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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GFRP 슬래브 교량의 장기성능 평가
Long-Term Performance Evaluation of a GFRP Slab Bridge 원문보기

韓國鋼構造學會 論文集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 v.24 no.3 = no.118, 2012년, pp.349 - 360  

지효선 (대원대학교 철도건설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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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GFRP 슬래브 교량 상부구조에 대한 장기성능, 내하력, 사용성 및 구조적 안전성의 상세한 평가를 기술하고 있다. 국내 최초로 완전 GFRP 슬래브 교량이 2002년 5월에 가설되었다. GFRP 슬래브 교량은 단순지지로 지간 10.0 m, 폭 8.0 m 인 2차선으로 설계되었다. 본 GFRP 슬래브교량은 콜루게이트(corrugate) 심재를 갖는 샌드위치 구조로서 유리섬유와 비닐 에스테르를 사용하여 수적층으로 제작되었다. GFRP 슬래브 교량의 장기성능 평가는 2002년 수행되었던 동일한 현장재하시험으로 2004, 2011년에 실시되었다. GFRP 슬래브교량은 예상되었던 대로 공용 중에서 구조적 문제점이 없이 성능이 잘 발휘되고 있었음을 평가를 통하여 나타내고 있다. 본 평가 자료는 GFRP 슬래브 교량의 내하력 평가에 대한 기초자료와 완전 GFRP 슬래브교량 상부구조의 장기성능의 일부자료로서 제공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scribes a detailed assessment of the structural safety, serviceability, capacity rating and long-term performance of a glass fiber-reinforced polymer (GFRP) slab bridge superstructure. This first all-GFRP slab bridge was installed in Korea on May 2002. The GFRP slab bridge is a simply 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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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콜루게이트(corrugate) 형태의 심재를 갖는 샌드위치 구조인 완전 GFRP 슬래브 교량이 2002년 국내 법정 도로에 국내 최초로 가설되어 공용중에 있어 현재 10년이 되어가고 있으며, 본 교량에 대한 현장재하시험을 일정기간 계속 수행하여 얻은 자료를 분석하여 장기성능을 평가하는 데 주요 목적이 있다. 현장재하시험을 현재까지 2002년, 2004년 그리고 2011년 총 3번 실시하였다.
  • 초기 현장재하시험에서 얻어진 응답치는 그 이후로 일정기간 계속되는 본 GFRP 슬래브 교량의 현장재하시험 기준치로 제시되었다. GFRP 슬래브 교량이 가설 후 9년이 경과한 상태에서 실시한 현장재하시험의 의의는 공용중 GFRP 슬래브 교량에 대한 장기성능 평가의 주요 자료이며, 향후 이어지는 공용중 GFRP 슬래브 교량의 주요 부재 위치별 응답치의 비교를 위한 기준치로 제공하기 위함이다. 현장 재하시험대상 GFRP 슬래브 교량의 현황은 표 4와 같다.
  • 국내에서 처음으로 완전 GFRP 슬래브 교량이 2002년 5월에 법정도로에 가설 된 후 9년이 경과되어 현재까지 공용중에 있다. 본 GFRP 슬래브 교량에 대한 공용중 성능평가를 위한 기초자료를 얻기 위해서 계속해서 일정기간 현장재하시험을 실시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가설 후 9년이 지난 GFRP 슬래브 교량의 재하시험을 통하여 장기성능 평가를 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본 GFRP 슬래브 교량에 대한 공용중 성능평가를 위한 기초자료를 얻기 위해서 계속해서 일정기간 현장재하시험을 실시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가설 후 9년이 지난 GFRP 슬래브 교량의 재하시험을 통하여 장기성능 평가를 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현장재하시험시 사용한 평균 차량하중 총중량이 253.

