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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가기획시스템과 정보기술 하부구조를 이용한 제조기업 지식경영 전략 유형 구분의 틀
The Framework for the Classification of KM Strategies in Manufacturing Firms Based on Target Costing and IT Infrastructure 원문보기

정보시스템연구 = The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v.21 no.3, 2012년, pp.45 - 70  

최종민 (경북대학교 경영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ased on the usage levels of target costing systems(TCS) and information technology (IT) infrastructure, this study aims to develop a framework useful for classifying four types of knowledge management(KM) strategies in manufacturing firms: process-oriented, product-oriented, mixed and negative. We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효과적인 지식경영이란? 기업이 불확실한 환경 하에서 경쟁적 이점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지식 자산을 효과적으로 관리하여야 한다. 효과적인 지식경영은 기업들이 그들의 독특한 지식 자산을 창출, 획득 및 활용하는 것을 체계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이다. 지식경영은 조직 내 구성원들의 암묵적 및 명시적 지식을 획득, 저장, 이전 또는 공유하기 위한 조직화, 체계화된 과정들로 정의된다(Bollinger와 Smith, 2001; 이영찬, 2008).
지식의 유형은 무엇으로 구분되나? 지식의 유형은 암묵적 지식과 명시적 지식으로 구분된다. 암묵적 지식은 개인적인 것으로서 개인의 행동, 기술, 경험, 개인의 가치관과 감정 속에 내재해 있다(Plessis, 2008).
새로운 지식의 창출을 집단 과정이라 칭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새로운 지식의 창출은 개인들 간에 기존 지식의 공유를 필요로 하므로 그것은 기본적으로 집단 과정이다. 업무 팀이나 그룹을 통한 구성원들간의 물리적 접촉이나 의사소통은 구성원들 개개인의 암묵적 지식을 서로 교환, 통합하는 수단이다(Jasimuddin, 2008). 따라서 개인들 간의 물리적 접촉과 상호작용은 암묵적 지식의 경영을 위한 중요한 전제 조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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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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