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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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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 ICT 기반의 융합 서비스 분야로 인구 밀집지역인 메가 시티에서의 교통, 전력, 상/하수도, u-헬스, 안전/보안등의 문제들을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하여 ICT기반 개방형 플랫폼을 이용한 서비스 인프라 구축 및 개선을 위한 연구들이 많이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ICT 기반의 융합 인프라 구축 서비스들은 M2M(Machine to Machine)과 D2D(Device to Device)를 기본 연결 수단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이들을 기반으로 서비스 정보 전달 및 제어 정보를 실시간으로 처리하기 위한 IP 기반의 플랫폼이 지원되어야만 융합 서비스가 지속적으로 제공 가능할 것이다. 이들 융합서비스 중에서 전력과 관련하여 한국의 스마트그리드 사업은 기후 변화 대응을 위하여CO2 배출을 줄이고, 에너지 효율을 향상하여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 일자리와 신산업을 창출하기 위한 국가 프로젝트로 진행되었다. 그러나, 현재의 전력관련 국내 상황을 살펴보면 여름철과 겨울철에 반복적인 전력 수급 불안으로 인해 피크 전력에 대한 예비력이 부족하여 국가적인 재난인 블랙 아웃의 위기를 걱정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고에서는 한국의 스마트그리드 제주실증단지 사업과 관련하여 현황 및 개선 사항들을 알아보고, 향후 거점지구와 국가 단위의 서비스 확장을 위하여ICT 기반의 개방형 인프라 플랫폼 기술의 중요성을 강조하고자 한다. 이러한 M2M과 D2D를 기반으로 하는 융합 서비스의 성공적인 수행은ICT 기반의 개방형 플랫폼의 우선적인 개발이 필요하며, 플랫폼 기반의 디바이스 보급과 네트워크의 구축이 진행되어야 지속 가능한 융합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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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의 전력-IT 기반 사업 결과물의 활용으로 시작한 한국의 스마트그리드 사업은 거점 및 국가 단위로의 시스템 확대 적용과 서비스의 지속적인 제공을 위한 상호운용성 기술 적용 현황 및 개선점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하여 ICT 기반의 융합-IT 서비스 활성화 측면에서 상호운용성 확보를 위해 개방형 구조를 가지는 전력 인프라 및 전력 시장 지원을 위한 시스템 플랫폼을 우선 개발하여 가스, 물, 교통, 의료, 안전/보안 등 추가 핵심 서비스의 인프라를 지원할 수 있는 스마트에너지 인프라 플랫폼의 필요성과 세부 사항들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 따라서 융합-IT 산업에 대한 기반이 아직 미흡한 상황이며 국내의 스마트그리드 연구를 제대로 진행하기 위해서는 IT기반 에너지 융합 산업으로 확대 전환이 필요하고, 개방형 구조의 상호운용성 보장이 가능한 스마트그리드 인프라 플랫폼이 그 초석이 될 것이다. 본고에서 이러한 스마트 그리드 인프라 플랫폼 기술에 대한 필요성으로 국내외 연구 현황을 알아보고 스마트 에너지 인프라 플랫폼을 위한 연구 개발이 요구되는 기술 요소 및 서비스에 대해 상세하게 기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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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CT 기반의 융합 인프라 구축 서비스들의 기본 연결 수단은? 최근에 ICT 기반의 융합 서비스 분야로 인구 밀집지역인 메가 시티에서의 교통, 전력, 상/하수도, u-헬스, 안전/보안등의 문제들을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하여 ICT기반 개방형 플랫폼을 이용한 서비스 인프라 구축 및 개선을 위한 연구들이 많이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ICT 기반의 융합 인프라 구축 서비스들은 M2M(Machine to Machine)과 D2D(Device to Device)를 기본 연결 수단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이들을 기반으로 서비스 정보 전달 및 제어 정보를 실시간으로 처리하기 위한 IP 기반의 플랫폼이 지원되어야만 융합 서비스가 지속적으로 제공 가능할 것이다. 이들 융합서비스 중에서 전력과 관련하여 한국의 스마트그리드 사업은 기후 변화 대응을 위하여CO2 배출을 줄이고, 에너지 효율을 향상하여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 일자리와 신산업을 창출하기 위한 국가 프로젝트로 진행되었다.
EU의 20-20-20의 목표는? EU의 20-20-20은 GHG (Greenhouse Gas) 배출 20% 감소, 에너지 효율 20% 개선, 신재생 에너지 20% 증가를 목표로 하고, 신재생 통합 요구사항에 포커스가 맞추어져 있으며, 2020년까지 80%를 목표로 스마트 미터 구축을 진행 중이며, 유럽의 전력 소비자의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6개의 배전사업자(ERDF, Enel Distribuzione, Iberdrola, CEZ Distribuce, Vattenfall Eldistribution and RWE)를 통해 대규모 실증을 수행하는 GRID4EU 프로젝트가 진행 중이다.
한국 정부가 수립한 스마트그리드 구축을 위한 3단계 계획은? 이를 위해 한국 정부는 국가로드맵을 통해 스마트그리드 구축을 위한 3단계의 계획을 수립하였다. 우선 1단계(2010년~2013년)에서는 실증단지 구축 및 운용을 통해 신기술을 검증하고, 2단계(2013년~2021년)에서는 거점도시 및 광역단위 지구로 확장하여 소비자 측의 지능화를 완료하며, 3단계(2021년~2030년)에서는 전체 전력망의 지능화를 통해 국가 단위의 스마트그리드를 완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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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CEN/CENELEC/ETSI, Final Report of the CEN/CENELEC/ETSI Joint Working Group on Standards for Smart Grid, June 2011 

  2. Grid Wise Architecture Council, GridWise Interoperability Context-Setting Framework, March 2008 

  3. IEC SMB SG3, IEC Smart Grid Standardization Roadmap, June 2010 

  4. IEEESCC21, IEEE Guide for Smart Grid Interoperability of Energy Technology and Information Technology Operation with the Electric Power System (EPS), End-Use Applications, and Loads, 10 September 2011 

  5. James Mater, Rik Drummond, A Smart Grid Interoperability Maturity Model Rating System, Grid-Interop09 Forum Proceedings, November 2009 

  6. NIST, NIST Framework and Roadmap for Smart Grid Interoperability Standards Release 1.0, January 2010 

  7. 지식경제부, 스마트그리드 국가로드맵, 2010.01.25. 

  8. 박창민, 안윤영 "스마트그리드를 위한 상호 운용성 기술 적용", 조명.전기설비학회지. Vol. 26. No 4, 7월 2012. 

  9. 안윤영, 박창민 "스마트그리드에서의 AMI네트워크 기술 동향", NIPA 주간기술동향, 통권 1553호, 7.4.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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