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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집:녹색선박 SCR시스템 기술개발 현황 - 가변 유량 Urea 분사 모듈개발 원문보기

機械와 材料 = State of the art report, v.24 no.2, 2012년, pp.48 - 61  

정경열 (한국기계연구원) ,  박창대 (한국기계연구원) ,  임병주 (한국기계연구원) ,  이충원 (경북대학교) ,  홍정구 (경북대학교) ,  구건우 (경북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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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x 저감방법으로 여러 가지 방법들이 존재하며 연구되고 있다. 그중 Urea-SCR은 적용가능한 온도범위가 넓고 우수한 저감효율을 보여 자동차엔진의 NOx 저감장치로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Urea-SCR은 고체 Urea의 열 해리반응으로 생성되는 암모니아가스와 NOx 와의 화학반응으로 제거하는 것이 목적이다. NOx저감효율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변수에는 분사노즐의 분무특성, 배기관내 분사위치, 요소수의 유량제어 등 여러 가지가 존재한다. 따라서 본문에서는 여러 가지 분사노즐, 유량제어방법, 배기가스 물성치 및 관내 유동특성 등에 대해 소개하고 Urea-SCR시스템 적용가능성을 언급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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