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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36 no.12 = no.327, 2012년, pp.1161 - 1169
유영현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 , 이상환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 , 이주희 (호서대학교 메카트로닉스공학과)
A numerical study has been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aerodynamic characteristics and behavior of a wing-tip vortex around a three-dimensional symmetric wing (NACA0015) in the vicinity of the ground. The aerodynamic characteristics and the wing-tip vortex change as a wing approaches the ground a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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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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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면효과는 무엇을 향상시키는가? | 날개가 지면에 근접함에 따라 공기 역학적 특성과 끝단와의 거동은 두 가지 상이한 현상(지면효과와 벤츄리효과)에 의하여 영향을 받는다. 지면효과는 양력을 증가시키며 항력을 감소시켜 공기역학적 특성을 향상시키는 반면 벤츄리효과는 음의 양력을 만들고 항력을 급격히 증가시킨다. 대칭형 익형은 받음각에 따라 이러한 현상이 모두 나타난다. | |
지면효과는 무엇을 말하는 것인가? | 지면효과(ground effect)는 비행체가 지면(혹은 수면) 가까이 비행( h /C < 0.5 ) 할 때 비행체에 작용 하는 공기역학적 힘들이 변하는 현상을 말한다. 비행체가 지면에 가까워짐에 따라 전연(leading edge)의 정체점이 아래로 이동하게 되며, 날개로 유입되는 공기는 날개와 지면사이에 정체 (stagnation)하게 되어 날개의 아랫면에 압력이 급격히 증가한다. | |
지면효과는 어떤 현상이며, 어떤 효과를 가지는가? | 5 ) 할 때 비행체에 작용 하는 공기역학적 힘들이 변하는 현상을 말한다. 비행체가 지면에 가까워짐에 따라 전연(leading edge)의 정체점이 아래로 이동하게 되며, 날개로 유입되는 공기는 날개와 지면사이에 정체 (stagnation)하게 되어 날개의 아랫면에 압력이 급격히 증가한다. 또한 지면으로 인해 내리흐름 (downwash)이 줄어들고 항력이 감소하게 되며 이로 인해 실질적인 날개길이(effective span)가 길어져 양항비가 향상되는 효과를 가진다. (1) 벤츄리효과(Venturi effect)는 날개가 지면에 가까워짐에 따라 날개의 아래면과 지면의 단면형상이 축소-확대의 병목을 가지고 있는 경우로 지면효과와는 반대로 음의 양력이 발생하고 병목을 지나는 유동의 급격한 속도의 증가에 의하여 항력 또한 증가하는 현상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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