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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정보처리학회지 = Korea information processing society review, v.20 no.4, 2013년, pp.57 - 64
박병관 ((주)한맥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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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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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선정 시 고려해야 할 것은 ? | 노선선정은 도로가 통과하는 지역의 주변 경관자원을 조사하여 노선을 검토하며 기존의 지형‧지물, 지역의 지리적‧역사적 자원을 보전하고, 중요한 경관자원이 존재하는 지역을 통과하는 노선은 피하고, 산이나 수림 등 기존의 경관자원을 랜드마크나 경관구성 요소로 도입하여 도로경관에 테마가 있는 연속경관이 연출되도록 하고, 도로의 정체성을 확보하여 경관적으로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는 노선을 선정한다. | |
일정한 구간의 도로 구조물의 요건은? | 도로 구조물은 다른 도로나 인접한 주변지역경관 또는 구조물이 위치한 지역의 특성과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한다. 일정한 구간의 도로 구조물은 하나의 통일성을 유지하고, 인접지역 비탈면과 주변경관과 조화를 고려하며, 지역적인 특성을 고려한 구조물 설계가 이루어 져야 한다. | |
도로설계 절차에 따라 도로경관설계와 시설물 디자인의 설계요소별 경관평가를 수행하는 것은 어떤 단계에서 하는가? | 도로경관을 평가하기 위한 기본방향을 설정하고 도로설계 절차에 따라 도로경관설계와 시설물 디자인의 설계요소별 경관평가를 수행한다. 따라서 기본설계단계에서는 도로의 경관설계측면에서 경관평가를 수행하고, 상세설계단계에서는 도로시설물의 경관요소에 대하여 디자인 측면에서 경관평가를 수행함으로써 최적의 설계를 도출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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