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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 자동접안을 위한 순수 횡 이동 모델링 및 제어기 설계
Modeling and controller design of crabbing motion for auto-berthing 원문보기

韓國海洋工學會誌 =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27 no.6 = no.115, 2013년, pp.56 - 64  

박종용 (서울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김낙완 (서울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rabbing motion is the pure sway motion of a ship without surge velocity. Thus, it can be applied to a berthing operation. Crabbing motion is induced by a peculiar operation method called the push-pull mode. The push-pull mode is induced by using a combination of the main propeller and side thrust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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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순수 횡 이동을 이용한 자동접안을 수행하기 위하여 이를 모사할 수 있는 수학모형을 구성하였다. 순수 횡 이동 시 선박에 작용하는 외력으로는 선체의 동유체력, 프로펠러에 의한 힘, 횡 방향 추진기에 의한 힘, 간섭력을 고려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순수 횡 이동을 이용한 자동접안이 좀더 현실적이라 판단하여 순수 횡 이동 모델링을 수행하였다. Push-Pull 모드와 같은 특이한 조종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간섭력을 고려하여 횡 이동 시뮬레이션의 현실성을 보완하였다.

가설 설정

  • 이러한 불확실성을 고려하기 위하여 적응제어기법(Slotine and Li, 1991) 연구가 1950년대를 기점으로 시작되었고, Jiang(2002)에 의하여 선박의 경로 추종문제에 적용된 바 있다. 본 연구에서는 순수 횡 이동 운동의 제어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한 선행연구로서, 선박의 동적 모델링의 비선형 특성과 유체력 미계수를 정확히 알고 있다고 가정하고 제어기를 설계하였다. 순수 횡 이동 모델링 결과에 의하면 선체 동유체력은 비선형 특성을 지니고 있고, Push-pull 모드로 인한 간섭력이 부가적인 외란으로 작용하는 것을 알 수 있다.
  • 프로펠러와 횡 방향 추진기는 회전수 명령값을 즉시 추종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본 연구에서는 프로펠러와 횡 방향 추진기의 동적특성을 식 (23)과 같은 1차 미분방정식을 추종한다고 가정하였고 시정수 T 를 1로 가정하였다.
  • 전후동요 방향 감쇠력은 극 저속의 경우 조파저항이 거의 나타나지 않고 선박의 마찰저항에 기인하기 때문에 전진방향 속도의 제곱에 비례한다. 선박은 전후 대칭이 아니기 때문에 후진할 경우 저항계수가 달라지게 되지만 본 논문에서는 전후 방향 저항계수가 동일하다고 가정하였다. 전진 방향 부가질량은 Motora(1959)의 경험식을 사용하였다.
  • 시뮬레이션은 자동접안과 자동 이안에 대하여 수행되었다. 접안과 이안 상황 모두 초기에 선박이 정지하고 있다고 가정하였다. 선박의 위치벡터와 원하는 위치벡터 간의 오차가 거의 없이 안전하게 접안과 이안하는 시뮬레이션 결과로 설계한 제어 알고리즘의 효용성을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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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순수 횡 이동은 어떻게 구현되는가? 선박의 순수 횡 이동 능력은 예인선의 도움 없이 이안 및 접안을 하는 자동 접안에 적용될 수 있다. 순수 횡 이동은 좌현과 우현의 프로펠러 추력 방향을 달리하여 전진방향 추력의 합을 0으로 만들고 횡 방향 추진기를 이용하여횡 방향 힘을 얻는 방식인 Push-pull 모드로 구현된다. Push-pull 모드에서 역회전 하는 프로펠러의 후류가 선미에 작용하고 횡방향 추진기가 교란한 유체장으로 인하여 부가적인 힘이 발생한다.
접안이란 무엇인가? 접안은 선박이 잔교나 안벽 등에 정박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컨테이너나 크루즈 선과 같은 대형 선박의 접안은 통상 예인선의 도움으로 인하여 이루어지는데 이 과정은 매우 복잡하고 시간과 도선사의 경험이 요구되는 작업이므로 자동화를 위한 제어기의 사용이 필요하다.
순수 횡 이동과 관련된 연구는 무엇이 있었는가? 순수 횡 이동과 관련된 연구는 다음과 같다. Quadvlieg and Toxopeus(1998)은 Push-pull 모드를 가동시키고 힘과 모멘트를 측정하는 실험을 수행하였고, 프로펠러에 의한 힘과 횡 방향 추진기에 의한 힘, 그리고 타에 의한 힘을 이론적으로 구하여 더 한 후 실험값과의 비교를 통하여 간섭력을 구하려 하였지만 간섭력을 추정하는 간단한 식은 정확히 간섭력을 예측하기 힘들다는 결론을 얻었다. Yoo et al.(2006) 등은 순수 횡 이동시 선체의 동유체력을 모델링하기 위하여 전진방향 속도 없이 정적 좌우동요-선수동요 시험, 동적 좌우동요-선수동요 시험을 수행하였다. 그리고 프로펠러와 횡 방향 추진기를 모형선에 부착하여 Push-pull 모드를 모사하고 안벽간의 거리를 바꾸어가며 선체에 걸리는 힘과 모멘트를 측정하는 시험을 수행 한 바 있다. Lee et al.(2000) 등에 의해서 2축 2타선에 대한 순수 횡 이동 시뮬레이션이 수행 된 바 있으나 이때 사용된 조종운동방정식은 전진방향 속도가 있을 때의 운동방정식으로 극 저속이고 순수 횡 이동인 운동에는 적합하지 않다는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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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Djouani, K., Hamam, Y., 1995. Minimum Time-energy Trajectory Planning for Automatic Ship Berthing. IEEE Journal of Oceanic Engineering, 20, 4-12. 

