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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의 포장 - "핸디.에코보틀" 개발
World-wide Packaging - Development of "Handy Eco Bottle" 원문보기

包裝界 = The monthly packaging world, no.228 = no.228, 2012년, pp.68 - 71  

장곡천 화대 (아사히음료(주) 연구개발본부 기술연구소 생산기술 그룹) ,  좌등붕사 (아사히음료(주) 연구개발본부 기술연구소 생산기술 그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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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거기에서 보틀 내의 산소 저감 기술 강도 저하를 커버하는 용기 설계 기술을 구사해, 자동판매기 적성을 가지는 업계에 앞선 18g의 PET보틀 개발을 실시했다. 또한, 지금까지 차 상품에는 시각 효과, 손으로 들기에 용이함을 높인 디자인 PET보틀은 편의점, 수퍼마켓 등 에서만의 판매였는데 이번에 자동판매기에서도 판매할 수 있는디자인성이 있는 유니버설 형태의 개발을 병행해 대처했다.
  • 경량화에 의해 산소투과도는 증가하는데 제조 시에 용기 내의 산소량을 저감하는 것으로 해, 「기존품보다도 제품 내의 空寸용량을 저감」, 「제조에서의 충전에서 캡핑 공정 사이에 질소가스를 분사해 공촌부의 산소 양을 저감」의 두 가지 항목을 실시했다. 이러한 것들의 시책에 의해, 초기의 보틀 내의 산소량이 대폭으로 저감해, 기존 23g과 동등한 중미 보존성을 확보 가능하게 했다.
  • 그 결과, D 형태가 가장 브랜드 이미지에 합치했는데 더욱 상품을 눈에 띄게 하기 위해「어깨 위치를 올린다」, 손으로 집어드는 것의 용이성을 높여 탄력이 있고 부드러운 이미지가 될 수 있도록「그립 범위를 넓힌다」의 요망에서 개량 설계를 실시했다〔그림 4〕.
  • 보틀에 횡 주구를 여러 개 설치한 주름 구조로 해 세로하중 강도를 확보하는 것으로 하였다. 또한, 자동판매기 적성에 대해서는 그 구조상, 몸통 상부, 몸통 하부를 동일 지름으로 해 , 보틀 가로 방향의 하중강도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 가로 하중 강도를 확보할 수 있도록 가로 구조의 깊이, 몸통 상부의 단차의 적정한 값을 찾아냈다.
  • 보틀 내의 초기 산소량을 저감시켜서 중미 보존성을 확보해, 파지성을 추구한 설계의 유니버설디자인 보틀을 개발해 기존 대비 25%의 경량화, 또한 자동판매기 적성을 가지는 18g 경량 보틀을 완성시켰다. 이후도 아사히 그룹은 품질과 환경의 조화를 이루는 용기 포장의 개발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 좌굴 면에 있어서는. 보틀에 횡 주구를 여러 개 설치한 주름 구조로 해 세로하중 강도를 확보하는 것으로 하였다. 또한, 자동판매기 적성에 대해서는 그 구조상, 몸통 상부, 몸통 하부를 동일 지름으로 해 , 보틀 가로 방향의 하중강도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 가로 하중 강도를 확보할 수 있도록 가로 구조의 깊이, 몸통 상부의 단차의 적정한 값을 찾아냈다.
  • 상미기한 근처에서의 보틀 물성에 대해서 평가를 진행하기 위해 중미 액 량을 10ml 증산시킨 감압 상태의 보틀을 만들어, 좌굴강도, 횡 압축 강도에 대해서 현행 23g제품 (2010년 16차 채용 보틀) 및 개발품과 같은 목부량의 감압흡수 패널이 없는 보틀과비교했다〔표 2〕.
  • 이상으로부터 복수의 보틀 형태 설계를 실시했다.
  • 자동판매기에서의 판매 적성을 가지는 데는 보틀 가로 방향의 압축 강도 확보가 중요해. 평가의 지표인 횡압축 강도 시험에서 개발품의 물성을 확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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