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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한 설계를 위한 철근콘크리트 부재의 최소비틀림철근비
Minimum Torsional Reinforcement Ratio of Reinforced Concrete Members for Safe Design 원문보기

콘크리트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25 no.6, 2013년, pp.641 - 648  

김강수 (서울시립대학교 건축학부) ,  이득행 (서울시립대학교 건축학부) ,  박민국 (서울시립대학교 건축학부) ,  이정윤 (성균관대학교 건축토목공학부) ,  주현진 (서울시립대학교 건축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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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행 설계기준들에서는 비틀림모멘트를 받는 철근콘크리트 부재의 취성적인 파괴를 방지하기 위하여 최소비틀림철근비를 규정하고 있다. 그러나, 국내 현행기준 및 ACI318-11에서 규정하고 있는 최소비틀림철근비 산정식은 종방향 최소철근비, 공간트러스모델의 역학적 평형관계 및 여유강도 확보 등의 측면에서 불합리한 문제점들을 내포하고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보다 합리적이고 충분한 강도여유율을 확보할 수 있는 최소비틀림철근비 산정식을 제안하였다. 또한, 제안식을 기존실험 결과와 비교하여 검증하였으며, 제안모델이 모든 대상실험체들의 최소비틀림철근비를 안전측으로 평가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urrent design codes regulate the minimum torsional reinforcement requirement for reinforced concrete members to prevent their brittle failure. The minimum torsional reinforcement ratio specified in the current national code and ACI318-11, however, have problems in the minimum longitudinal reinforc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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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 현행 설계기준들2-6)에서는 비틀림모멘트를 받는 철근콘크리트(reinforced concrete, RC) 부재의 취성적인 파괴를 방지하기 위하여 최소비틀림철근비를 규정하고 있다.7-10) 또한, 균열폭이 과대하게 커지는 것을 막고, 비틀림균열 이후에 충분한 여유강도를 가짐과 동시에 최소한의 연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10)
  • 그러나 국내 현행기준 및 ACI318-11에서 규정하고 있는 최소비틀림철근비 산정식은 종방향 최소철근비, 공간트러스모델의 역학적 평형관계 및 여유강도 확보 등의 측면에서 불합리한 문제점들을 내포하고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보다 합리적인 비틀림균열강도 산정식을 도출하였으며 충분한 강도여유율을 확보할 수 있는 최소비틀림철근비 산정식을 제안하였다. 또한, 제안식을 기존실험 결과와 비교하여 검증하였으며, 이 연구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 여기서, 강도여유계수(λ)는 기존 문헌8,9,11,19-21)에서 수집한 103개의 비틀림 실험체를 바탕으로 비틀림균열 이후의 충분한 여유 강도를 확보할 수 있도록 결정하고자 한다.
  • 와 같이 여유강도 약 35%를 확보할 수 있도록 최소비틀림철근비를 결정하고자 한다.
  • 을 만족할 수 있는 최소비틀림철근량을 결정하고자 한다. 여기서, 강도여유계수(λ)는 기존 문헌8,9,11,19-21)에서 수집한 103개의 비틀림 실험체를 바탕으로 비틀림균열 이후의 충분한 여유 강도를 확보할 수 있도록 결정하고자 한다.
  • 이 연구에서는 앞서 언급된 현행기준의 문제점을 극복할 수 있는 최소비틀림철근량 산정식을 제안하고자 하였으며, 비틀림균열강도 산정식을 수정하고 강도여유율계수(λ)를 도입하여 보다 안전측의 비틀림설계를 유도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으로 각각 산정하였으며, 여기서, 압축대의 경사각(θ)은 45도로 가정하였고, A0는 전단흐름에 의해 닫혀진 단면적(mm2), 각 fyt 는 횡방향 철근의 항복강도(MPa), 각 fc′는 콘크리트의 압축강도(MPa), pcp는 콘크리트 단면의 외부 둘레 길이(m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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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비틀림에 대한 설계가 더 중요한 때는? 콘크리트공학기술의 발전과 함께 콘크리트의 재료성능이 향상되면서 구조부재들은 더욱 세장화되고 있으며, 최근 비정형적 형상을 갖는 복잡한 형태의 구조물들이 다수 설계 및 건설되고 있다. 부재가 세장화되고 비정형화 될 수록 비틀림 하중은 증가하는 반면에 저항강도는 낮아지므로 이러한 경우에는 비틀림에 대한 설계가 더욱 중요하다.1) 현행 설계기준들2-6) 에서는 비틀림모멘트를 받는 철근콘크리트(reinforced concrete, RC) 부재의 취성적인 파괴를 방지하기 위하여 최소비틀림철근비를 규정하고 있다.
최소비틀림철근비 산정식의 결과 최소비틀림철근비는 언제 가장 낮게 산정되는가? 4) 제안식에 의한 최소비틀림철근비는 콘크리트 압축 강도가 증가함에 따라 높아지며, 종·횡방향 철근지 수의 비(ptfyt/plftl)가 1일 때 가장 낮게 산정된다.
콘크리트공학기술의 발전으로 일어난 변화는? 콘크리트공학기술의 발전과 함께 콘크리트의 재료성능이 향상되면서 구조부재들은 더욱 세장화되고 있으며, 최근 비정형적 형상을 갖는 복잡한 형태의 구조물들이 다수 설계 및 건설되고 있다. 부재가 세장화되고 비정형화 될 수록 비틀림 하중은 증가하는 반면에 저항강도는 낮아지므로 이러한 경우에는 비틀림에 대한 설계가 더욱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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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Ju, H., Lee, D. H., Hwang, J. H., Kang, J. W., Kim, K. S., and Oh, Y. H., "Torsional Behavior Model of Steel Fiber- Reinforced Concrete Members Modifying Fixed-Angle Softened-Truss Model," Composites Part B: Engineering, Vol. 45, No. 1, 2013, pp. 215-231. (doi: http://dx.doi.org/ 10.1016/j.compositesb.2012.09.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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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Ali, M. A. and White, R. N., "Toward a Rational Approach for Design of Minimum Torsion Reinforcement," ACI Structural Journal, Vol. 96, No. 1, 1999, pp. 40-45. 

