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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디오 핑거프린팅기반 입체음향 재현 시스템
Audio Fingerprinting Based Spatial Audio Reproduction System 원문보기

Journal of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Engineers of Korea = 전자공학회논문지, v.50 no.12, 2013년, pp.217 - 223  

류상현 (광운대학교 전파공학과) ,  김형국 (광운대학교 전파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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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오디오 핑거프린팅 방식과 스파셜 오디오 처리 방식을 결합한 오디오 핑거프린팅 기반 입체음향 재현 시스템을 제안한다. 제안된 시스템에서는 변조스펙트럼 기반의 명확한 오디오 정점 핑거프린트를 이용하여 잡음환경에서 오디오 핑거프린팅 시스템의 검색정확도를 향상시켰으며, 메타데이터로 제공되는 스파셜 오디오 정보는 청취자에게 소리가 실제로 녹음된 공간에서 소리를 듣는 것 같은 느낌을 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oposes a spatial audio reproduction system based on audio fingerprinting that combines the audio fingerprinting and the spatial audio processing. In the proposed system, a salient audio peak pair fingerprint based on modulation spectrum improves the accuracy of the audio fingerprinting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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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오디오 핑거프린팅 기술과 입체음향 기술을 결합한 오디오 핑거프린팅을 이용한 입체음향 재현 시스템을 제안했다. 제안된 시스템은 오디오 핑거 프린팅을 이용하여 녹음된 음원을 식별하고, 식별된 음원의 녹음환경에 대한 입체음향 메타데이터와 음원을 사용자에게 전송하고, 사용자의 단말에서는 전송받은 메타데이터를 사용하여 사용자의 출력환경에 적합한 형태의 스파셜 오디오를 재구성하여 사용자가 실재감 있는 오디오를 청취할 수 있도록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지금까지 각각 독립적으로 적용 및 개발되고 있는 음악 식별 기술과 입체음향 재현기술을 결합하여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오디오 핑거프린팅 기반 입체음향 재현 시스템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그림 1에서와 같이 오디오 핑거프린팅 기술과 스파셜 오디오 재현기술을 결합한 오디오 핑거프린팅 기반 입체음향 재현 시스템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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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음악 식별 기술이란? 음악 식별 기술은 음악의 신호특징을 이용하여 임의의 음악을 찾아내는 기술로서 오디오 핑거프린팅 기술[1] 로 알려져 있으며 방송 음악 모니터링 [2] 을 자동으로 수행하거나 모바일 기기 등을 통해 어딘가에서 들려오는 음악신호에 대한 음악 정보 제공 서비스 [3] 또는 P2P 등에서 불법 음악 공유를 방지하기 위한 저작권 보호 기술 [4] 로서도 활용되고 있다. 오디오 핑거프린팅 기술은 무엇보다도 다양한 실제 잡음환경에서 녹취된 짧은 길이의 오디오 신호로부터 추출된 오디오 핑거프린트를 이용하여 빠르고 정확도가 높은 검색 성능을 제공해야 한다.
오디오 핑거프린팅 기반 입체음향 재현 시스템의 장점은? 제안된 시스템을 통하여 사용자는 어디선가 들려오는 음악의 가수, 곡명 등의 음악정보와 이미 이 음악을 들은 다른 사용자들의 평가의견들도 제공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검색된 음악을 듣기를 원할 때 사용자가 보유하고 있는 디바이스에 맞도록 입체음향을 제공받을 수가 있다
오디오 핑거프링틴 기반 입체음향 재현 시스템의 사용자의 단말기 구성은? 먼저, 사용자의 단말기에서는 음원소스로부터 몇 초간의 음악부분구간을 녹취하고, 녹취된 음악신호의 신호특징을 이용하여 오디오 핑거프린트를 추출하는 오디오 핑거프린트 생성부(Audio Fingerprint Generation), 생성된 오디오 핑거프린트를 압축하여 서버로 전송한 후에 서버로부터 전송받은 음원 정보(음악의 곡명, 사용자 리뷰 등), 그리고 음원 데이터와 입체음향 재현 메타데이터를 이용하여 사용자의 단말기에 맞게 최대한 입체음향을 재생하는 오디오 재생부(Audio Player)로 구성된다. 그리고 서버에서는 각 음원 데이터를 저장한 음원 데이터베이스(Audio Source Database), 곡명, 가수명 등의 각 음원의 정보와 함께, 인터넷 커뮤니티에 작성된 음원을 청취한 사용자의 청취 후기 등의 정보를 포함한 오디오 정보 데이터베이스(Audio Information Database), 음원 데이터베이스로부터 각 음원 데이터 전체의 오디오 핑거프린트를 추출하여 저장한 오디오 핑거프린트 데이터베이스(Audio Fingerprint Database), 오디오 핑거프린트 데이터베이스와 단말기로부터 전송 받은 단구간 오디오 쿼리의 핑거프린트를 매칭하여 음원을 검색하는 오디오 핑거프린트 매칭부(Audio Fingerprint Matching), 음원 데이터로부터 녹음환경에 대한 정보가 담겨져 있는 메타데이터를 생성하는 스파셜 오디오 제작부(Spatial Audio Production)로 이루어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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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P. Cano, E. Batlle, T. Kalker, and J. Haitsma, "A review of algorithms for audio fingerprinting," IEEE Workshop on Multimedia Signal Processing, pp. 169-173, Dec. 2002. 

  2. J. Cerquides, "A real time audio fingerprinting system for advertisement tracking and reporting in FM radio," Radioelektronika, 2007. 17th International Conference, pp. 1-4, Apr. 2007. 

  3. A. Sinitsyn, "Duplicate song detection using audio fingerprinting for consumer electronics devices," IEEE International Symposium on Consumer Electronics, pp.1-6. Jun. 2006. 

  4. J. Haitsma, and T. Kalker, "A highly robust audio fingerprinting system," 3rd International Conference Music Information Retrieval, pp. 107-115, Oct. 2002. 

  5. J. I. Seo, and G. O. Gang, "Introduction and Standard Status of High Order Multichannel AudioSystem for Realistic Audio Broadcasting",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Trends, pp. 49-56, Dec. 2012. 

  6. ISO/IEC 23008, Information technology, "High efficiency coding and media delivery in heterogeneous environments," MPEG-H, Jun.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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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H.-G. Kim, K. W. Um, J. Y. Kim, Y. Y. She, and X. Zhu, "Method, Medium, and system for music retrieval using modulation spectrum," US Patent, US 7818167 B2, Oct. 2010. 

  12. X. Pan, X. Yu, J. Deng, W. Yang, and H. Wang, "Audio fingerprinting based on local energy centroid," IET International Communication Conference on Wireless Mobile and Computing, pp. 351-354, Nov. 2011. 

  13. X. Anguera, A. Garzon, and T. Adamek, "MASK: robust local feature for audio fingerprinting,"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ultimedia and Expo, pp. 455-460, Jul. 2012. 

  14. M. Malekesmaeili, and R. K. Ward, "A novel local audio fingerprinting algorithm," IEEE 14th International Workshop on Multimedia Signal Processing, pp. 136-140, Sep.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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