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Life & Communication - 표준전쟁, 약자의 생존 전략 원문보기

TTA 저널 = TTA journal, no.141 = no.141, 2012년, pp.114 - 115  

이현우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차세대 이동통신)

초록

흔히들 산업계에서는 일등만이 살아남을 수 있으니 반드시 일등이 돼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항상 '이 말이 사실일까?'라고 의문을 제기해 보면 반드시 그렇지 않다는 것이 결론이다. 물론 일등을 하면 시장을 선도하면서 생기는 장점들, 이를테면 큰 시장 점유율, 높은 이익률, 시장의 방향을 결정하는 것 등 여러 가지가 있다. 그러나 이런 장점들을 누리지는 못하더라도 2등과 3등, 심지어는 훨씬 낮은 등위에서도 나름대로 선방하는 많은 기업들이 존재하는 것이 현실이다. 자동차 시장에서는 프랑스의 푸조, 카메라 시장에서는 일본의 올림푸스, 휴대폰에서는 대만의 HTC 등은 업계 1위는 아니지만 나름대로 특화된 영역에서 존재감을 보이고 있는 기업들이다. 이런 사례들은 산업분야에서 뿐만 아니고 표준이나 특허 분야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따라서 치열한 표준전쟁에서 나름대로 입지를 다지고 있는 Second Tier Player 들의 생존 전략을 분석해 보는 것도 의미 있는 작업이라고 보여진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성능/효과

  • 셋째 전략은 선 문서분석 후 기술제안을 하는 차분한 접근방식이 필요하다 대개의 경우 표준에 처음 진입하는 회사들은 Hot Topic area에 작은 아이디어 하나 가지고 무작정 뛰어 드는 경향이 많다 단기간에 많은 이슈를 대응해야 하니 기고문 작성 및 시뮬레이션 데이타확보를 위해 밤도 많이 세우면서 여러 사람들이 초인적인 노력을 투입하게 마련이나 두 번, 세 번 거절당하고 나면 의욕과 기력을 상실하고 포기하기 쉬울 뿐이다.
  • 즉 기존 자료 분석 - 빈틈 발굴 - 아이디어 도출 - 특허 작성 - 기술 자문 - 시뮬레이션 - 기고문 제출 등의 단계를 하나하나 밟아 가는 것이 무작정 뛰어드는 것보다 훨씬 효율적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