  8. Koutchoukali, N. and Belarbi, A., "Torsion of High-Strength Reinforced Concrete Beams and Minimum Reinforcement Requirement," ACI Structural Journal, Vol. 98, No. 4, 2001, pp. 462-469. 

  9. Chiu, H. J., Fang, I. K., Young, W. T., and Shiau, J. K., "Behavior of Reinforced Concrete Beams with Minimum Torsional Reinforcement," Engineering Structures, Vol. 29, No. 9, 2007, pp. 2193-2205. (doi: http://dx.doi.org/10.1016/j.engstruct.2006.11.004) 

  10. Bernardo, L. F. A. and Lopes, S. M. R., "Torsion in High- Strength Concrete Hollow Beams: Strength and Ductility Analysis," ACI Structural Journal, Vol. 106, No. 1, 2009, pp. 39-48. 

  11. Hsu, T. T. C., "Torsion of Structural Concrete-Behavior of Reinforced Concrete Rectangular Members," Torsion of Structural Concrete, SP-18, American Concrete Institute, Detroit, 1968, pp. 261-306. 

  12. Rausch, E., "Design of Reinforced Concrete in Torsion (Berechnung des Eisenbetons Gegen Verdrehung)," Ph.D thesis, Technische Hochschule, Berlin, Germany, 1929, 53 pp. 

  13. Hsu, T. T. C., Torsion of Reinforced Concrete, Van Nostrand Reinhold, Inc., New York, 1984, 516 pp. 

  14. MacGregor, J. G. and Ghoneim, M. G., "Design for Torsion," ACI Structural Journal, Vol. 92, No. 2, 1995, pp. 211-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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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ACI Committee 318, Building Code Requirements for Structural Concrete and Commentary (ACI 318-95), American Concrete Institute, 1995, 369 pp. 

  17. Bredt, R., "Kritische Bemerkungen zur Drehungselastizitat," Zeitschrift des Vereines Deutscher Ingenieure, Vol. 40, No. 28, 1896, pp. 785-790. 

  18. Ghoneim, M. G. and MacGregor, J. G., "Evaluation of Design Procedures for Torsion in Reinforced and Prestressed Concrete," Report No. 184, Department of Civil Engineering, University of Alberta, Edmonton, 1993, 301 pp. 

  19. Fang, I. K. and Shiau, J. K., "Torsional Behavior of Normaland High-Strength Concrete Beams," ACI Structural Journal, Vol. 101, No. 3, 2004, pp. 304-313. 

  20. Lee, J. Y. and Kim, S. W., "Torsional Strength of RC Beams Considering Tension Stiffening Effect," ASCE, Journal of Structural Engineering, Vol. 136, No. 1, 2010, pp. 1367-1378. (doi: http://dx.doi.org/10.1061/(ASCE)ST.1943-541X.0000237) 

  21. McMullen, A. E. and Rangan, B. V., "Pure Torsion in Rectangular Sections-A Re-Examination," ACI Journal, Vol. 75, No. 10, 1978, pp. 511-519. 

  22. ACI Committee 318, Building Code Requirements for Structural Concrete and Commentary (ACI 318-05), American Concrete Institute, 2005, 430 p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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