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생의 사이버섹스 중독: 그 현황과 성지식, 성태도와의 상관관계
Cybersex Addiction among Korean College Students: Current Status and Relationships of Sexual Knowledge and Sexual Attitude 원문보기

韓國保健看護學會誌 =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v.27 no.3, 2013년, pp.608 - 618  

박효정 (이화여대학교 간호학부) ,  강숙정 (이화여대학교 간호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current status of cybersex addiction, demographic factors influencing the level of cybersex addiction, and relationships between sexual knowledge, sexual attitude, and cybersex addiction among Korean college students. Methods: Using a cross-sec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대학생의 사이버섹스 중독 정도를 파악하고 사이버섹스 중독 정도와 관련된 요인들을 규명하는 횡단적 조사연구(cross-sectional study)이다.
  • 이러한 중재는 대학교 내 성 건강과 관련된 과목을 통하여, 소규모 토의 집단 모임을 통하여, 또는 온라인 프로그램을 통하여 할 수 있는데, 선별된 올바른 건강자료를 보급하기 위해서는 간호사, 보건교사, 간호학과 교수 등이 중심이 되어 다양한 연구결과와 현황보고를 바탕으로 하여 개발을 한다면 효과적일 것으로 생각된다. 이에 본 연구자는 한국 대학생의 사이버섹스 중독 정도를 파악한 후 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사이버섹스 중독 차이를 알아봄으로서 사이버섹스 중독에 대한 중재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이버섹스란 무엇인가? 사이버섹스(cybersex)란 일반적으로 인터넷 혹은 무선 정보 통신망 안에서 사이버 음란물을 통하여 특정 대상과 성적인 관계를 맺으려는 시도나 움직임을 가리킨다(Kim & Kwak, 2011). 이런 사이버섹스는 상당한 사회적, 직업적, 가족관계적, 심리학적인 문제를 야기하며 지속될 경우 통제가 어려운 중독 상태에 이르게 한다(Young, 1998).
대학생들이 컴퓨터 앞에서 많은 시간을 소비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대학생은 처음으로 부모의 감시에서 벗어나게 되어, 자유를 맞이하게 되는데 현대사회의 대학생들은 이 자유를 인터넷을 사용하는데 많이 쓰고 있다(Lim, Park, & Jang, 2007; Young, 1998). 대학생들은 자가 학습 시간 증가, 이메일 혹은 사이버 캠퍼스를 이용한 의사소통 증가, 온라인 서적 보급의 확산, 인터넷 강의의 증가 등으로 인하여 컴퓨터 앞에서 점점 더 많은 시간을 소비하게 되었다. 그에 따라 대학생들은 사이버섹스에 대한 노출이 많아지고 그에 대한 접근성 또한 높아졌다.
한국의 대학생이 청소년 후기에 포함되기도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한국의 대학생은 성인초기에 속하면서 동시에 청소년 후기에 포함되기도 한다. 그 이유는 청소년기에 이루어야 할 몇 가지 발달 과업들 중 몇 가지를 대학 입시를 이유로 그 이후로 미루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하비거스트는 청소년의 발달 과업 10가지를 제시하고 많은 이들을 그 발달과업을 청소년의 지적 정신적 성숙의 기준으로 삼아왔는데(Havighurst, 1972) 이 중 부모나 다른 성인으로부터 독립심을 기르는 것과 남녀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Cooper, A., Delmonico, D. L., Griffin-Shelley, E., & Mathy, R. M. (2004). Online sexual activity: An examination of potentially problematic behaviors. Sexual Addiction and Compulsivity, 11(3), 129-143. http://dx.doi. org/10.1080/10720160490882642 

  2. Ha, J. Y., & Kim, K. H. (2009). Sexual knowledge and sexual attitude in female colleg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Women’s Health, 10(1), 17-32. 

  3. Havighurst, R. (1972). Development tasks and education. New York.: D. Mckay Co. 

  4. Jang, J. N., & Choi, Y. H. (2012). Pathways from family strength and resilience to Internet addiction in male high school students: Mediating effect of stres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26(3), 375-388. http://dx.doi.org/10.5932/JKPHN.2012.26.3.375 

  5. Jeon, G. S., Lee, H. Y., & Rhee, S. J. (2004). Sexual knowledge, attitudes and behaviors of Korea college students and effects of sexual education on sexual knowledge and attitudes.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Health Education and Promotion, 21(1), 45-68. 

