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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리콥터용 보조동력장치 고공성능에 관한 실험적 연구
Experimental Research on the Altitude Performance of an Auxiliary Power Unit for Helicopters 원문보기

유체기계저널 = Journal of fluid machinery, v.15 no.5 = no.74, 2012년, pp.20 - 26  

김춘택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추진기관팀) ,  차봉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추진기관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 APU(Auxiliary Power Unit) for helicopters has been developed in Korea and tested at the AETF(altitude engine test facility) in KARI(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for the purpose of the military qualification. A cell correlation test was performed before the official test, and the results 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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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보정시험 결과 두 설비간의 시험오차는 일반적인 허용 공차범위 이내에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설비보정 시험이 완료된 이후에 국내에서 최초 개발된 헬리콥터용 APU의 고공성능시험이 수행되었으며, 본 논문에서는 이에 대한 결과를 기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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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PU의 역할은 무엇인가? APU의 고공성능시험은 헬리콥터용 APU 개발에 필수적인 인증시험항목이다. APU는 헬리콥터에서 요구하는 블리이드 공기 및 전기 동력을 제공하는 역할을 수행하므로 APU의 주위 환경을 실제 운용 고도 및 온도와 유사하게 만들어서 출력추출시험을 수행하여 APU의 고공성능을 검증하게 된다.
헬리콥터용 보조동력장치의 성능이 지상과 크게 다른 이유는 무엇인가? 헬리콥터용 보조동력장치(APU)는 헬리콥터의 운용요구사양에 따라 지상 및 고공에서 운전이 필수적이다. 고공 환경에서 APU 주위의 압력, 온도 등의 변화에 따라 APU의 형상이 미세하게 변하게 되고 흡입공기의 공기역학적, 열역학적인 특성이 변하게 되므로, APU의 성능은 지상과 크게 다르게 된다. 이러한 고공 성능은 여러 가지 요소에 의해 복합적인 영향을 받기 때문에 지상조건에서 시험결과 또는 해석 결과에 의한 정확한 예측이 불가능하다.
지상조건에서의 시험결과나 해석 결과로 APU의 고공 성능의 정확한 예측이 불가능한 이유는 무엇인가? 고공 환경에서 APU 주위의 압력, 온도 등의 변화에 따라 APU의 형상이 미세하게 변하게 되고 흡입공기의 공기역학적, 열역학적인 특성이 변하게 되므로, APU의 성능은 지상과 크게 다르게 된다. 이러한 고공 성능은 여러 가지 요소에 의해 복합적인 영향을 받기 때문에 지상조건에서 시험결과 또는 해석 결과에 의한 정확한 예측이 불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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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Chun Taek Kim, Minsoo Yoon, Soo Seok Yang, and Dae Sung Lee, 2001, "An Altitude Test Facility for Small Jet Engines," 37th AIAA/ASME/SAE/ASEE Joint Propulsion Conference and Exhibit, AIAA 2001-3680. 

  2. 이대성, 안이기, 민대기, 임병준, 이동호, 이성준, 김지희, 류세현, 2007, "항공용 보조동력장치 개발," 2007 유체기계 연구개발 발표회 논문집. 

  3. US Army Aviation Systems Command, 1989, "Aeronautical Design Standard, Power Units: Aircraft Auxiliary Gas Turbine-Type IV," ADS-17C. 

  4. 김춘택, 윤민수, 양수석, 이대성, 2000, "제트엔진 고공시험 설비," 2000년도 한국항공우주학회 춘계 학술대회 논문집. 

  5. 전용민, 양인영, 김춘택, 남삼식, 양수석, 이대성, 2004, "기계식 6자유도 소형 카트," 대한민국 특허 제 0432133호. 

  6. SAE, 2003, "Turboshaft/Turboprop Gas Turbine Engine Test Cell Correlation," ARP4755 Rev. A. 

  7. Phlip P. Walsh and Paul Fletcher, 1998, "Gas Turbine Performance," ASME.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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