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해운이슈 - 한국해양수산개발원 "해운시황 : 위기와 기회" 발표 원문보기

해운, no.89 = no.89, 2012년, pp.10 - 18  

한국선주협회 (한국선주협회)

초록

BDI지수가 지난 2월3일 647p를 기록한 이후 소폭 반등하여 2월23일 706p를 기록했다. 1985년 발틱해운거래소가 건화물 운임지수 BFI를 발표한 이후 1986년 8월27일 645p 이후 역사적으로 최저치를 기록하였다. 한편 2월3일 BDI가 저점을 확인하고 소폭 반등하였으나, 파나막스 선형이 저점 대비 1,462달러/일 상승했으나, 타 선형의 반등폭이 매우 미미한 상황이다. 다음은 한국해양수산개발원에서 발표한 "해운시황 : 위기와 기회"의 주요 내용을 요약정리한 것이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성능/효과

  • 340천。极(전년 월평균 대비 14%증가), 파나막스 2, 587천 DWT(32%증가), 수프라막스(38%증가), 핸디사이즈 1, 093천DWT08%증가)를 기록했다. Clarkson 자료에 따면 올해 1월에 인도될 것으로 예정된 선박의 일부는 인도지연으로 인해 2월에 인도될 선박이 증가하였다.
  • 8%였다. 그러나 이 같은 문제에도 불구하고, 중국은 2012년 수출증가세가 10%대는 유지할 것으로 전망되고, GDP 대비 국가채무비율 또한 40%대로 비교적 안정적이며, 지난해 지속적으로 추진한 안정적 통화정책으로 올해에는 거시안정화 정책의 여건이 개선된 가운데 경제가 운용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건화물 물동량에 큰 영향을 미치는 주택보급사업, 인프라 건설, 중서부 개발 등의 대규모 투자사업들이 지속적으로 추진될 것으로 전망되어 중국발 물동량 창출효과는 계속해서 기대되는 상황이다.
  • 용선료가 하락했다. 또한, 선박의 대형화 추세로 중소형선의 수요가 더욱 감소하면서 4, 300IEU 이하 선형을 대상으로 하는 HR지수는 하락세가 더욱 강하게 나타났다. 2012년 연평균 CCFI는 2005 년 최고치 대비 19% 하락한 반면, HRe 2005년 최고치 대비 74% 하락했다.

후속연구

  • 또한 브라질의 대형 광산업체인 VEe사는 물류비 절감을 위해 40만 DWT급 대형 광탄선을 운영할 계획이다. Vale사 CEO는 이 같은 전략을 게임의 틀을 바꾸는 차원의 전략 (game-changer strategy) 이라고 소개하고 있으며, 올해 초에 필리핀 수빅에서노후 대형선을 이용한 Floating dock에서 중국 등 동아시아에 철광석을 Hub & Spoke 전략으로 공급하거나, 2014년부터는 말레이사에서도 Hub 항만시설을 운영할 계획이다.
  • 다만, 중하위권 선사들의 경우도 초대형선 발주를 서두르는 등이 같은 대형화 경쟁에 뛰어 들고 있어 전략적 협력이 한계가 있다는 점은 우려되는 부분이다. 또한, 추가적으로 기항지 합리화 등을 통해 원가절감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 판단된다. 여기서 제시한 계약(안)은 하나의 예시일 뿐, 선/화주 공생 발전 차원에서 충분히 다른 혁신적 계약방식이 도출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 현재의 선박공급 과잉상황에서 추가적인 신조 계약은 운임회복을 지연시키고 위기 상황을 지속케 할 것으로 전망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