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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항공우주기술 = Aerospace engineering and technology, v.11 no.2, 2012년, pp.65 - 72
박영민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중형기체계설계팀) , 정진덕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중형기체계설계팀)
Numerical simulations were performed to study the stall characteristics of turboprop aircraft. Stall characteristics were qualitatively investigated using the computational results of various configurations based on the combinations of propeller and high lift device. For the analysis of stall chara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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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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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보프롭 항공기가 프로펠러의 후류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는 이유는? | 터보프롭 항공기는 추력을 발생시키는 프로펠러가 외부가 노출되어 있으므로 프로펠러의 후류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게 된다. 이러한 프로펠러 후류의 영향성은 프로펠러가 점차 고추력화로 발전함에 따라 더욱 강하게 발생하므로 항공기 개발 과정에서는 이러한 점을 감안하여 날개와 고양력장치 등을 설계해야 한다[1]. | |
프로펠러를 장착할 경우 유동박리 현상은 어떻게 나타나는가? | 프로펠러가 장착된 clean형상에 대해서 실속 특성을 그림 7에 도시하였다. 프로펠러를 장착할 경우 유동박리 현상은 프로펠러가 없는 경우보다 비교적 약하게 발생하며 실속이 발생한 이후에도 프로펠러 후방 영역에서는 유동박리 현상이 발생하지 않는다. 이는 프로펠러의 후류 에너지가 유입되어 실속을 지연시키기 때문으로 파악되며 추력이 강할수록 넓게 발생한다. | |
전산해석 방법을 이용한 프로펠러를 포함한 전기체 해석의 관점은? | 전산해석 방법은 기본설계 과정에서 BEM 방법과 함께 VLM 혹은 Euler 해석 방법을 이용하여 프로펠러를 포함한 전기체 해석을 시도하기도 하였다. 이 경우 해석의 관점은 실속 특성 분석보다 항공기의 전반적인 공력특성이나 조정 및 안정성 해석에 중점을 두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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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k, Y. M., Kim C. W., Chung, J. D., and Lee, H. C., "Numerical Study of Propeller and High Lift Device Aerodynamic Interference," Journal of KSCFE, Vol. 16, No. 4,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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