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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染色加工學會誌 = Textile coloration and finishing, v.25 no.4, 2013년, pp.327 - 336
전미선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 박명자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color image of the natural-dyed silk fabrics. The dye was extracted from pine needle by boiling pine needle with ethanol 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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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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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채이미지에 대한 선행연구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 그런데 이러한 색채이미지에 대한 선행연구는 주로 사진이나 색지를 이용한 자극물을 이용하여 연구되고 있고 대부분 합성염료를 사용하여 염색한 자극물 제시가 대부분이다. | |
패션제품의 기획에서 색채의 이미지를 고려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한편, 현대의 패션제품은 개인이 추구하는 이미지를 표현하는 중요한 수단이기 때문에 패션제품의 기획에서는 색채의 이미지를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색채가 사람의 감정을 자극하는 미묘한 효과가 있다는 것은 일상생활에서 흔히 경험하는 것으로 색에서 받는 인상은 색상에 따라 복잡 다양하며 나름대로의 고유한 감정을 지니고 있다. 또한 색채는 의복에서 가장 먼저 눈에 띄는 디자인의 한 요소로 의복을 형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의복의 미적인식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다 15,16). 또한 색채는 패션의 커뮤니케이션 있어서 중요한 요인 중 하나로, 짧은 시간에 인지되면서 지속력도 크고 강한 설득력을 가지므로 패션에서의 색채는 매우 중요한 구매요 인이 될 수 있다. 또한 21세기 이미지 시대를 살아가는 소비자들에게 색채는 디자인의 이미지를 효율적으로 전달하며, 심미적인 효과도 높여 줄 수 있는 감성적 언어라고 할 수 있다 17). | |
소비자가 원하는 천연염색물의 제품을 디자인하고 생산하기 위해서 중요한 요소는 무엇인가? | 소비자가 원하는 천연염색물의 제품을 디자인하고 생산하기 위해서는 천연염색물의 체계적인 색채기획이 선행되어야 하고 그러기위해서는 천연 염색된 자극물을 소비자들에게 제시하여 천연염색물에 대한 색채이미지를 조사하여 색채에 관한 기초자료를 제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색채이미지는 소비자의 감성과 욕구를 만족 시켜줄 수 있는 효율적인 요소이므로 항균성 등 기능성이 좋은 천연염료의 염색과 매염을 통해 나타난 색채이미지 평가는 고부가가치 제품 개발에 필요한 연구라 사료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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