  2. Fossen, T.I., 1994. Guidance and Control of Ocean Vehicles. John Wiley and Sons Ltd., 137-143. 

  3. Hasegawa, K., Kitera, K., 1993. Automatic Berthing Control System Using Neural Network and Knowledge-base. Journal of Kansai Society of Naval Architecture of Japan, 135-143. 

  4. Hasegawa, K., 1994. On Harbor Maneuvering and Neural Control System for Berthing with Tug Operation. Proc. Of 3rd International Conference Maneuvering and Control of Marine Craft, Southampton, U.K., 197-210. 

  5. Im, N.K., Hasegawa, K., 2001. A Study on Automatic Ship Berthing Using Parallel Neural Controller. Jounal of the Kansai Society of Naval Architects, September 2001, Japan, 236, 65-70. 

  6. Jiang, Z-P., 2002, Global Tracking Control of Underactuated Ships by Lyapunov's Direct Method. Automatica, 38, 301-309. 

  7. Lee, S.W., Hwang, Y.S., Kim, Y.S., 2000. Crabbing Simulation of Ship with Twin Rudder and Twin Skeg. Proceedings of the Annual Spring Meeting,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144-147. 

  8. Motora, S., 1959. On the Measurement of Added Mass and Added Moment of Inertia for Ship Motions. Journal of Zosen Kiokai, 105, 83-92. 

  9. Quadvlieg, F.H.H.A., Toxopeus, S.L., 1998. Prediction of Crabbing in the Early Design Stage. Elsevier Science B.V., 649-654. 

  10. Quadvlieg, F.H.H.A., 2011. 3200 Ropax Ferry; Harbor Manoeuvring Tests. MARIN Report NO.24448-6-BT., 16-23. 

  11. Slotine, J. E., Li, W., 1991. Applied Nonlinear Control. Prentice Hall, 311-312. 

  12. Won, M.C., Hong, S.K., Jung, Y.H., Kim, S.Y., Son, N.S., Yoon, H.G., 2008. A Study on a Nonlinear Control Algorithm for the Automatic Berthing of Ship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Ocean Engineers, 22(3), 34-40. 

  13. Yoshimura, Y., 1988. Mathematical Model for the Manoeuvring Ship Motion in Shallow Water (2nd Report)- Mathematical Model at Slow Forward Speed. Journal of Kansai Society of Naval Architects, 210, 77-84. 

  14. Yamato, H., Uetsuki, H., Koyama T., 1990. Automatic Berthing by the Neural Controller. Proceeding of Ninth Ship Control Systems Symposium, Sep, Bethesda, USA, 3, 183-201. 

  15. Yamato, H., Koyama, T., 1992. Automatic Berthing Using the Expert System, Control Application in Marine Systems, 173-184. 

  16. Yoo, W-J., Yoo, B.Y., Rhee., K.P., 2006.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Maneuvering Characteristics of a Twin Propeller/ Twin Rudder Ship During Berthing and Unberthing. Ships and Offshore Structures, 1, 191-1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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