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지도(Cognitive Map)를 활용한 아동의 주거환경 인지 특성 분석
An Analysis of the Cognitive Characteristics of Child Residential Environment Using Cognitive Map 원문보기

한국주거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Housing Association, v.23 no.5, 2012년, pp.19 - 29  

박정희 (목포대학교 아동학과) ,  김미희 (목포대학교 아동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very necessary to know about child recognition of residential environment to plan and design an environment proper for children's growth and development. The research method using Cognitive Map, which may be defined as "an overall mental image of representation of the space and layout of a set...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동기에 경험하는 주거환경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아동기에 가족과 경험한 사회 · 문화적 환경과 물리적 공간 체험은 개인의 자아형성 및 가치발달에 영향을 미치고, 훗날 개인이나 사회적 공간영역에 대한 환경적 태도와 가치형성의 결정적 요인이 된다(Kim, 2002). 특히 아동기에 경험하는 주거환경은 아동의 사회성을 비롯한 성격형성과 아동의 능력, 태도와 가치형성 등 아동의 성장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Marcus(1978), Kang & Sim(2000) 등은 특히 주택의 아동이 주거환경을 어떻게 인지하고 있는지에 관한 형태-단독주택/아파트, 고층/저층- 가 아동의 사회화 지금까지 연구들은 주로 성인의 입장에서 환경에 대한 경험을 파악한 연구(Kim, 2002; Jeong, 2000; Moon, 2000)가 대부분이었고, 아동기에 있는 아동의 환경인지에 대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고 있지 않았다.
C. C. Marcus(1978)는 환경자서전으로 명명한 환경설계연구 방법을 제시했는데, 이는 어떤 것에 영향을 받았는가? Marcus(1978)는 어린시절의 회상을 통하여 떠오르는 과거의 의미있는 장소에 대한 기억들을 현재 주거환경계획에 투영할 수 있다는 전제하에 환경자서전(Environmental Auto-Biography)으로 명명한 환경설계연구 방법을 제시하였다. 이것은 Gaston Bachelard의 장소분석에 영향을 받았으며 과거회상에서 떠오르는 중요한 장소들을 먼저 객관적으로 서술하도록 하고 그 장소에 대하여 감정적으로 어떤 느낌을 받는지 주관적으로 서술하도록 하였다. 그리고 그 회상속의 장소들을 떠오르는 대로 스케치하거나 지도로 그리도록 하는 과정까지를 포함하였다.
언어발달의 성숙도가 낮은 유아를 포함하는 아동의 경우 어떤 연구에 있어서 더욱 유리한 측면이 있는가? 언어발달의 성숙도가 낮은 유아를 포함하는 아동의 경우는 설문을 통한 언어적 연구 보다는 그림을 통한 시각적 표현연구가 환경인지 연구에 있어서 더 유리한 측면이 있다. 아동화는 언어의 표징으로 아동이 획득한 개념과 생활개념을 표현할 수 있으며 창조적 사고와 욕구를 표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이연숙. (2009). 실내환경심리행태론. 서울: 연세대학교출판부. p.182. 

  2. An, S. (1987). A Study on the Analysis of City Image of Seoul. Master's dissertation, Chung Ang University, Seoul. 

  3. Appleyard, D. (1970). Styles and Methods of Structureing a City. Environment & Behavior, 2, 100-117 

  4. Cooper-Marcus, C. (1978). Remembrance of landscapes past. Landscape, 22(3), 34-43. 

  5. Cooper-Marcus, C. (1992). Environmental Memories (Irwin Altman and Setha M. Low edited, Place Attachment). Plenum Press, NY Geography, Vol. 3, No.3, 1978, pp. 120-123. Graves, N.J., (Ed), 1982, New Unesco Source Book for Geography Teaching, p.45에서 재인용. 

  6. Chang, H. (1991). The Study of Expression Characteristic in Children's Drawings According to Resident Environment. Master's dissertation, Sook Myung Woman's University of Art Education Major, Seoul. 

  7. Chung, J. (2006). A Study on the Differences of University Campus Images between Korea and America Using Cognitive Maps. The Korea Spatial Planning Review, 51, 131-150. 

  8. Cho, S., & Kang, H. (1999). The Characteristics of Home Environment Using Cognitive Map. Journal of the Korean Housing Association, 10(3), 33-39. 

  9. Choi, J., & Kang, H. (1991). The Analysis of Image by Cognitive Map of residents in apartment housing.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29(4), 45-64. 

  10. Choi, M., & Choi, B. (2003). Image Elements of Residential Environment that Child Memorized.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19(9), 31-40 

  11. Downs, R.M., & Stea, D. (1977). Maps in Minds: Reflections on Cognitive Mapping. 

  12. Jeong, J. (2000), Emotional Influnence and it's Implications of Childhood Housing Environment. Journal of the Korean Housing Association, 11(4), 1-9. 

  13. Kang, K. (2000). An Analysis of Spatial Cognition and Operation in Children's Drawing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regional geographers, 6(3), 83-99. 

  14. Kang, S., & Sim, S. (2000). A Study on the Effect of Infants in Different Residential Environment Between Super-High Rise and Low Rise Apartment.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16(2), 1-9. 

  15. Kim, H. (1983). A Study on the Analysis of City Image by Cognitive Maps: An Empirical Study of Seoul. Master's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Landscape Architecture, Seoul. 

  16. Kim, H. (2010). A Study on the Extraction of the City Image and Analysis Method. Master's dissertation,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of Architectural Engineering, Daejon. 

  17. Kim, W. (2002). Effects of Childhood Emotional Experience in Housing on the Personalization of Current Living Space.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Planning & Design, 18(8), 3-10. 

  18. Lee, J. (2004). Environmental Psychology. Seoul: Sigma Press. 

  19. Lee, K. (1988). The Development of Spatial Cognitive Ability in the Primary School -In Analysis of Cognitive Mapp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Professional Geographers, 20, 67-83. 

  20. Lynch, K. (1960). The Image of the City. Camebridge: MA, MIT Press. 

  21. Moon, E. (2000). Children's Play Environment based on the Analysis of Environmental Autobiography.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16(5), 27-32. 

  22. Moore, G.T. (1979). Knowing about Environmental Knowing: The Current State of Theory and Research on Environmental Cognition. Environment and Behavior, 11, 33-70. 

  23. Tuan, Y.F. (1975). Image and Mental Maps. Annals of A.A.G., 65(2), 205-213. 

  24. Piaget, J. et al. (1960), The Child's Conception of Geometry. Routledg & Kegan Paul. 

  25. Piaget J. & Inhelder. (1975). Die Entwichlung der Raumlichen Denkens bein Kinde. Stuttgart; Emst klett Verlag. 

  26. Yoon, H., & Lee, Y. (1989). A Study on Cognitive Maps of School Environment.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5(6), 189-201. 

  27. http://intraspec.ca/cogmap.php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