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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발사체 발사에 의한 발사장 주변의 음향 소음 분석
Analysis on Acoustic Noise around Launch Pad Induced by the Launch of a Space Launch Vehicle 원문보기

항공우주기술 = Aerospace engineering and technology, v.11 no.2, 2012년, pp.208 - 215  

심형석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체계설계팀) ,  최규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체계설계팀) ,  고정환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나로호체계종합팀) ,  노웅래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체계설계팀)

초록

우주발사체 비행에 의한 발사장 주변의 음향 소음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발사체 엔진 배기 제트에 소음원을 위치시키고 소음의 방향성, 대기 감쇄 등을 고려하여 발사장 주변의 특정 지점에 미치는 소음의 크기를 예측하였다. KSLV-I의 발사 소음을 예측하고 이 결과를 비행시험시의 측정 결과와 비교하였다. 분석 결과는 소음의 방향성에 의해 큰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소음 방향성 정보에 대한 적절한 가정에 의해 시험 결과와 예측 결과가 서로 잘 일치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coustic noise around a launch pad by launches of space launch vehicles was analyzed. The magnitudes of sound noise at some points near launch pad were predicted by locating the sound source at the exhaust jet plume of the rocket engine and considering several factors such as the directivity of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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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문에서는 실험 데이터를 이용하여 발사체 배기가스에 소음원(noise source)을 위치시키고 소음원의 주파수 특성, 소음의 방향성 모델 등을 이용한 소음 분석 방법에 대하여 살펴본다. 또한 거리에 의한 소음 감쇄와 대기에 의해 흡수되는 소음 에너지에 의한 감쇄 효과, 발사체의 빠른 속도로 인한 도플러 효과 등도 함께 설명되었다.
  • 또한 Sutherland[6]의 방향성 모델은 피크가 나타나는 시간은 정확히 예측하지만 변화 경향성은 실측 값과 큰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NASA-SP8072[1]의 소음 방향성 모델을 이용한 경우에는 소음 경향성은 양호하지만 시간축 방향으로 shift 된 것과 같은 결과를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여기에서는 이러한 특성을 토대로 NASA-SP8072[1]의 소음 방향성 모델을 수정하여 실측 결과와 일치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을 지 살펴보았다.

가설 설정

  • 소음이 전파되면서 거리에 의한 소음 감쇄는 식(4)를 이용하여 계산된다. 여기에서 발사체는 대기 중에 떠 있는 상태로 소음은 자유공간으로 전파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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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음 분석에 이용되는 방법으로 무엇이 있는가? 소음 분석은 전산 유체 역학(Computational Fluid Dynamics)을 이용한 수치적 방법[3, 4]이나 실험 결과를 기초로 한 음원 배치 방법[1, 5, 6]을 이용한다. 특히 실험 데이터를 이용한 방법은 그 과정의 단순함과 정확성 때문에 우주발사체의 음향 소음 분석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5-8].
주파수별로 로켓 배기가스의 전파 방향성이 제시되어 있는 NASA SP-8072을 본 연구에서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한편 NASA SP-8072[1]에는 로켓 배기가스의 전파 방향성이 주파수별로 제시되어 있다. 이 전파 방향성은 근거리가 아닌 원거리 실험 데이터에서 추출된 것이므로 본 논문에서 분석하고자 하는 발사장 주변의 환경 소음 분석에도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그림 4에 NASA SP-8072[1]에서 제시하는 스트롤 수에 따른 방향성을 나타내었다.
로켓 배기가스의 음향 파워의 특징은 무엇인가? 이 과정에서 대량으로 빠른 속도로 배출되는 엔진 배기가스는 매우 큰 음향 소음을 발생시킨다. 일반적으로 로켓 배기가스의 음향 파워는 배기가스의 기계적인 파워의 0.2∼1.0% 수준임이 실험적으로 확인되었다[1]. 우주발사체의 성능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배기가스의 음향 파워는 일반적으로 190∼200 dB 의 값을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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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Eldred, K., "Acoustic Loads Generated by the propulsion System," NASA SP-8072, 1971. 

  2. McInerny, S. A., "Characteristics and Predictions of Far-Field Rocket Noise," Noise Control Engineering Journal, Jan-Feb, pp. 5-16, 1992. 

  3. Haynes, J., and Kenny, R. J., "Modifications to the NASA SP-8072 Distributed Source Method II for Ares I Lift-off Environment Predictions, 15 the AIAA/CEAS Aeroacoustics Conference, 2009, AIAA-2009-3160. 

  4. Tsutsumi, S., Takaki, R., Shima, E., Fujii, K., and Arita, M., "Generation and Propagation of Pressure Waves from H-IIA Launch Vehicle at Lift-off," AIAA-2008-390, 46th AIAA Aerospace Science Meeting and Exhibit, Jan 7-10, 2008. 

  5. Plotkin K. J. and Sutherland, L. C., "Prediction of Rocket Noise Footprints During Boost Phase," AIAA-1997-1660, 3rd AIAA/CEAS Aeroacoustics Conference, May 12-14, 1997. 

  6. Sutherland, L. C., "Progress and Problems in Rocket Noise Prediction for Ground Facilities," AIAA-93-4373, 15th AIAA Aeroacoustics Conference, Oct 25-27, 1993 

  7. FINAL Supplemental Environmental Impact Statement for the Evolved Expendable Launch Vehicle Program, Air Force Center for Environmental Excellence Brooks AFB TX, Mar. 2000 

  8. McInerny, S. A., "Rocket Noise - A Review," AIAA-90-3981-CP, AIAA 13th Aeroacoustics Conference, Oct 22-24, 1990 

  9. Sutherland, L. C. and Bass H. E., "Atmospheric absorption in the atmosphere up to 160 km," J. Acoust. Soc. AM. 115 (3) Mar. 2004, pp. 1012-1032 

  10. Sutton, G. P., Rocket Propulsion Elements-An Introduction to the Engineering of Rockets, 6th Ed, Wiley Interscience,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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