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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nDAS-CFX 결합을 통한 고효율-저소음 축류 송풍기의 개발
Development of a High-efficiency and Low-noise Axial Flow Fan through Combining FanDAS and CFX codes 원문보기

유체기계저널 = Journal of fluid machinery, v.15 no.5 = no.74, 2012년, pp.37 - 41  

이찬 (수원대학교 기계공학과) ,  길현권 (수원대학교 기계공학과) ,  조계현 (엘오티베큠 기술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igh-efficiency and low-noise axial flow fan is developed by combining the FanDAS, a computerized axial fan design/performance analysis system, and CFD software(CFX). Based on fan design requirements, FanDAS conducts 3-D blade geometry design, quasi-3D flow/ performance analyses and noise evaluatio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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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는 송풍기 설계 및 성능-소음 해석을 위한 FanDAS 소프트웨어와 설계된 송풍기 3차원 유동해석을 위한 CFX 코드를 결합하여, 비교적 단순하면서도 효율적인 송풍기 개발 계체 및 절차를 제안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 제안된 개발체계를 신규 고효율-저소음 송풍기 개발 실제에 적용하여, 본 개발 체계 및 방법의 신뢰성을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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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축류형 송풍기는 어떤 분야에서 폭넓게 이용되는가? 축류형 송풍기는 산업, 환기 및 공조 분야에서 폭 넓게 사용되며, 최근의 에너지 절약 및 친환경 제품을 요구하는 산업적 추세에 발맞추어, 고효율 및 저소음에 대한 요구가 점차 강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축류형 송풍기의 효율이나 소음은 송풍기 내부 유동장 및 성능과 매우 밀접하게 연관되어있으므로, 고효율-저소음 송풍기의 개발을 위해서는 설계 단계에서부터 설계 변수가 효율 및 소음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송풍기의 형상 설계가 이루어 져야 하며, 더 나아가 성능-효율-소음 간의 상호작용을 정확히 분석하여 효율 개선과 소음 저감을 동시에 달성할 수 있는 절충설계(trade-off design)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고효율-저소음 송풍기 개발을 위한 좀 더 빠르고 신뢰성 있는 개발과정 및 방법의 제시가 현재 송풍기 산업체들의 주요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는 이유는? 축류형 송풍기의 개발절차는, Fig.1 에서 볼 수 있듯이, 기본 형상 설계, 성능 예측, 유동/소음 해석 및 성능시험의 과정들의 순차적인 적용이 요구되며, 더 나아가 송풍기의 효율 향상 및 소음 저감을 위해서는 이러한 과정들의 피드백 (feed back)을 통한 반복적인 수행이 필요하다. 그러나 이러한 반복적인 개발 과정은 많은 시간, 비용 및 숙련된 기술자의 전문성을 요구하므로, 단기간에 송풍기들을 개발해야 하는 업체들에게는 큰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고효율-저소음 송풍기 개발을 위한 좀 더 빠르고 신뢰성 있는 개발과정 및 방법의 제시가 현재 송풍기 산업체들의 주요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1,2,3).
고효율-저소음 송풍기의 개발을 위해서는 어떤 연구가 이루어져야 하는가? 축류형 송풍기는 산업, 환기 및 공조 분야에서 폭 넓게 사용되며, 최근의 에너지 절약 및 친환경 제품을 요구하는 산업적 추세에 발맞추어, 고효율 및 저소음에 대한 요구가 점차 강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축류형 송풍기의 효율이나 소음은 송풍기 내부 유동장 및 성능과 매우 밀접하게 연관되어있으므로, 고효율-저소음 송풍기의 개발을 위해서는 설계 단계에서부터 설계 변수가 효율 및 소음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송풍기의 형상 설계가 이루어 져야 하며, 더 나아가 성능-효율-소음 간의 상호작용을 정확히 분석하여 효율 개선과 소음 저감을 동시에 달성할 수 있는 절충설계(trade-off design)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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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이찬, 길현권, 2010, "성능 및 소음특성을 고려한 축류 팬 설계의 전산 체계," 유체기계저널, 제13권 제2호, pp. 48-53. 

  2. 이찬, 2010, "공력음향학적 특성을 고려한 시로코 팬의 설계 방법," 유체기계저널, 제13권 제2호, pp. 59-64. 

  3. 김재우, 김진혁, 이찬, 김광용, 2011, "가중평균대리모델을 이용한 환기용 축류송풍기의 고효율 최적설계," 대한기계학회논문집 B권, 제35권 제8호, pp. 763-771. 

  4. ANSYS CFX manual,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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