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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스토리텔링과 디지털 담론 : 이동통신 3사의 기업PR광고를 중심으로
Storytelling and Digital Discourse in Advertising : focusing on Corporate Ads of Mobile Telecommunication Companie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12, 2013년, pp.149 - 167  

정승혜 (서울여자대학교 언론영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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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이동통신 기술이 빠르게 우리 사회에 흡수되는 과정에서 광고가 스토리텔링을 통해 디지털 테크놀로지로서의 이동통신 기술을 어떻게 소개하고 의미를 규정해왔는지에 주목한다. 이는 하나의 디지털 기술이 우리 사회에 침윤하게 되는 과정에서 광고 스토리텔링이 생산한 디지털 담론을 추적하고 그 변화를 고찰함으로써 광고의 역할은 물론 광고와 기술의 수용에 대한 관계를 확인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이동통신 광고 가운데 지난 15년 동안 기업PR 광고를 대상으로 내용분석을 실시하여 기초 조사를 하고, 담론분석을 통해 디지털 담론의 변화를 추적하였다. 그 결과, 첫째, 초기에는 디지털 담론과 아날로그 담론이 대립되며 나타나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기술이 소개되는 초기 시장에는 첨단의 기술이 갖는 첨단성이나 우수성 등 기술력을 중심으로 담론이 구성되지만, 한편에서는 기술에 대한 삭막함과 인간성 말살과 같은 우려를 낳게 하면서 정, 느림, 행복과 같은 아날로그적 가치들이 강조된다. 둘째, 디지털 담론과 아날로그 담론이 병합된 형태로 나타나기도 한다. 디지털 기술의 우수성을 강조하면서도 그 지향점은 아날로그 가치에 있음을 표현함으로써 인간성, 따뜻함이라는 이중 기의를 담아낸다. 셋째, 나아가 디지털 기술의 의미를 새로운 사고와 같은 정신적 가치를 중심으로 의미화한다. 시대적 발상이나 관습으로부터 탈피하여 합리적이고 새로운 사고를 제안하며 이를 디지털 기술의 가치로 위치시킨다. 이러한 의미화 과정을 통해 광고 스토리텔링은 이동통신 기술을 생활 깊숙이 위치시켜오는데 기여해오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focuses how storytelling in advertising has introduced and determinated mobile telecommunication technology as a digital technology in the process of its rapid acceptance into our society. The objective of the study is to confirm the role of advertising in introducing technology into a so...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토리텔링 기법이란? 광고업계에서는 TV광고 시안(draft)을 ‘스토리보드(storyboard)’라 부르며 이야기 전개로 구성되는 광고 안의 구성 방식을 스토리텔링 기법이라 한다. "이미 스토리텔링은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기법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실제로 광고영역에서는 소비자의 설득을 위한 제작기법의 하나로 널리 사용"[3] 되고 있다.
광고가 수행하는 사회문화적 역할 가운데보다 근본적인 것은? 광고가 수행하는 사회문화적 역할 가운데 보다 근본적인 것은 사회 변화의 정당화이다. 개별 광고 메시지가 지향하는 즉각적 목표는 특정 상품이나 서비스의 구매가 이루어지도록 하는데 있지만, 하나의 문화적 담론으로서의 광고는 한 사회에 새롭게 도입되는 기술이나 다른 산물의 필요성에 대해 사회적 동의를 끌어내고 새로운 요소들이 자연스러운 생활의 일부로 인정받고 정 착되도록 하는 데 있다.
디지털 기술이 우리 사회에 침윤하게 되는 과정에서 광고 스토리텔링이 생산한 디지털 담론을 추적하고 그 변화를 고찰함으로써 광고의 역할은 물론 광고와 기술의 수용에 대한 관계를 확인해본 결과는?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이동통신 광고 가운데 지난 15년 동안 기업PR 광고를 대상으로 내용분석을 실시하여 기초 조사를 하고, 담론분석을 통해 디지털 담론의 변화를 추적하였다. 그 결과, 첫째, 초기에는 디지털 담론과 아날로그 담론이 대립되며 나타나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기술이 소개되는 초기 시장에는 첨단의 기술이 갖는 첨단성이나 우수성 등 기술력을 중심으로 담론이 구성되지만, 한편에서는 기술에 대한 삭막함과 인간성 말살과 같은 우려를 낳게 하면서 정, 느림, 행복과 같은 아날로그적 가치들이 강조된다. 둘째, 디지털 담론과 아날로그 담론이 병합된 형태로 나타나기도 한다. 디지털 기술의 우수성을 강조하면서도 그 지향점은 아날로그 가치에 있음을 표현함으로써 인간성, 따뜻함이라는 이중 기의를 담아낸다. 셋째, 나아가 디지털 기술의 의미를 새로운 사고와 같은 정신적 가치를 중심으로 의미화한다. 시대적 발상이나 관습으로부터 탈피하여 합리적이고 새로운 사고를 제안하며 이를 디지털 기술의 가치로 위치시킨다. 이러한 의미화 과정을 통해 광고 스토리텔링은 이동통신 기술을 생활 깊숙이 위치시켜오는데 기여해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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