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방송공학회지 = Korea society broadcast engineers magazine, v.18 no.4, 2013년, pp.54 - 62
초록이 없습니다.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깊이 영상 기반 렌더링 기술은 무엇인가? | 3차원 영상이라고 하면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것이 입체감이라 할 수 있는데 이 입체감을 살리기 위해서는 영상의 깊이 정보를 취득하고 이에 맞게 재구성해서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기술이 중요하다 [1]. 색상 영상과 깊이 영상을 이용하여 가상시점 영상을 합성할 수 있는데, 이와 같은 기술을 깊이 영상 기반 렌더링(Depth-image-based rendering, DIBR) 기술이라고 한다[2,3]. 깊이 영상은 3차원 장면에서 객체와 카메라와의 거리를 나타내는 정보로 활용되며, 가상 시점 영상합성 방법은 다음과 같은 단계로 진행된다. | |
색상 영상에 대해서 사용되던 업샘플링기술은 무엇이 있는가? | 다시점 영상과 DIBR에 대한 연구가 이뤄진 초창기에는 깊이 영상의 특성을 고려한 업샘플링기술들이 따로 개발되지 않았기 때문에, 깊이 업샘플링을 위해서 주로 색상 영상에 대해서 사용되던 영상처리 기술을 그대로 깊이 영상에 적용했었다. 주로 사용되던 방식이 bilinear, nearest-neighbor, bicubic 보간법 등이다. <그림 5>는 기존의 영상처리 기술을 이용한 깊이 영상의 업샘플링 결과를 보여준다. | |
양안식 영상의 단점은 무엇인가? | 양안식 영상 기반 제작에서는 두 대의 카메라를 이용하여 시차를 가지는 양안식 영상을 촬영하여 깊이를 획득한다. 그러나 양안식 영상은 깊이감을 느낄 수 있는 범위가 좁다는 한계가 있다. 다시점 영상은 여러 시점에서 다수의 카메라로 한 장면을 촬영한 다중 영상의 집합으로, 양안식 영상에 비해 넓은 범위에서 깊이감을 느낄 수 있다. |
백준기, 최종수, 고성제, 호요성, 장우석, 이춘식, 이주한, 이승구, 하재석, "3차원 이미징 미래기술 전망 및 응용 분야", 방송공확회지 제15권, 제2호, pp. 101-110 2010년 6월.
C. Fehn, "Depth-image-based rendering (DIBR), Compression, and Transmission for a New Approach," SPIE Conference Stereoscopic Displays and Virtual Reality Systems, vol. 5291, pp. 93-104, Jan. 2004.
C. Fehn, K. Hopf, Q. Quante, "Key Technologies for an Advanced 3D-TV System," SPIE Three-Dimensional TV, Video and Display, pp. 66-80, Oct. 2004.
W. R. Mark, L. McMillan, G. Bishop, "Post-Rendering 3D Warping," Symposium on Interactive 3D Graphics, pp. 7-16, April 1997.
호요성, 김성열, "3차원 입체 영상 정보처리", 두양사, 2010.
강윤석, 호요성, "다시점 카메라와 깊이 카메라를 이용한 3차원 장면의 깊이 정보 생성 방법", 전자공학회논문지 SP편, 제48권, 제3호, pp. 013-018, 2011.
호요성, "다시점 3차원 영상을 위한 카메라 조정 및 영상 정렬 기술", 방송과기술, Vol. 213, pp. 160-165, 2013.
Y.S. Kang and Y.S. Ho, "Geometrical Compensation for Multi-view Video in Multiple Camera Array," International Symposium on Electronics in Marine (ELMAR), pp. 83-86, Sep. 2008.
R. Hartley and A. Zisserman, "Multiple View Geometry in Computer Vision,"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3.
호요성, 이천, "다시점 3차원 영상처리 및 부호화 기술", 진샘미디어, 2013.
소용석, 이대현, 심재영, 이상욱, "평면 맞춤을 이용한 깊이 초 해상도", 영상처리 및 이해에 관한 워크샵, P-084, 2012년 2월.
J. Kopf, M. F. Cohen, D. Lischinski, and M. Uyttendaele, "Joint Bilateral Usampling," ACM Transactions on Graphics, vol. 26, no. 3, pp. 1-5, July 2007.
J. Jung, Y. Ho, "MRF-based Depth Map Interpolation using Color Segmentation," Asia-Pacific Signal and Information Processing Association, pp. 19-22, Dec. 2010.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