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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정보와 통신 : 한국통신학회지 = Information & communications magazine, v.30 no.9, 2013년, pp.13 -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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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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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Screen 기반의 클라우드 서비스란 무엇인가? | 우선 논의를 본격화하기 위하여 본 고에서는 ‘n-Screen 기반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클라우드와 접속되어 있는 상태에서 n-Screen을 통해 정보와 콘텐트가 공유되고 표현되는 서비 스로 정의하고자 한다. 스마트폰과 태블릿, PC와 TV에 이르기 까지 정보 소비를 위한 기기들이 확대되면서 n-Screen은 자연 스러운 현상이 되어 이제는 n-Screen이 아닌 것을 구분해 내는 것이 더 어려워지고 있다. | |
비즈니스모델의 핵심 구성요소에는 어떤것이 있는가? | 여기서 n-Screen을 이용한 클라우드 서비스의 비즈니스모델 패턴을 뽑아내기 위하여 간단한 매트릭스를 활용하도록 하겠다. 비즈니스모델의 핵심 구성요소에는 고객, 상품, 채널, 수익모델등이 있다. 이들 각각을 더하고, 빼고, 곱하고, 나누는 변화를 통해 나올 수 있는 각각의 패턴을 제시하고 있다. | |
n-Screen 관점에서 효율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유형을 단순화한 세가지 방식은 각각 무엇을 의미하는가? | 첫 번째 콘텐트 미러링(Contents Mirroring)은 동일한 콘텐 트나 정보를 여러 스크린 단말 상에서 공유하고 재현하는 데 중점을 둔 것이다. 스마트폰을 통해 에버노트에 올린 사진, 글 등의 정보를 PC나 태블릿에서도 동일하게 볼 수 있는 이유는 동기화를 통한 미러링의 일종이다. 앞서의 여섯 가지 패턴을 기준 으로 보면 Coherence, Synchronization, Device Shifting이 모두 해당 범주에 들어온다. 두 번째 보완재(Complements)는 서로 다른 콘텐트들이 스크린 단말 위에 올라온 상태에서 서로 연결되어 상호 보완적 으로 사용되는 것이다. 스크래블 보드 게임에서 게임 진행을 위해 공유되는 화면(아이패드)과 각 사용자가 보고 있는 화면 (아이폰)이 다른 정보를 보여주는 것이 예가 되겠다. TV로 방송 중인 내용과 관련된 설문이나 TV가이드 정보 등이 연동 되는 것도 해당될 수 있다. 앞서의 여섯 가지 패턴 중에서는 Complementarity, Simultaneity가 이에 포함된다. 세번째로 스크린 공유(Screen Sharing)의 경우는 하나의 콘텐트를 각 스크린에 맞게 분할하여 표현하는 것이다. 멀리서 보면 전체적으로는 하나의 콘텐트지만 여러 스크린을 통해 분할된 모습으로 보여진다. 이는 흔히 볼 수 있는 다중 스크린을 이용한 비디오아트 영역이 n-Screen 서비스 영역으로 손쉽게 넘어올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한다. MIT 대학의 점보트론 (Jumbotron)이 사례가 될 수 있고, 여섯 개의 패턴중에서는 Screen Sharing이 이에 해당한다. |
조용호 " 비즈니스모델 젠 (Business Model Zen)" 비즈니스모델 젠 홈페이지,.(http://businessmodelzen.co.kr).
Precious Design Studio." Patterns for Multiscreen Strategies," Precious Design Studio, pp.1-22. (http://www.slideshare.net/preciousforever/patterns-formultiscreen-strategies?from_search1).
MSS포럼, N-Screen 서비스 시나리오, MSS포럼표준안, 2011.12.
이승윤, "모바일 클라우드 기반의 N-Screen 서비스 전략", 통신학회 201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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