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주제 연구 방법 연구 결과 문제 정의 이에, 제작이 용이하고 경제적인 새로운 단면과 접합방식을 제시한다. 제안 방법 기존의 단면을 사용하여 트러스를 구성하면 피할 수 없는 문제다. 이에 더블티 단면을 적용한 새로운 트러스 구조를 제시한다. 대상 데이터 기준층은 30m span @9.0m의 PS보(2.8x2.5m)로 설계되어 있고 철근 18.4t, strand 2. It이 배근되어 있으며 보 자중에 의한 모멘트가 설계모멘트의 46%에 이른다. 성능/효과 1) 더블티 트러스는 단면의 제작이 용이하고 단면을 임의로 구성할 수 있으므로 장스팬 구조와 큰 하중에 대해 가장 경제적인 트러스의 설계가 가능하다. 2) 더블티 트러스는 볼트접합을 할 수 있으므로 제작, 운반 및 설치가 용이하다. 3) 더블티 트러스는 2개의 상현재와 1개의 하현재로 구성하는 삼각형 트러스뿐만 아니라 종래의 어떤 트러스 형태에도 접목이 가능하며 설계조건에 따라 200m 이상의 극대 경간에도 적용할 수 있다. 4) 더블티 트러스는 원료저장시설, 경기시설, 물류시설, 격납고 등의 지붕구조와 장스팬 바닥구조, 가설구조, 파이프랙, 해상플랫폼, 트러스합성보, 교량등에 광범위하게 적용할 수 있다. 또한 단면의 효율이 높고 접합부 물량이 감소하여 트러스의 자 중이 더욱 경감되므로 경우에 따라 다르나 강관 트러스나 H형강 트러스와 비교하면 대체적으로 30% 이상 경제적인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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