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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電磁波技術 : 韓國電磁波學會誌 = The Proceeding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v.24 no.6, 2013년, pp.63 - 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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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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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파 교육 및 전파 분야 발전의 첫걸음으로 전자기학 교육이 강조되는 이유는? | 즉, 전자기학 교육을 통해 기초적인 수학, 물리 실력과 문제 해결 능력, 논리적인 사고력을 함양한 학생들은 다른 전공과목들의 학습 능력도 우수함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수학적 지식이 요구되는 전자기학의 어려움을 최소화하기 위해 멀티미디어 시청각 자료를 활용한 다양한 교수법이 존재하고, 상용 시뮬레이터를 통해서 복잡한 수식을풀지 않고도 전자기장의 분포를 확인할 수 있게 되었지만, 학생 스스로가 직접 전자기학 문제를 풀어보지 않는다면 전자기학에 대한 깊은 이해는 불가능할 것이며, 전자기학 이론을 깊이 이해하여 다양한응용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전파 분야의 고급 인력 양성 또한 불가능하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조금 어렵고 힘이 들더라도 전자기학에 대한 기초 교육을 강화하고 유지하는 것은 전파 교육 및 전파 분야 발전의 첫걸음이라고 생각된다. | |
전파 기술의 발전으로 어떤 변화가 일어났는가? | 맥스웰, 헤르츠, 마르코니를 거쳐서 발전한 전파 기술은 1차, 2차 세계 대전을 거치며 급속도로 발전하 였고, 80년대 후반부터 민간의 무선 통신 기술에 본격적으로 적용되어, 우리 삶의 모든 분야에서 꼭 필요한 기술로 활용되고 있다. 이러한 전파 기술의 발전에 따라 기술 개발 인력에 대한 수요도 급증하였으며, 국내에서도 관련 분야의 많은 고급 인력들이 배출되어 왔다. 하지만 최근에는 이공계 기피 현상및 전파 기술 분야의 특성 등으로 인해, 전파 분야의 인력 수요 및 공급에 큰 불균형이 초래되고 있음이 보고된 바 있다[1]. | |
전자기학 교육으로 어떤 점을 확인할 수 있다고 보는가? | 필자의 경험상, 전자공학과 관련된 전공과목들 중 전자기학 과목은 학생들의 학습 능력을 판단할 수 있는 좋은 척도가 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즉, 전자기학 교육을 통해 기초적인 수학, 물리 실력과 문제 해결 능력, 논리적인 사고력을 함양한 학생들은 다른 전공과목들의 학습 능력도 우수함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수학적 지식이 요구되는 전자기학의 어려움을 최소화하기 위해 멀티미디어 시청각 자료를 활용한 다양한 교수법이 존재하고, 상용 시뮬레이터를 통해서 복잡한 수식을풀지 않고도 전자기장의 분포를 확인할 수 있게 되었지만, 학생 스스로가 직접 전자기학 문제를 풀어보지 않는다면 전자기학에 대한 깊은 이해는 불가능할 것이며, 전자기학 이론을 깊이 이해하여 다양한응용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전파 분야의 고급 인력 양성 또한 불가능하다고 생각한다. |
김인석 외 6명, "국내외 전파 산업 동향과 국내 전파 인력 수급 전망", 한국전자파학회 연구보고서, 2008년 11월.
김인석 외 7명, "전파 강국을 위한 준비", 한국전자파학회지 전자파기술, 23(5), 2012년 9월.
김인석, "전파 강국을 위한 준비 II", 한국전자파학회지 전자파기술, 23(6), 2012년 11월.
이행선, "전파 교육의 현대화 필요성", 한국전자파학회지 전자파기술, 24(2), 2013년 3월.
안준오, 이재욱, "지식창조 시대와 전파교육", 한국전자파학회지 전자파기술, 24(4), 2013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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