischer-Tropsch) 디젤의 연료적 특성을 연구하였다. 합성 F-T 디젤은 자동차용 경유에 단독 또는 혼합하여 사용할 수 있는 장점으로 인해 자동차용 경유엔진에 사용될 수 있다. 그 이유는 합성 F-T 디젤이 자동차용 경유와 비슷한 물리적 특성을 가지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 사용된 F-T 디젤은 Fischer-Tropsch (F-T) 공정을 이용하여 저온($240^{\circ}C$)에서 철 촉매를 가지고 합성되었다. 합성 F-T 디젤은 n-파라핀과 iso-파라핀을 함유하고, 등유와 경유 성분을 가진 $C_{12}{\sim}C_{23+}$ 분포로 이루어졌다. 합성 F-T 디젤은 합성 F-T 연료부터 증류를 통해 분리된 합성 F-T 디젤은 자동차용 경유에 비해 세탄가가 높으며, 방향족화합물은 매우 낮고, 황함량는 초저황(sulfur free) 수준으로 평가되었다. 또한 합성 F-T 디젤은 자동차용 경유와 비교하여 황과 방향족 화합물의 함량이 낮기 때문에 윤활성이 열악함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reduce the effects of greenhouse gas (GHG) emissions, the South Korean government has announced a special platform of technologies as part of an effort to minimize global climate change. To further this effort, the Korean government has pledged to increase low-carbon and carbon neutral 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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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추진되고 있는 BTL 연료생산 기술의 기반으로 적용되고 있는 F-T 디젤의 연료적 특성을 연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해외에서 적용되고 있는 F-T 디젤의 물성과 국내에서 개발되고 있는 BTL 연료 생산기반 기술의 기초되고 있는 F-T 디젤의 연료적 특성을 연구했다. 따라서 F-T 연료유로부터 분리 정제된 F-T 디젤의 차량 연료 사용을 위한 연료적 특성을 연구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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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세대 바이오디젤로 불리는 BTL은 어떻게 생산되는가? 이러한 장점으로 2세대 바이오디젤로 불리는 BTL은 섬유소계 바이오매스를 열분해하여 합성가스로 전환한 후 가스 정제 및 F-T(Fischer-Tropsch) 합성에 의해 생산된다(Fig. 1).
재생에너지의 중요성이 부각 되고 있는 이유는? 최근 석유자원 고갈과 기후변화 문제가 지속성장사회 실현에 주 장애요인으로 대두됨에 따라 이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수단으로써 재생에너지의 중요성이 부각 되고 있다[1-7]. 이러한 배경에서 정부는 국가에너지기본계획을 통하여 2030년까지 탈 화석에너지화를 위해 석유 의존도 33%, 신·재생에너지 보급률 11% 목표를 수립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에너지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최근 정부는 국가 온실가스를 효율적으로 감축을 위하여 정부는 무엇을 검토하고 있는가? 최근 정부는 국가 온실가스를 효율적으로 감축시켜 국제적인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여러 부문에서 기술개발을 진행 중에 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하여 정부는 화석연료를 대체하고 이산화탄소를 감축시키는 수단으로 바이오연료를 저탄소와 탄소중립자원으로 검토하고 있는 실정이다. 일반적으로, 목질계로부터 생산된 2세대 바이오연료는 수송부문에서 기존 화석연료를 대체하고 온실가스를 감축하는데 큰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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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J. -K. Kim, E. S. Yim and C-. S. Jung, Study on Comparison of Global Biofuels Mandates Policy in Transport Sector, New & Renewable Energy, 7(4), 18 (2011). 

  2. J. -K. Kim, E. S. Yim, C. H. Jeon, C-. S. Jung and B. H. Han, Int. J. Automotive. Technology, 13(2), 293 (2011). 

  3. J. O. Beserra Carioca. Biofuels : Problems, Challenges and Perspectives, Biotechnol. J , 5, 260 (2010). 

  4. C. Felix, M. Emily, M. Jan and E. Ottmar. Climate Policies for Road Transport Revised (I) : Evaluation of the Current Framework, Energy Policy, 39, 2396 (2011). 

  5. R. E. H. Sims, W. Mabee, J. N. Saddler and M. Taylor, An Overview of Second Generation Biofuel Technologies, Bioresour. Technol, 101, 1570 (2010). 

  6. S. K. Hoekman, Biofuels in the USChallenge and Opportunities, Renewable Energy, 34, 14 (2010). 

  7. S. N. Naik, V. V.Goud, P. K. Rout and A. K Dalai, Production of First and Second Generation Biofuels : A Comprehensive Review,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14, 578 (2010). 

  8. Overview of New and Renewable Energy in Korea. http://www.energy.or.kr/knrec /14/KNREC140500asp. 

  9. E. D. Mark. Fischer-Tropsch Reactions and the Environment, App. Catal. A, 189,185 (1999). 

  10. E. D. Mark. Fischer-Tropsch Ractions Process : 1950-2000", Catal. Today, 71, 319 (2000). 

  11. T. L. Alleman, Robert. M. Fischer- Tropsch Diesel Fuels-Properties and Exhaust Emissions: A Literature Review, SAE, 2003-01-0763. 

  12. S. S. Gil, A. Tsolakis, K. D. Dearn and J. Rodriguez-Fernandez. Combustion Characteristics and Emission of Fishcer- Tropsh Diesel Fuels in IC Engines, Prog Energ Combust, 33, 233 (2007). 

  13. D. Leckel. Diesel Production from Fischer-Tropsch: the Past, the Present, and New Concepts, Energ Fuel , 23, 2342 (2009). 

  14. V. F. Alexander, M. Franziska, and K. Martin, Analysis and Evaluation of Technical and Economic Potentials of BtL-fuels, Chem. Eng. Technol , 31(5), 755 (2008). 

  15. E. D. Mark. Practical and Theoretical Aspects of the Catalytic Fischer-Tropsch Process, App. Catal. A, 138, 319 (1996). 

  16. Fuel Quality Standards for Diesel in Korea.KoreaInstituteofPetroleumManagem ent, http://www.kpetro.or.kr/sub.jsp? MenuIDm2as402). 

  17. I. Ryan, W. Thomas, B. J. Dodge, Lee. G, and C. Olikara. The Effects of Fuel Properties on Emission from a 2.5gm NOx Heavy-Duty Diesel Engine, SAE Technical Paper , 982491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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