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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터널 화재시 열부력이 제연용 제트팬 댓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해석적 연구
A numerical study on effects of thermal buoyance force on number of jet fans for smoke control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15 no.3, 2013년, pp.301 - 310  

유지오 (신흥대학교 건축설비 설계과) ,  신현준 (한국건설기술 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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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도로터널에는 화재시 임계풍속을 유지할 수 있도록 제트팬을 설치하고 있으며, 제트팬 댓수는 임계풍속을 유지하기 위한 유동저항, 자연풍에 의한 환기저항, 열부력에 의한 환기저항을 고려하여 산정한다. 그러나, 국내의 경우, 제트팬 댓수 산정시 열부력은 고려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열부력이 제트팬 댓수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기 위해서 터널연장(500, 750, 1000, 1500, 2000, 3500 m) 및 경사도(-1.0, -1.5, -2.0%)를 변수로 하여 화재성장곡선에 따른 비정상상태의 수치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으며, 열기류의 평균온도 및 열부력에 의한 압력손실을 검토하여 열부력이 제트팬 댓수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화재로 인한 열부력을 고려하는 경우에 제트팬 댓수의 증가가 필요하며, 특히, 설계화재강도를 100 MW로 하는 경우에는 본 해석조건의 모든 범위에서 열부력에 의한 압력손실이 차량저항에 의한 압력손실의 최대치보다 증가하며, 현행설계기준을 적용하는 경우보다. 최소 2~11대의 제트팬 대수의 증가가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제연용 제트팬 용량 산정시 열부력에 대한 고려가 반드시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Jet fans are installed in road tunnels in order to maintain critical velocity when fire occurs. Generally the number of jet fans against fire are calculated by considering critical velocity and flow resistance by wall friction, vehicle drag force, thermal buoyance force and natural wind. In domesti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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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제연용 제트팬 산정시 차량저항에 의한 압력손실은 화재지점이 터널 출구측에 근접할수록 증가하며, 열 부력에 의한 압력손실은 연기의 이동거리가 증가할수록 증가하기 때문에 화재지점이 입구측일수록 증가한다. 이에 본 분석에서는 화재로 인한 압력손실과 차량저항에 의한 압력손실의 상대적인 크기를 비교하기 위해서 화재재점을 터널입구로 하여 압력손실을 분석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터널 화재시 열부력에 의한 저항력이 제연용 제트팬 용량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 하기 위하여 터널연장 및 경사도를 변수로 하여 화재 성장곡선에 따른 비정상상태의 수치시뮬레이션을 수행하여 열부력에 대한 고찰을 수행하고 열부력에 의한 저항이 제연용 제트팬 댓수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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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제트팬을 설치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현재 도로터널에는 화재시 임계풍속을 유지할 수 있도록 제트팬을 설치하고 있으며, 제트팬 댓수는 임계풍속을 유지하기 위한 유동저항, 자연풍에 의한 환기저항, 열부력에 의한 환기저항을 고려하여 산정한다. 그러나, 국내의 경우, 제트팬 댓수 산정시 열부력은 고려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제트팬의 댓수는 무엇을 고려하여 산정하는가? 현재 도로터널에는 화재시 임계풍속을 유지할 수 있도록 제트팬을 설치하고 있으며, 제트팬 댓수는 임계풍속을 유지하기 위한 유동저항, 자연풍에 의한 환기저항, 열부력에 의한 환기저항을 고려하여 산정한다. 그러나, 국내의 경우, 제트팬 댓수 산정시 열부력은 고려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제연용 제트팬 용량 산정시 열부력에 대한 고려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0%)를 변수로 하여 화재성장곡선에 따른 비정상상태의 수치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으며, 열기류의 평균온도 및 열부력에 의한 압력손실을 검토하여 열부력이 제트팬 댓수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화재로 인한 열부력을 고려하는 경우에 제트팬 댓수의 증가가 필요하며, 특히, 설계화재강도를 100 MW로 하는 경우에는 본 해석조건의 모든 범위에서 열부력에 의한 압력손실이 차량저항에 의한 압력손실의 최대치보다 증가하며, 현행설계기준을 적용하는 경우보다. 최소 2~11대의 제트팬 대수의 증가가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제연용 제트팬 용량 산정시 열부력에 대한 고려가 반드시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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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MLIT (2009), Design and Management for Road Tunnel Fire Protection, MLIT, Seoul. 

  2.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2004), The investigation of the performance of smoke exhaust system in JukRyung Tunnel, Bumchang Eng., Seoul 

  3. NEMA (2012), National Fire Safety Code for Road Tunnel(NFSC 603), NEMA, Seoul. 

  4. The Norwegian Road and Transport Department (2010), Road Tunnels(Handbooks) 

  5. Federal Department of Environment, Transport, Energy and Communications (2008), Luftung der Strassentunnel-Systemwahl, Dimensionierung und Ausstattung, ASTRA 13001 

  6. Austrian Research Association for Roads, Rail and Transport (FSV) (2008), Guidelines and Regulations for Road Construction (RVS 09.02.31) 

  7. CETU (Centre D'etudes des Tunnels) (2000), Interministry circular n $^{\circ}$ 2000-63 of 25 August 2000 relating to the safety of tunnels in the national highways network(Appendix n $^{\circ}$ 2) 

  8. N harvey, T Fuster (2009), "Design fire heat release rate selection - impacts for road tunnels", ISAVVT 13rd, USA, BHR Group, Vol. 1, pp. 211-223. 

  9. FGSV (Forschungs Gesellschaft fuer Strassen- und Verkehrswesen) workgroup of traffic management and road safety (2006), RABT Guidelines for the Equipment and Operation of Road Tunnels. 

  10. Yoo, J.O., Oh, B.C., Kim, H.G. (2013), "A numerical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the smoke movement and the effects of the structure in road tunnel fire.", J. of Korean tunnel underground Sp Assoc. Vol. 15, No. 3, pp. 289-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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