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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칭단면을 갖는 3 차원 날개의 지면고도에 따른 공력특성과 끝단와 거동
Aerodynamic Characteristics and Wing Tip Vortex Behavior of Three-Dimensional Symmetric Wing According to Heights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36 no.12 = no.327, 2012년, pp.1161 - 1169  

유영현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 ,  이상환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 ,  이주희 (호서대학교 메카트로닉스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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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면효과를 받는 3차원 대칭단면 날개(NACA0015)의 공력특성과 끝단와(wing-tip vortex)의 거동에 관하여 수치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날개가 지면에 근접함에 따라 공기 역학적 특성과 끝단와의 거동은 두 가지 상이한 현상(지면효과와 벤츄리효과)에 의하여 영향을 받는다. 지면효과는 양력을 증가시키며 항력을 감소시켜 공기역학적 특성을 향상시키는 반면 벤츄리효과는 음의 양력을 만들고 항력을 급격히 증가시킨다. 대칭형 익형받음각에 따라 이러한 현상이 모두 나타난다. NACA0015의 경우 받음각이 4도 보다 작은 경우 벤츄리효과가 지배적이며 받음각이 이 보다 큰 경우 지면효과가 지배적으로 나타난다. 특이하게 4도에서는 이 두 가지 현상이 모두 나타났다. 벤츄리효과가 지배적인 경우 지면과 날개 사이의 흡입현상의 증가로 인하여 끝단와는 날개의 안쪽으로 끌려 들어오는 반면 지면효과가 지배적인 경우 끝단와는 날개의 바깥쪽으로 밀려나가는 현상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numerical study has been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aerodynamic characteristics and behavior of a wing-tip vortex around a three-dimensional symmetric wing (NACA0015) in the vicinity of the ground. The aerodynamic characteristics and the wing-tip vortex change as a wing approaches the ground a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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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후류는 많은 에너지를 포함하고 있어 경우에 따라 수마일까지 영향(12)을 줄 수 있어 다른 비행체나 선박의 안정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지면가까이 위치한 3차원 대칭익형에 있어서 지면효과와 벤츄리효과에 관한 공력특성과 끝단와의 거동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또한 τij 응력텐서를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 3 차원 점성, 비압축성 정상유동으로 가정하였으며 유동해석은 상용소프트웨어인 STAR-CCM+ (13)를 사용하였다. 난류모델은 k −ε 모델을 사용하였다.
  • 입구속도는 23.5 m /s 로 입구에서 일정하게 불어오는 것으로 가정하였으며 이때 날개 코드길이를 기준으로 Re = 1.5×106 이다.
  • 지면을 제외한 벽면은 미끄럼 경계(slip boundary)을 사용하였다. 입구에서는 일정한 속도로 바람이 불어 온다고 가정하여 균일한 속도분포를 주었으며 출구에서는 압력경계 (pressure boundary condition)를 주었다. 바닥은 비행 상태를 모사할 수 있도록 입구속도와 같이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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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면효과는 무엇을 향상시키는가? 날개가 지면에 근접함에 따라 공기 역학적 특성과 끝단와의 거동은 두 가지 상이한 현상(지면효과와 벤츄리효과)에 의하여 영향을 받는다. 지면효과는 양력을 증가시키며 항력을 감소시켜 공기역학적 특성을 향상시키는 반면 벤츄리효과는 음의 양력을 만들고 항력을 급격히 증가시킨다. 대칭형 익형은 받음각에 따라 이러한 현상이 모두 나타난다.
지면효과는 무엇을 말하는 것인가? 지면효과(ground effect)는 비행체가 지면(혹은 수면) 가까이 비행( h /C < 0.5 ) 할 때 비행체에 작용 하는 공기역학적 힘들이 변하는 현상을 말한다. 비행체가 지면에 가까워짐에 따라 전연(leading edge)의 정체점이 아래로 이동하게 되며, 날개로 유입되는 공기는 날개와 지면사이에 정체 (stagnation)하게 되어 날개의 아랫면에 압력이 급격히 증가한다.
지면효과는 어떤 현상이며, 어떤 효과를 가지는가? 5 ) 할 때 비행체에 작용 하는 공기역학적 힘들이 변하는 현상을 말한다. 비행체가 지면에 가까워짐에 따라 전연(leading edge)의 정체점이 아래로 이동하게 되며, 날개로 유입되는 공기는 날개와 지면사이에 정체 (stagnation)하게 되어 날개의 아랫면에 압력이 급격히 증가한다. 또한 지면으로 인해 내리흐름 (downwash)이 줄어들고 항력이 감소하게 되며 이로 인해 실질적인 날개길이(effective span)가 길어져 양항비가 향상되는 효과를 가진다. (1) 벤츄리효과(Venturi effect)는 날개가 지면에 가까워짐에 따라 날개의 아래면과 지면의 단면형상이 축소-확대의 병목을 가지고 있는 경우로 지면효과와는 반대로 음의 양력이 발생하고 병목을 지나는 유동의 급격한 속도의 증가에 의하여 항력 또한 증가하는 현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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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Rozhdestvensky, K. V., 2000, Aerodynamics of a Lifting System in Extreme Ground Effect, Springer. 

