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익형 표면의 딤플 형상변화에 따른 유동특성 연구
A Study on the Flow Characteristics of Aircraft Wing Surface with Various Dimple Patterns 원문보기

유체기계저널 = Journal of fluid machinery, v.15 no.5 = no.74, 2012년, pp.54 - 59  

홍우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이종철 (강릉원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김윤제 (성균관대학교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have the high efficiency of aircraft wing and to improve the energy efficiency in field of eco-friendly transportation, the performance characteristics of the aircraft wing were studied with the change of lift to drag ratio through the CFD analysis. The design process was focused on ge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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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Figure 5는 수치해석결과를 도시화한 것으로, 날개 주위 와류장의 난류에너지는 두께가 두꺼운 날개의 root 부분에서부터 발생하여 tip 방향으로 점차 확산되며 수치가 감소하는 경향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결과를 근간으로 난류형태의 유동장은 midspan 익형으로 구성된 날개 중심부, 공력 중심점인 1/4지점부터 발생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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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양력 (high lift force)과 저항력 (low drag force)이 발생하도록 익형을 설계하면 어떤 효과가 있는가? 설계 단계에서부터 고양력 (high lift force)과 저항력 (low drag force)이 발생하도록 익형을 제작하는데 초점을 맞추게 된다. 이렇게 설계된다면 결국 연료 소모량을 줄일 수 있으므로 보다 효율적인 비행이 가능해지며, 같은 연료로 더 많은 거리를 비행할 수 있게 된다. 초기연구 과정부터 항공기 성능 개선 및 발전은 연료 소모를 줄이는 방향으로 이어져 왔으며, 이러한 흐름은 다른 공학 영역에서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친환경 운송수단 연구의 취지와 목적과도 일치한다(1).
일반적으로 항공기의 성능을 개선 시키려는 노력은 어디서 출발하는가? 항공기인 경우 성능개선을 위하여 CFD 해석 또는 풍동실험 등의 방법을 통하여 시도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항공기의 성능을 개선시키려는 노력은 양항비(lift-to-drag ratio)를 증대시키는 것에서부터 출발한다. 설계 단계에서부터 고양력 (high lift force)과 저항력 (low drag force)이 발생하도록 익형을 제작하는데 초점을 맞추게 된다.
항공기의 성능개선의 핵심 기술은 무엇인가? 초기연구 과정부터 항공기 성능 개선 및 발전은 연료 소모를 줄이는 방향으로 이어져 왔으며, 이러한 흐름은 다른 공학 영역에서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친환경 운송수단 연구의 취지와 목적과도 일치한다(1). 항공기의 성능개선 핵심 기술은 우수한 양항비를 갖는 익형 설계이다. 항공기의 핵심 부품인 익형 주위에 대한 유동해석 및 성능평가 수단으로써 전산유체역학(Computational Fluid Dynamics, CFD)의 적용은 지난 몇년간 소수 연구진들에 의하여 조금씩 진행되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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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J. Spenser, 2008, The Airplane, Collins, New York, pp. 305-309. 

  2. 윤용현, 2008, 비행역학, 경문사. 

  3. E. G. Tulapurkara, A. Venkattraman, V. Ganesh., 2007, "An Example of Airplane Preliminary Design," Indian Institute of Technology Madras, Report No. AE TR 2007-4. 

  4. F. R. Menter, 1994, "Two-Equation Eddy-Viscosity Turbulence Models for Engineering Applications," AIAA Journal, Vol. 32, No. 8, pp. 1598-1605. 

  5. J. D., Anderson, Jr., 1991, "Fundamentals of Aerodynamics," McGraw-Hill, New Yo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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