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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학전공 우수학습자의 자기주도학습전략 탐색
Self-Directed Learning Strategies of High Academic Achievers Majoring in Engineering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6 no.5, 2013년, pp.24 - 35  

진성희 (인하대학교 공학교육혁신센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explore self-directed learning strategies of high academic achievers majoring in engineering. The research participants were 21 fourth-year students who had attained the first or second highest cumulative grade point average in each department during the past three-year and were a...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실제 대학생들에게 제공 되고 있는 학습지원 프로그램에는 무엇이 있는가? 이러한 프로그램의 근본적인 목적은 대학생들이 학습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어떠한 학습환경이 대학생들에게 효과적인지, 학습과정에서 대학생들은 어떤 학습전략을 활용하는지에 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대학생들의 체계적인 학습을 지원하기 위한 것이다. 그러나 실제 대학생들에게 제공 되고 있는 학습지원 프로그램들은 글쓰기법, 프리젠테이션법, 영어강의에서 성공하는 법 등과 같이 단편적인 학습지원 프로그램이 대부분이다(이혜정 ·성은모, 2011). 특히, 공학교육혁신센터지원사업의 일환으로 공학전공 대학생들에게 차별화된 학습지원 프로그램을 지원하려고 노력하고 있으나 그 성과는 아직 미비하다.
자기주도학습이란? 자기주도학습(self-directed learning)이란 학습자들이 스스로 학습의 내용을 계획 · 결정하고, 학습을 진행하며, 학습의 결과에 대한 평가를 하는 학습자 중심의 학습형태를 의미한다(Knowles, 1984). 자기주도학습과 유사한 개념으로 자기조절학습(self-regulated learning)에 관한 연구들도 수행되고 있는데 자기조절학습이란 학습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학습과정을 효과적으로 계획, 관리하여, 학습에 대한 책임감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학습활동에 참여하는 의지적인 의사결정과정이다(Zimmerman, 1990).
대학생들의 학습능력을 개발하기 위해 다양한 학습지원 프로그램의 근본적인 목적은 무엇인가? 우리나라 대학에서는 교수학습지원센터 또는 공학교육혁신센터를 중심으로 대학생들의 학습능력을 개발하기 위해 다양한 학습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프로그램의 근본적인 목적은 대학생들이 학습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어떠한 학습환경이 대학생들에게 효과적인지, 학습과정에서 대학생들은 어떤 학습전략을 활용하는지에 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대학생들의 체계적인 학습을 지원하기 위한 것이다. 그러나 실제 대학생들에게 제공 되고 있는 학습지원 프로그램들은 글쓰기법, 프리젠테이션법, 영어강의에서 성공하는 법 등과 같이 단편적인 학습지원 프로그램이 대부분이다(이혜정 ·성은모,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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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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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김태유 ? 이병기 ? 김도연(1998). 공학기술자의 리더쉽 배양과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공학교육, 1(1): 70-71. 

  3. 김혜온 ? 김수정(2008). 대학생을 위한 자기주도학습기술. 서울: 학지사. 

  4. 박동욱(2007). 1등 학원 경영기술. 서울: 미래와 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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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천호재(2010). 좌석 선택으로 본 한국인 대학생의 심리. 일본어교육연구, 18: 171-1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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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Knowles, M.(1984). Adragogy in action. San Francisco, CA: Jossey-Bass Publish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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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Schunk, D. H., & Ertmer, P. A.(2000). Self-regulation and academic learning: self-efficacy enhancing interventions. In: Boekaerts, M., Pintrich, P. R. and Zeidner, M., Handbook of self-regulation (pp. 631-649), San Diego: Academic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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