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빙해선박 풍우밀문의 결빙방지 성능평가 및 설계기준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Anti-lcing Performance Evaluation and Design Guide for Weather-Tight Door of the Vessels Operating in Cold Region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0 no.6, 2013년, pp.450 - 457  

서영교 (한국해양대학교 해양공학과) ,  정영준 (한국해양대학교 해양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the design guide of a vessel operating in cold region, numerical analysis was carried out to evaluate the weather-tight door which installed the heating cables by using ANSYS 13.0 Transient Thermal. The numerical analysis was performed by considering Advection-Diffusion equation. This study bas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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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 본 연구는 선박에 사용되는 풍우밀 문을 극지역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문틀에 열선을 시공하여 문틀과 문이 0℃ 이하로 내려가지 않도록 하여 문의 개폐성능에 이상이 없도록 하면서, 효율적인 열선 시공을 통해 경제적이고 효율적인 설계가 가능하게 하고자 수행되었다.
  • 여기서, #14의 온도센서는 풍우밀 문의 문틀 부근에 위치하고 센서의 위치가 외부와 4mm 떨어져 있는 반면, 열선과의 거리가 상대적으로 떨어져있어 낮은 환경온도에서는 결빙방지 조건을 충족하기 어렵다. 그래서 본 연구는 #14를 제외한 나머지 센서에서의 온도가 결빙방지 조건을 충족하는지를 알아보았다.
  • 본 논문에서는 ANSYS Transient Thermal을 이용하여 빙해선박의 풍우밀 문(weather-tight door)의 효과적인 열선용량을 도출하기 위해 수치적으로 모사하였고, 이를 KIOST에서 수행한 실내모형실험과 비교, 분석하였다. 본 논문의 결론은 아래와 같이 요약할 수 있다.
  • 본 논문에서는 KIOST에서 선행 연구된 ‘극저온 설계 및 동결방지처리 평가 기술 개발’ (Ministry of Knowledge economy, 2013)의 일환으로 진행된 빙해선박용 풍우밀 문(weather-tight door)의 결빙방지를 위한 성능평가 실내실험을 바탕으로 이루어졌다.
  • 본 논문은 지식경제부 산업원천기술개발사업인 “빙해선박의 극지항로 안전운항기술 및 극저온 빙성능 시험평가 기법 개발”중 “극지용 저온 설계 및 Winterization 평가기술(PNS133C)” 과제 및 산업자원통상부의 “해양플랜트 특성화대학 지원사업”의 지원으로 수행된 결과이다.
  • 본 논문에서는 KIOST에서 선행 연구된 ‘극저온 설계 및 동결방지처리 평가 기술 개발’ (Ministry of Knowledge economy, 2013)의 일환으로 진행된 빙해선박용 풍우밀 문(weather-tight door)의 결빙방지를 위한 성능평가 실내실험을 바탕으로 이루어졌다. 풍우밀 문은 선박의 구획 사이에 설치되어 두 구획이 수밀 및 방열되게 해주는 것으로, 풍우밀 문의 문틀에 착빙방지(anti-icing) 및 해빙(de-icing)을 위해 사용되고 있는 열선(heating cable)을 시공하여 문틀과 문의 주변 온도가 0℃ 이하로 내려가지 않게 하여 문의 개폐성능에 영향을 미치지 않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그러나 이러한 열선을 이용한 공법의 시행기준은 저온챔버(cold-chamber)를 이용한 온도분포를 측정하는 제한적인 실험에 의존되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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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빙해선박의 풍우밀 문의 결빙방지 성능평가 및 설계기준에 관한 연구 결과는? [1] 본 연구는 선박에 사용되는 풍우밀 문을 극지역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문틀에 열선을 시공하여 문틀과 문이 0℃ 이하로 내려가지 않도록 하여 문의 개폐성능에 이상이 없도록 하면서, 효율적인 열선 시공을 통해 경제적이고 효율적인 설계가 가능하게 하고자 수행되었다. [2] 본 연구에서 대상으로 한 풍우밀문은 KIOST에서 실내모형실험으로 연구되었던 자료를 바탕으로 구현되었으며, 온도 측정을 위한 온도센서의 위치 및 본 연구의 열전달 특성상 공기의 대류에 의한 온도의 영향이 미비할 것이라 예상하고 2차원 평면으로 모델링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 실험 결과 