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차량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안개 대응 시스템 효과 분석
Estimating the Effectiveness of Fog Detect & Warning System by Driving Simulator 원문보기

한국방재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Hazard Mitigation, v.12 no.1, 2012년, pp.111 - 117  

이석기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실) ,  정준화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도로상의 안개는 대체로 시정거리를 변화시키며 도로 운전자에게 안전에 영향을 준다. 안개 지역 도로에서 연쇄추돌 사고는 주로 후미 추돌 사고이며 사고의 원인은 시거불량과 주행 차량들간의 속도편차 때문이며 주행차량들이 안개시 적절한 주행속도와 차간거리를 유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안개 발생시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는 안개 대응 시스템에 대한 설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차량 시뮬레이터를 이용하였다. 차량 시뮬레이터 실험을 위한 가상도로는 왕복 2차로 구간인 일반국도 37호선(문산~적성) 눌노천교 주변 1 km 구간으로 운전자 경고등을 25 m와 30 m 간격으로 변경시켰다. 안개 상황은 짙은 안개(시정거리 30 m)와 옅은 안개(시정거리 80 m)로 설정하였다. 피험자는 20대~60대의 성인 남녀 31명을 대상으로 본 실험에 앞서 시뮬레이터에 적응할 수 있는 충분한 연습주행과 사전정보를 제공한 후 주행실험을 한 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a foggy day, visible distances depend greatly on the ever-changing concentration of fog. Most of chained rear-end collisions in a foggy day are caused by the significant differences in speeds between vehicles. Then, it is important to minimize the collisions in fog. This study is to estimate the ...

주제어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