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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鋼構造學會 論文集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 v.24 no.3 = no.118, 2012년, pp.349 - 360
This paper describes a detailed assessment of the structural safety, serviceability, capacity rating and long-term performance of a glass fiber-reinforced polymer (GFRP) slab bridge superstructure. This first all-GFRP slab bridge was installed in Korea on May 2002. The GFRP slab bridge is a simply 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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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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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P 교량의 상부구조 형식은 대부분 어떠한 구조인가? | 현재 FRP 교량 은 미국, 유럽 및 아시아를 중심으로 상용화되고 있다. 대부분 FRP 교량의 상부구조 형식이 FRP 재료의 특성을 고려한 샌드위치(sandwich) 구조이다. 국내에서도 2002년에 1등교인 완전 FRP 슬래브 교량을 국내 법정도로에 현장 적용하여 현재까지 공용중에 있다. | |
국내에서 FRP 재료를 사용한 교량건설이 매우 지체되고 있는 이유는? | (지효선 등, 2002; Ji 등, 2004; Ji 등, 2010). 국외와 달리 국내에서는 FRP 재료를 사용한 교량건설이 매우 지체되고 있으며, 그 지체 이유 중 하나가 FRP 교량에 대한 장기성능 평가에 대한 분석자료 부족으로 인한 FRP 재료의 사용성 및 안전성에 대한 신뢰도 문제이다. | |
FRP 재료는 섬유배열로 인해 무엇이 가능한가? | FRP 재료는 비강성, 비강도가 기존의 콘크리트나 강재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고 비부식성, 경량성, 비전기성 등 재료적 장점과 재료의 방향성을 이용하여 우수한 공학적 성질을 얻을 수 있으며, 다양한 형태로 만들 수 있는 뛰어난 성형성을 가지고 있다. 무엇보다도 FRP 재료의 가장 큰 장점중의 하나는 섬유 배열을 통해 부재의 물성을 사용자의 요구대로 재단설계 (tailoring design)를 할 수 있다는 것이다. 현재 FRP 교량 은 미국, 유럽 및 아시아를 중심으로 상용화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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