값과 수치해석결과 값을 비교한 결과 강제시편의 온도는 발산하지 않고 특정온도로 수렴함. [3] 외부환경온도가 –10℃인 경우, 수치해석 결과와 실내모형실험 결과 값의 오차가 최대 11℃가 나는데 그 원인을 분석한 결과, 실내모형실험 결과 값이 외부환경온도가 -20℃로 변하기 직전의 온도가 아닌 –10℃에서의 실내모형실험 결과 값의 평균을 산출해 놓은 값이고, 수치해석 결과 값과 외부환경온도가 –20℃로 변하기 직전의 결과 값과는 유사하므로 수치해석의 오류는 없는 것으로 보인다. [4] 외부환경온도가 10℃ 감소할 때, 센서의 온도는 약 9℃정도 감소하고, 열선의 용량이 10W/m 올라갈 때마다 약 8℃정도 올라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5] Fig. 7과 같은 시공기준안 그래프를 작성하여 빙해선박의 항행 환경에 따라 효율적인 열선 시공이 가능하도록 하여 경제적이고 효율적인 시공으로 한국의 빙해선박 경쟁력 강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풍우밀 문의 이용 목적은? 본 논문에서는 KIOST에서 선행 연구된 ‘극저온 설계 및 동결방지처리 평가 기술 개발’ (Ministry of Knowledge economy, 2013)의 일환으로 진행된 빙해선박용 풍우밀 문(weather-tight door)의 결빙방지를 위한 성능평가 실내실험을 바탕으로 이루어졌다. 풍우밀 문은 선박의 구획 사이에 설치되어 두 구획이 수밀 및 방열되게 해주는 것으로, 풍우밀 문의 문틀에 착빙방지(anti-icing) 및 해빙(de-icing)을 위해 사용되고 있는 열선(heating cable)을 시공하여 문틀과 문의 주변 온도가 0℃ 이하로 내려가지 않게 하여 문의 개폐성능에 영향을 미치지 않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그러나 이러한 열선을 이용한 공법의 시행기준은 저온챔버(cold-chamber)를 이용한 온도분포를 측정하는 제한적인 실험에 의존되어 왔다.
풍우밀 문은 무엇인가? 본 논문에서는 KIOST에서 선행 연구된 ‘극저온 설계 및 동결방지처리 평가 기술 개발’ (Ministry of Knowledge economy, 2013)의 일환으로 진행된 빙해선박용 풍우밀 문(weather-tight door)의 결빙방지를 위한 성능평가 실내실험을 바탕으로 이루어졌다. 풍우밀 문은 선박의 구획 사이에 설치되어 두 구획이 수밀 및 방열되게 해주는 것으로, 풍우밀 문의 문틀에 착빙방지(anti-icing) 및 해빙(de-icing)을 위해 사용되고 있는 열선(heating cable)을 시공하여 문틀과 문의 주변 온도가 0℃ 이하로 내려가지 않게 하여 문의 개폐성능에 영향을 미치지 않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그러나 이러한 열선을 이용한 공법의 시행기준은 저온챔버(cold-chamber)를 이용한 온도분포를 측정하는 제한적인 실험에 의존되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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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ANSYS Inc., 2010. ANSYS CFX-Solver Theory Guide. RELEASE 13.0., ANSYS Inc.: USA(Canonsburg) 

  2. Jeong, S.Y. Chun, E.J. Cho, S.R. & Lee, C.J., 2011a. A Study on Anti-Icing Technique for Weather-Tight Door of Ice-Strengthened Vessels.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8(6), pp.575-580. 

  3. Jeong, S.Y. Lee, C.J. & Cho, S.R., 2011b. A Study on Anti-Icing Technique for Ballast Water of Icebreaking Vessels Operating in Ice-Covered Water.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8(1), pp.93-97. 

  4. Lee, J.C. Seo, Y.K. & Lee, C.J., 2012. A Study on the Anti-Icing Performance Evaluating and Design Guide by Heating Coil for Upper Deck of Icebreaking Vessels. Journal of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9(6), pp.541-549. 

  5. Minisrty of Knowledge and Economy, 2013. A Development of theSafe Operation Methodology of Ice_Class Vessel at Artic Sea Route and the Cryogenic Evaluation Techniques for the Ice Performance, Gwacheon: Minisrty of Knowledge and Econom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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