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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냉동트럭용 강제대류방식 PCM 냉동모듈의 방냉성능 최적화에 관한 연구
The Discharge Performance Optimization of a Forced Convection Type PCM Refrigeration Module Used in a Refrigeration Truck 원문보기

설비공학논문집 = Korean journal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on engineering, v.25 no.11, 2013년, pp.624 - 630  

(고려대학교 대학원) ,  김원욱 (고려대학교 대학원) ,  이상렬 ((주) 리우스 부설연구소) ,  김용찬 (고려대학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truck refrigeration system using phase change material (PCM) is expected to have a lower noise level, reduced energy cost, and much lower local greenhouse gas emission. Recently, a forced convection type PCM refrigeration module has been developed. As the operation time increases, the PCM around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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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 강제대류형 PCM 냉동모듈의 문제점으로 나타난 축냉판 부분별 불균일 방냉을 개선하기 위하여 CFD를 이용하여 풍량 및 축냉판 표면 거칠기를 변화시켜 모듈의 방냉특성을 고찰하였다. 축냉판에 부분별로 다른 표면 거칠기를 적용하여 부분적인 열전달량을 조절함으로써 이러한 부분적인 불균일 방냉을 개선시켰고 팬 동력을 감소시킬 수 있었다.

가설 설정

  • 냉동트럭은 냉동창고에서 냉동된 물품을 적재하여 운송하는 것으로 물품의 냉동열량과 호흡열량은 없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냉동트럭의 제원은 높이 1.
  • 하지만 최적화를 위한 변수고찰에서는 일반적인 기준에서 변수의 영향을 판단하기 위하여 정상상태 열전달의 결과를 분석하였고, 이를 활용한 전체방냉과정의 최적화계산에서 비정상상태 열전달 시뮬레이션을 진행하였다. 또한 시뮬레이션의 수렴시간을 줄이기 위해 공기유동은 정상상태로 가정하고 비정상상태 열전달을 계산하였다.(7)
  • 외부공기의 건구온도를 36°C, 습구 온도를 21°C로 가정하였고, 내부공기의 건구온도를 -18°C, 상대습도를 85%로 가정하였다.
  • 외벽을 통한 열전달의 총열저항은 트럭 외부 대류 열저항, 외벽 전도열저항, 트럭 내부 대류열저항으로 구성된다. 트럭 외부 대류열전달계수는 6 W/m2K, 외벽 단열재의 두께는 0.1 m, 열전도도는 0.035 W/mK, 트럭 내부 대류열전달계수는 1.6 W/m2K로 가정하여, 각각의 열저항을 계산하였다. 식(1)으로 계산된 외벽을 통한 열취득은 590 W로 나타났다.
  • 트럭의 내부 유지 온도는 -18°C, 외기온도는 36°C로 가정하여 트럭의 최대 냉동부하를 계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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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엔진동력 냉동탑차의 연비가 낮고 매연 배출량이 높은 이유는? 현재 보편화 되어 있는 엔진동력 냉동탑차는 차량 엔진의 동력으로 냉동기를 구동하는데, 정차시 엔진공회전으로 인해 연비가 낮고 매연 배출량이 높다. 또한 운전환경이 나쁘고 고장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PCM 축냉기술로 해결 할 수 있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현재 보편화 되어 있는 엔진동력 냉동탑차는 차량 엔진의 동력으로 냉동기를 구동하는데, 정차시 엔진공회전으로 인해 연비가 낮고 매연 배출량이 높다. 또한 운전환경이 나쁘고 고장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엔진동력 냉동탑차는 화물 상하차시 또는 엔진을 정지하고 있는 경우에 냉동탑차의 규정 온도를 유지하지 못하여 저온 화물의 품질이 저하될 가능성이 크다. PCM 축냉기술을 이용한 냉동트럭은 위의 문제점을 예방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PCM을 이용한 냉동트럭의 특징은? PCM을 이용한 냉동트럭은 야간의 트럭 정지 상태에서 외부 전력을 이용하여 PCM을 얼리고 운송 중에 PCM의 융해 잠열을 이용하여 탑차 내부를 저온으로 유지한다. 그러나 자연대류방식의 PCM 냉동모듈은 열전달 성능의 한계로 규정된 보관 온도를 충족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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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Tay, N. H. S., Bruno, F., and Belusko, M., 2012, Experimental validation of a CFD model for tubes in a phase change thermal energy storage system, International Journal of Heat and Mass Transfer, Vol. 55, No. 4, pp. 574-585. 

  2. Amin, N. A. M., Belusko, M., Bruno, F., and Liu, M., 2012, Optimising PCM thermal storage systems for maximum energy storage effectiveness, Solar Energy, Vol. 86, No. 9, pp. 2263-2272. 

  3. Liu, M., Saman, W., and Bruno, F., 2012, Development of a novel refrigeration system for refrigerated trucks incorporating phase change material, Applied Energy, Vol. 92, pp. 336-342. 

  4. Dolado, P., Lazaro, A., Marin, J. M., and Zalba, B., 2011, Characterization of melting and solidification in a real scale PCM-air heat exchanger : Numerical model and experimental validation, Energy Conversion and Management, Vol. 52, No. 4, pp. 1890-1907. 

  5. ASHRAE Handbook of Refrigeration, 2002, Refrigeration load, pp. 12.3-12.4. 

  6. Jun, Y. H., Lee, S. R., Ryu, I. K., and Kim, J. H., 2005, The Development of a PCM cold storage refrigerator using forced convection method, Proceedings of the SAREK' 2005 Winter Annual Conference, pp. 517-522. 

  7. Benim, A., Cagan, M., and Gunes, D., 2004, Computational analysis of transient heat transfer in turbulent pipe flow, International Journal of Thermal Sciences, Vol. 43, No. 8, pp. 725-732. 

  8. Park, S. H., 2003, Design of experiment, MYS, Seoul, pp. 488-4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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