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주거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Housing Association, v.23 no.5, 2012년, pp.19 - 29
박정희 (목포대학교 아동학과) , 김미희 (목포대학교 아동학과)
It is very necessary to know about child recognition of residential environment to plan and design an environment proper for children's growth and development. The research method using Cognitive Map, which may be defined as "an overall mental image of representation of the space and layout of a set...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아동기에 경험하는 주거환경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 아동기에 가족과 경험한 사회 · 문화적 환경과 물리적 공간 체험은 개인의 자아형성 및 가치발달에 영향을 미치고, 훗날 개인이나 사회적 공간영역에 대한 환경적 태도와 가치형성의 결정적 요인이 된다(Kim, 2002). 특히 아동기에 경험하는 주거환경은 아동의 사회성을 비롯한 성격형성과 아동의 능력, 태도와 가치형성 등 아동의 성장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Marcus(1978), Kang & Sim(2000) 등은 특히 주택의 아동이 주거환경을 어떻게 인지하고 있는지에 관한 형태-단독주택/아파트, 고층/저층- 가 아동의 사회화 지금까지 연구들은 주로 성인의 입장에서 환경에 대한 경험을 파악한 연구(Kim, 2002; Jeong, 2000; Moon, 2000)가 대부분이었고, 아동기에 있는 아동의 환경인지에 대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고 있지 않았다. | |
C. C. Marcus(1978)는 환경자서전으로 명명한 환경설계연구 방법을 제시했는데, 이는 어떤 것에 영향을 받았는가? | Marcus(1978)는 어린시절의 회상을 통하여 떠오르는 과거의 의미있는 장소에 대한 기억들을 현재 주거환경계획에 투영할 수 있다는 전제하에 환경자서전(Environmental Auto-Biography)으로 명명한 환경설계연구 방법을 제시하였다. 이것은 Gaston Bachelard의 장소분석에 영향을 받았으며 과거회상에서 떠오르는 중요한 장소들을 먼저 객관적으로 서술하도록 하고 그 장소에 대하여 감정적으로 어떤 느낌을 받는지 주관적으로 서술하도록 하였다. 그리고 그 회상속의 장소들을 떠오르는 대로 스케치하거나 지도로 그리도록 하는 과정까지를 포함하였다. | |
언어발달의 성숙도가 낮은 유아를 포함하는 아동의 경우 어떤 연구에 있어서 더욱 유리한 측면이 있는가? | 언어발달의 성숙도가 낮은 유아를 포함하는 아동의 경우는 설문을 통한 언어적 연구 보다는 그림을 통한 시각적 표현연구가 환경인지 연구에 있어서 더 유리한 측면이 있다. 아동화는 언어의 표징으로 아동이 획득한 개념과 생활개념을 표현할 수 있으며 창조적 사고와 욕구를 표현할 수 있기 때문이다. |
이연숙. (2009). 실내환경심리행태론. 서울: 연세대학교출판부. p.182.
An, S. (1987). A Study on the Analysis of City Image of Seoul. Master's dissertation, Chung Ang University, Seoul.
Appleyard, D. (1970). Styles and Methods of Structureing a City. Environment & Behavior, 2, 100-117
Cooper-Marcus, C. (1978). Remembrance of landscapes past. Landscape, 22(3), 34-43.
Cooper-Marcus, C. (1992). Environmental Memories (Irwin Altman and Setha M. Low edited, Place Attachment). Plenum Press, NY Geography, Vol. 3, No.3, 1978, pp. 120-123. Graves, N.J., (Ed), 1982, New Unesco Source Book for Geography Teaching, p.45에서 재인용.
Chang, H. (1991). The Study of Expression Characteristic in Children's Drawings According to Resident Environment. Master's dissertation, Sook Myung Woman's University of Art Education Major, Seoul.
Chung, J. (2006). A Study on the Differences of University Campus Images between Korea and America Using Cognitive Maps. The Korea Spatial Planning Review, 51, 131-150.
Cho, S., & Kang, H. (1999). The Characteristics of Home Environment Using Cognitive Map. Journal of the Korean Housing Association, 10(3), 33-39.
Choi, J., & Kang, H. (1991). The Analysis of Image by Cognitive Map of residents in apartment housing.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29(4), 45-64.
Choi, M., & Choi, B. (2003). Image Elements of Residential Environment that Child Memorized.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19(9), 31-40
Downs, R.M., & Stea, D. (1977). Maps in Minds: Reflections on Cognitive Mapping.
Jeong, J. (2000), Emotional Influnence and it's Implications of Childhood Housing Environment. Journal of the Korean Housing Association, 11(4), 1-9.
Kang, K. (2000). An Analysis of Spatial Cognition and Operation in Children's Drawing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regional geographers, 6(3), 83-99.
Kang, S., & Sim, S. (2000). A Study on the Effect of Infants in Different Residential Environment Between Super-High Rise and Low Rise Apartment.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16(2), 1-9.
Kim, H. (1983). A Study on the Analysis of City Image by Cognitive Maps: An Empirical Study of Seoul. Master's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Landscape Architecture, Seoul.
Kim, H. (2010). A Study on the Extraction of the City Image and Analysis Method. Master's dissertation,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of Architectural Engineering, Daejon.
Kim, W. (2002). Effects of Childhood Emotional Experience in Housing on the Personalization of Current Living Space.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Planning & Design, 18(8), 3-10.
Lee, J. (2004). Environmental Psychology. Seoul: Sigma Press.
Lee, K. (1988). The Development of Spatial Cognitive Ability in the Primary School -In Analysis of Cognitive Mapp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Professional Geographers, 20, 67-83.
Lynch, K. (1960). The Image of the City. Camebridge: MA, MIT Press.
Moon, E. (2000). Children's Play Environment based on the Analysis of Environmental Autobiography.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16(5), 27-32.
Moore, G.T. (1979). Knowing about Environmental Knowing: The Current State of Theory and Research on Environmental Cognition. Environment and Behavior, 11, 33-70.
Tuan, Y.F. (1975). Image and Mental Maps. Annals of A.A.G., 65(2), 205-213.
Piaget, J. et al. (1960), The Child's Conception of Geometry. Routledg & Kegan Paul.
Piaget J. & Inhelder. (1975). Die Entwichlung der Raumlichen Denkens bein Kinde. Stuttgart; Emst klett Verlag.
Yoon, H., & Lee, Y. (1989). A Study on Cognitive Maps of School Environment.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5(6), 189-201.
http://intraspec.ca/cogmap.php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