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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방송공학회지 = Korea society broadcast engineers magazine, v.18 no.4, 2013년, pp.44 - 53
장형준 (KBS) , 김영진 (KB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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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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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튜디오 제작에서의 조명과 카메라의 관계가 매우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스튜디오 제작에서의 조명과 카메라의 관계는 매우 상관관계가 깊으며 조명에 의한 영상이미지의 품질이 좌우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조명이 가지는 색온도와 연색성에 의해 카메라에서 얻어지는 이미지의 기본 Color가 정해지기 때문이다. 쇼, 오락의 경우에는 Halogen조명, LED무빙 조명, Pin 조명, 형광램프 조명 등이 같이 어우러져 사용하기 때문에 각기 다른 색온도와 연색성을 가지는 조명을 사용하고 있다4) . | |
ND 필터는 무엇인가? | ND 필터(Neutral Density Filter)란 색깔은 그대로 두고 빛의 양만 줄이는 필터로 일반적으로 카메라 렌즈후단에 위치하고 있으며 필름카메라 또는 디지털 카메라에 장착 되어 사용되고 있으며 동영상 카메라에서는 고급기종이나 방송용 또는 영화용 카메라에서 사용하고 있다. 방송 카메라에서의 ND필터는 야외제작이나 스튜디오 제작 시 빛의 광량을 물리적으로 줄이는 역할을 하며 SONY 나 IKegami 카메라의 필터는 100%에서 단계별로 1/4감소된 필터를 사용하여 ND1(100%), ND2(25%), ND3(6. | |
할로겐램프의 특징은 무엇인가? | 할로겐램프를 이용한 방송조명의 역사는 1959년으로 거슬러 올라갈 만큼 매우 오래되었다. 암갈색을 띠고 있는 할로겐램프는 인간이 개발한 인공 광원 중에서 분광특성, 색온도 그리고 연색성 등이 태양광과 가장 비슷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고 인식되어 왔다1) . 하지만 할로겐램프의 열 발산으로 인한 스튜디오 환경문제, 수명, 효율성, 전력소비량 등의 문제점 등으로 인하여 새로운 광원의 필요성이 대두되어 할로겐램프보다 수명이 길고 열 발산이 적은 형광램프의 광원이 적극 검토되어 방송 조명의 광원으로 일부(flood light용) 사용되어 왔다. |
김은서외5, "소비자용 Digital Camera 색상 특성 비교 분석", WISET 주니어 과학기술 논문집, 2011.11
성영모, 임재권, "디지털 TV의 출력 칼라변환 행렬에 의한 기준색 조정", 한국정보기술학회 제10권 제1호, 2012.1
이국세, 신태은, 문남미, "방송용 LED 조명의 광원 특성에 관한 연구", 방송공학회지 p395-398, 2009.11
정강화, "3원색 LED광원 모듈을 이용한 광색 선호도 조사", 조명.전기설비학회, p55
블레인 브라운, 김창유 역, "영화 조명 핸드북" p86 ,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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