가설 설정

  • 처짐에 대한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허용처짐량(Δ)을 AASHTO(1996) 기준인 # (L:교량지간)로 설정하였다. 본 GFRP 슬래브 교량의 상부구조의 설계는 예비설계 단계로서 다음 식 (1)과 같이 가상일의 원리를 이용하여 요구되는 최소 단면2차모멘트(Imin)을 계산하였으며, 식 (2)을 만족시키는 GFRP 교량의 상부구조 단면을 가정하여 단면2차모멘트(Isection)값을 계산하였고 상세설계 단계로서 GFRP 슬래브 교량 상부구조의 재료설계, 적층설계 및 방호벽 등 부대설계를 최종적으로 하였다(지효선 등,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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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FRP 교량의 상부구조 형식은 대부분 어떠한 구조인가? 현재 FRP 교량 은 미국, 유럽 및 아시아를 중심으로 상용화되고 있다. 대부분 FRP 교량의 상부구조 형식이 FRP 재료의 특성을 고려한 샌드위치(sandwich) 구조이다. 국내에서도 2002년에 1등교인 완전 FRP 슬래브 교량을 국내 법정도로에 현장 적용하여 현재까지 공용중에 있다.
국내에서 FRP 재료를 사용한 교량건설이 매우 지체되고 있는 이유는? (지효선 등, 2002; Ji 등, 2004; Ji 등, 2010). 국외와 달리 국내에서는 FRP 재료를 사용한 교량건설이 매우 지체되고 있으며, 그 지체 이유 중 하나가 FRP 교량에 대한 장기성능 평가에 대한 분석자료 부족으로 인한 FRP 재료의 사용성 및 안전성에 대한 신뢰도 문제이다.
FRP 재료는 섬유배열로 인해 무엇이 가능한가? FRP 재료는 비강성, 비강도가 기존의 콘크리트나 강재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고 비부식성, 경량성, 비전기성 등 재료적 장점과 재료의 방향성을 이용하여 우수한 공학적 성질을 얻을 수 있으며, 다양한 형태로 만들 수 있는 뛰어난 성형성을 가지고 있다. 무엇보다도 FRP 재료의 가장 큰 장점중의 하나는 섬유 배열을 통해 부재의 물성을 사용자의 요구대로 재단설계 (tailoring design)를 할 수 있다는 것이다. 현재 FRP 교량 은 미국, 유럽 및 아시아를 중심으로 상용화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도로교 설계표준시방서(1999) 건설교통부. 

  2. 지효선(2002) 복합재료를 이용한 토목구조물의 시공공법 성능 개선 연구보고서, 한국토지공사. 

  3. 지효선, 조영환, 박계남(2002) FRP 교량의 설계 및 현장적용, 대한토목학회지, 대한토목학회, 제50권, 제7호, pp.27-31. 

  4. 지효선, 손병직, 장석윤(2001) 노후화된 교량 바닥판 대체용 FRP 교량 바닥판의 거동에 관한 시험적 연구, 한국강구조학회논문집, 한국강구조학회, 제13권, 제6호, pp.631-640 

  5. 지효선, 손병직, 천경식, 장석윤(2004) 복합신소재 소형교량 상부구조의 특성 및 현장 적용성, 대한토목학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24권, 제6A호, pp.1137-1144 

  6. AASHTO (1996) Standards Specifications for Highway Bridges, 16th Ed., American Association of State Highway and Transportation Officials, Washington, D.C., US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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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Farhey, D.N. (2005) Long-Term Performance Monitoring of the Tech 21 All-Composite Bridge, Journal of Composites for Construction, Vol. 19, No. 3, pp.252-262 

  11. Ji, H.S., Song, W.C., and Ma, Z.J. (2010) Design, Test and Field Application of a GFRP Corrugated-Core Sandwich Bridge, Engineering Structures, Vol. 32, No. 9, pp.2814-2824 

  12. Ji, H.S., Chun, K.S., Son, B.J., and Chang, S.Y. (2004) Design, Fabrication, and Load Testing of an Advanced Composite Materials Superstructure, Proc, 4th Advanced Composite Materials in Bridges and Structures Conference (ACMBS-IV), Calgary, Alberta, Canada, pp.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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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Paultre, P., Chaallal, O., and Proulx, J. (1992) Bridge dynamics and dynamic amplification factors-review of analytical and experimental findings, Can. J. Civ. Eng., 19. 

  15. Stallings, J.M. and Yoo, C.H. (1993) Tests and Ratings of Short-Span Steel Bridges, Journal of Structural Engineering, Vol. 119, No. 7, pp.2150-21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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