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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탄가스화 합성가스(H2/CO)-공기 예혼합화염의 층류 연소속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Laminar Burning Velocity of Synthetic Gas of Coal Gasification(H2/CO)-Air Premixed Flames 원문보기

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 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23 no.5, 2012년, pp.493 - 502  

정병규 (순천대학교 우주항공전공) ,  이기만 (순천대학교 기계우주항공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yngas laminar burning velocity measurements were carried out at atmospheric pressure and ambient temperature using the Bunsen flame configuration with nozzle burner as a fundamental study on flame stability of syngas fuel. Representative syngas mixture compositions ($H_2$:CO) such as 25:...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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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최근 전 세계적으로 화석연료 고갈로 인한 에너지 부족현상과 산성비, 지구온난화 등 환경오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이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에너지 자원의 고갈로 인해 현재 잘 쓰이지 않는 연료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법들이 연구 중에 있다. 이러한 노력중의 하나가 이전에는 발열량이 낮아 저급 연료로만 여겨졌던 합성가스(synthetic gas) 연료를 활용하는 연구이다. 산업적으로 응용될 수 있는 합성가스에는 제철소 및 정유사 공정의 부생가스, 매립지 등에서 얻어지는 바이오가스 그리고 석탄의 가스화 공정 등에서 생산되는 혼합가스 등이 있는데, 이들 합성가스를 본격적인 산업용 연료로 활용하기 위한 핵심기술로 연소특성 향상 및 배출물 저감 등에 대한 연구가 수행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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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석탄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오래전부터 시도하고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특히, 석탄은 전 세계적으로 매장량이 풍부하여 대부분 국가에서 매우 중요한 화석에너지임에도 불구하고 연료 특성상 불편함과 환경 오염물질이 대량 배출되는 문제점을 안고 있어 고체연료인 석탄을 가스화하여 기체연료로 연소시키는 청정에너지 자원화에 대한 시도가 오래전부터 진행되어 왔다. 최근 들어 이처럼 청정에너지로 자원화 된 석탄가스를 대규모로 적용하는 사례가 석탄가스화복합발전(IGCC) 분야인데 이곳에 사용되는 주 연료가 고체인 석탄을 가스화시켜 생산한 석탄가스화 합성가스 연료이다.
석탄가스화 합성가스 연료의 장점은 무엇인가? 이 합성가스 연료는 발열량이 다른 가스연료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아 저급 연료로 분류되지만, 연료의 주요 성분이 수소(H2)와 일산화탄소(CO)가 대부분이어서 연소효율과 연소배가스 배출성능 등에서 우수한 성능을 나타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런데 주성분인 수소는 다른 일반 탄화수소 연료에 비해 연소속도가 매우 빨라서 이들 조성비 변화가 연소기의 주요 성능인 점화와 소염, 역화현상, 화염불안정 등 연소성능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된다.
석탄의 단점은 무엇인가? 특히, 석탄은 전 세계적으로 매장량이 풍부하여 대부분 국가에서 매우 중요한 화석에너지임에도 불구하고 연료 특성상 불편함과 환경 오염물질이 대량 배출되는 문제점을 안고 있어 고체연료인 석탄을 가스화하여 기체연료로 연소시키는 청정에너지 자원화에 대한 시도가 오래전부터 진행되어 왔다. 최근 들어 이처럼 청정에너지로 자원화 된 석탄가스를 대규모로 적용하는 사례가 석탄가스화복합발전(IGCC) 분야인데 이곳에 사용되는 주 연료가 고체인 석탄을 가스화시켜 생산한 석탄가스화 합성가스 연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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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J.Y Park, K.M Lee and C.H Hwang, "Stability Characteristics of Syngas ( $H_{2}$ /CO))/Air Premixed Flames using an Impinging Jet Burner", The Korean Society of Combustion, Vol. 16, No. 1, 2011, pp. 15-21. 

  2. K.J. Kang, T.J. Park, C.H. Hwang and K.M. Lee, "A Study on Combustion Characteristics of Synthetic Gas Air Lifted Premixed Flames with High Strain Rate in an Impinging Jet Combustion Field", The Korean Society of Combustion, Vol. 16, No. 4, 2011, pp. 31-37. 

  3. Dong C, Zhou Q, Zhang Y, Xu T and Hui S, "Experimental study on the Laminar Flame Speed of Hydrogen/Carbon Monoxide/Air Mixture", Fuel, Vol. 88, 2009, pp. 1858-1863. 

  4. N. Bouvet, C. Chauveau, I. Gokaip, S.Y. Lee and R.J. Santoro, "Characterization of Syngas Laminar Flames using the Bunsen Burner Configuration", Int. Journal of Hydrogen Energy, Vol. 36, 2011, pp. 992-1005. 

  5. N. Bouvet, C. Chauveau, I. Gokaip and F. Halter, "Experimental studies of the fundamental flame speeds of syngas( $H_{2}$ /CO)/air mixtures", Proceedings of the Combustion Institute 33, 2011, pp. 913-920. 

  6. H.J. Burbano, J. Pareja and A.A. Amell, "Laminar Burning Velocities and Flame Stability Analysis of $H_{2}$ /CO/Air mixture with Dilution of $N_{2}$ and $CO_{2}$ ", Int. Journal of Hydrogen Energy, Vol. 36, 2011, pp. 3232-3242. 

  7. Hassan MI, Aung KT and Faeth GM, "Properties of laminar premixed CO/ $H_{2}$ /air flames at various pressures", J. of Propulsion Power, Vol. 13, 1997, pp. 239-245. 

  8. Prathap C, Ray A and Ravi MR, "Investigation of nitrogen dilution effects on the laminar burning velocity and flame stability of syngas fuel at atmospheric condition", Combustion and Flame, Vol. 155, 2008, pp. 145-160. 

  9. Burke MP, Qin X, Ju Y and Dryer FL, "Measurement of hydrogen syngas flame speeds at elevated pressure", 5th US Combustion Meeting, San Diego, March, 2007, pp. 25-28. 

  10. Yong He, Z. Zhang, Li Yang, R. Whiddon, Zhongshan Li, Junhu Zhou and Kefa Cen, "Investigation of laminar flame speeds of typical syngas using laser based Bunsen method and kinetic simulation", Fuel, Vol. 95, 2012, pp. 206-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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