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장 환경 및 전투 수행 패러다임의 변화는 기동장비의 보급을 촉진 시켰으며, 기존 보유 기동장비의 노후화 및 신장비의 보급에 따른 각종 윤활유의 다종화(多種化)로 장비 유지 보수의 복잡화 및 보급 비용의 상승 등 많은 문제점을 드러내고 있다. 특히 기동장비의 엔진오일에 관련된 군 규격은 대부분 미군 규격인 MIL-L-2104를 기반으로 하고 있는데 문제는 이 규격이 제정된 지 너무 오래 되어 오일 관련 기술의 발전 추세를 전혀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는데 그 심각성이 있다. 현재 국군에 보급되는 각종 윤활유들은 1980년대 수준의 품질이며 민간 사용 오일 수준보다 저급한 오일을 쓰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점들에 대한 인식을 기반으로, 현 엔진 요일의 수준을 분석하고 민간 오일 수준의 엔진오일을 군에 보급하여 유류의 단일화 및 장비 유지 보수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의해 보고자 한다.
전장 환경 및 전투 수행 패러다임의 변화는 기동장비의 보급을 촉진 시켰으며, 기존 보유 기동장비의 노후화 및 신장비의 보급에 따른 각종 윤활유의 다종화(多種化)로 장비 유지 보수의 복잡화 및 보급 비용의 상승 등 많은 문제점을 드러내고 있다. 특히 기동장비의 엔진오일에 관련된 군 규격은 대부분 미군 규격인 MIL-L-2104를 기반으로 하고 있는데 문제는 이 규격이 제정된 지 너무 오래 되어 오일 관련 기술의 발전 추세를 전혀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는데 그 심각성이 있다. 현재 국군에 보급되는 각종 윤활유들은 1980년대 수준의 품질이며 민간 사용 오일 수준보다 저급한 오일을 쓰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점들에 대한 인식을 기반으로, 현 엔진 요일의 수준을 분석하고 민간 오일 수준의 엔진오일을 군에 보급하여 유류의 단일화 및 장비 유지 보수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의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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