  6. Jung, E. S., & Shim, M. S. (2012). Family function and Internet addiction in lower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26(2), 328-340. http://dx.doi.org/10.5932/JKPHN.2012.26.2.328 

  7. Kang, H. Y. (2007).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sexual knowledge, attitudes, behaviors and variables forecasting sexual intercourse of university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ungkonghoe University, Seoul 

  8. Kim, M. (2003). A study on the reality of internet addiction and cyber-sexual addiction among adolescents.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5(1), 53-83. 

  9. Kim, J. H., & Kim, K. S. (2008). The effects of college students’ sexual knowledge and sexual attitudes on their sexual behavior. Korean Journal of Family Welfare, 13(1), 123-138. 

  10. Kim, M., & Kwak, J. B. (2011). Youth cybersex addiction in the digital media era. Soonchunhyang Journal of Humanities, 29, 283-326. 

  11. Koo, H. Y., & Kim, S. S. (2007). Relationships among cybersex addiction, gender egalitarianism, sexual attitude and the allowance of sexual violence in adolesc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7(7), 1202-1211. 

  12. Korea Statistics (2011). 2011 Adolescent statistics. Retrieved December 21. 2012, from the Korea Statistics web site: http://kostat.go.kr/portal/korea/kor_nw/2/1/index.board?bmoderead&aSeq247163 

  13. Lee, H. J. (2004). Policy research for college students' sexual education. Pukoung National University Research Review, 20, 5-16. 

  14. Lee, I. S., Jeon, M. Y., Kim, Y. H., & Jung, M. S. (2000). Knowledge in sex and needs of sex education among community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Community Health Nursing Academic Society, 14(2), 382-395. 

  15. Lee, S. J. (2003). A study on psychosocial trait and mental health of the adolescent's addiction to cybersex. Korea Journal of Social Welfare, 55(11), 341-364. 

  16. Lim, E. M., Park, S. M., & Jang, S. S. (2007). The analysis of the college students' Internet overuse regulation process through experience comparison between over-users and recovered students. The Korea Journal of Counseling, 8(3), 819-838. 

  17. Oh, W. O. (2005). The influence of Internet expectation and self-efficacy on Internet addiction among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19(2), 339-348. 

  18. Park, J. Y., & Kim, N. H. (2013). Relationships between physical activity, health status, and quality of life of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Korea Community Health Nursing Academic Society, 27(1), 153-165. 

  19. Remington, D., & Gast, J. (2007). Cybersex use and abuse: Implications for health education. American Journal of Health Education, 38(1), 34-40. http://dx.doi.org/10.1080/19325037.2007.10598940 

  20. Schneider, J. P. (2000). A qualitative study of cybersex participants: Gender differences, recovery issues, and implications for therapists. Sexual Addiction & Compulsivity, 7(3), 249-278. http://dx.doi.org/10.1080/10720160008403700 

  21. Schneider, J. P. (2001). The impact of compulsive cybersex behaviors on the family. Sexual and Relationship Therapy, 18(1), 329-354. http://dx.doi.org/10.1080/146819903100153946 

  22. Schwartz, N. F., & Southern, S. (2000). Compulsive cybersex: The new tearoom. Sexual Addiction and Compulsivity, 7(1), 127-144. 

  23. Shin, K. R., Park, H. J., & Hong, C. M. (2010). Effects of an educational program about reproductive health promotion on sexual knowledge and attitudes of university students from Korea.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Adult Nursing, 22(4), 446-456. 

  24. Um, H. Y., & Lee J. W. (2011). Online sex education for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Family Therapy, 19(1), 127-150. 

  25. Watters, S. O. (2001). Real solutions for overcoming Internet addiction. Ventura, Vince Books. 

  26. Yoon, Y. J. (2008). College students' cybersex addiction and related facto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dong University, Pohang. 

  27. Young, K. S. (1998). Caught in the net: how to recognize the signs of internet addiction and a winning strategy for recovery. New York. John Wiley & Sons. 

  28. Young, K. S. (2001). Tangled in the WEB: Understanding cybersex from fantasy to addiction. Bloomington: 1st Books. 

  29. Young, K. S. (2004). Getting web sober: Help for cybersex addicts and their loved ones. An exclusive guide for individuals and families. The Center for Online Addiction. Retrieved May 18, 2013, from Web site:http://www.netaddiction.com/articles/cyberSex.pdf 

  30. Young, K. S. (2008). Internet sex addiction: Risk factors, stages of development, and treatment. American Behavioral Scientist, 52(1), 21-37. http://dx.doi.org/10.1177/000276420832133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