  2. Rozhestvensky, K. V., 2006, "Wing-in-Ground Effect Vehicles," Progress in Aerospace Sciences, Vol. 42, pp. 211-283. 

  3. Joh, C. Y. and Kim, Y. J., 2004, "Computational Aerodynamic Analysis of Airfoils for WIG(Wing-In- Ground-Effect)-Craf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32, No. 8, pp. 37-46. 

  4. Han, C. H., Kim, H. K. and Cho, J. S., 2006, "Longitudinal Static Stability of Wings Flying Over Nonplanar Ground Surfac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34, No. 7, pp. 12-17. 

  5. Cho, Y. W., Cho, J. H. and Cho, J. S., 2007, "Steady Aerodynamic Characteristics of FAST Flying over Nonplanar Ground Surfac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35, No. 6, pp. 438-488. 

  6. Zhang, X., Toet, W. and Zerihan, J., 2006, "Ground Effect Aerodynamics of Race Cars," Applied Mechanics Reviews, Vol. 59, pp.33-49. 

  7. Katz, J., 2006, "Aerodynamics of Race Cars," Annu. Rev. Fluid Mech., Vol. 38, pp. 27-63. 

  8. Zhang, X. and Zerihan, J., 2004, "Edge Vortices of a Double Element Wing in Ground Effect," Journal of Aircraft, Vol. 41, No. 5, pp. 1127-1137. 

  9. Jung, K.H., Chun, H.H. and Kim, H.J., 2008,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Wing-in-Ground Effect with a NACA6409 Section, Journal of Marine Science Technology, Vol. 13, pp. 317-327. 

  10. Park, K. and Lee, J., 2008, "Influence of Endplate on Aerodynamic Characteristics of Low-Aspect-Ratio Wing in Ground Effect,"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Vol. 22, pp. 2578-2589. 

  11. Lee, J., Kim, B. and Park, K., 2010, "Flow Characteristics of WIG-Effect Vehicle with Direct- Underside-Pressurization System and Propeller," Trans. of the KSME(B), Vol. 34, No. 6, pp. 649-954. 

  12. Phillips, W. F., 2010, Mechanics of Flight, 2nd edit, John Wiley & Sons, Inc., pp. 46-49. 

  13. STAR-CCM+, 2006, Methodology, CD-adapco. 

  14. McAlister, K. W. and Takahashi, R. K., 1991, NACA0015 Wing Pressure and Trailing Vortex Measurements, NACA Technical Paper 3151. 

  15. Jacobs, E.N. and Sherman, A., 1939, Airfoil Section Characteristics as Affected by Variations of the Reynolds Number, NACA TM. 586. 

  16. Anderson, J.D., 1999, Aircraft Perfomance and Design, McGraw-Hill, pp.78-85 

  17. Razenbach, R. and Barlow, J., 1994, "Two Dimensional Airfoil in Ground Effect, an Experimental and Computational Study," 1994 Motor Sports Engineering Conference, pp. 241-249. 

  18. Zerihan, J. and Zhang, X., 2000, "Aerodynamics of a Single Element Wing in Ground Effect," Journal of Aircraft, Vol. 37, No. 6, pp. 1058-1064. 

  19. Lee, J. H., Han, C. S. and Bae, C. H., 2010, "Influence of Wing Configurations on Aerodynamic Characteristics of Wings in Ground Effect," Journal of Aircraft, Vol. 47, No. 3, pp. 1030-1040. 

  20. Zhang, J. and Zerihan, J., 2003, "Off-Surface Aerodynamic Measurements of a Wing in Ground Effect," Journal of Aircraft, Vol. 40, No. 4, pp. 716-7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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