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방기술논단 - 기동장비 엔진오일 통합 방안 연구(합성오일 적용을 중심으로)

國防과 技術 = Defense & technology, 2012 no.9 = no.403, 2012년, pp.92 - 97  

강태원 (탄양지원사령부 9탄약창) ,  소명섭 (39사단 정비근무대) ,  최은석 (종합정비창 정비기술연구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전장 환경 및 전투 수행 패러다임의 변화는 기동장비의 보급을 촉진 시켰으며, 기존 보유 기동장비의 노후화 및 신장비의 보급에 따른 각종 윤활유의 다종화(多種化)로 장비 유지 보수의 복잡화 및 보급 비용의 상승 등 많은 문제점을 드러내고 있다. 특히 기동장비의 엔진오일에 관련된 군 규격은 대부분 미군 규격인 MIL-L-2104를 기반으로 하고 있는데 문제는 이 규격이 제정된 지 너무 오래 되어 오일 관련 기술의 발전 추세를 전혀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는데 그 심각성이 있다. 현재 국군에 보급되는 각종 윤활유들은 1980년대 수준의 품질이며 민간 사용 오일 수준보다 저급한 오일을 쓰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점들에 대한 인식을 기반으로, 현 엔진 요일의 수준을 분석하고 민간 오일 수준의 엔진오일을 군에 보급하여 유류의 단일화 및 장비 유지 보수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의해 보고자 한다.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