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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 초보자를 위한 비주얼 기반의 C 프로그래밍 통합 환경
An Integrated C Programming Environment for Novices Based on Visuals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6 no.6, 2013년, pp.111 - 120  

김행임 (경상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박은경 (경상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김현주 (경남과학기술대학교 컴퓨터융합공학과) ,  배종민 (경상대학교 컴퓨터과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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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 초보자는 C언어를 처음 배울 때 여러 가지 면에서 어려움을 겪는다. 그 이유 중의 하나는 C 언어 문법 이해에 대한 학생들의 학습 부담이 크고, 문제 해결보다는 문법에 치중하는 경향이 있다. 또한 소프트웨어 개발에 대한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는 프로그래밍 도메인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문제 해결 중심의 C언어 교육을 지원하는 프로그래밍 환경을 제시한다. 이를 위하여 첫째, NXT 로봇프로그래밍용 간단한 비주얼 프로그래밍 언어 Tiny-VPL을 정의하고, Tiny-VPL로 로봇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제시하며, 둘째 간단한 C 언어인 Mini-C언어를 사용하여 NXT 로봇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제시한다. 그리고 Tiny-VPL을 Mini-C로 변환하며, 변환결과를 대화형으로 제공하는 그래픽 인터페이스를 제시한다. 개발된 프로그래밍 환경은 로봇 프로그래밍을 통하여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고, 비주얼언어와 C언어 사이의 관계를 그래픽으로 제공하여 문제 해결 중심의 C 언어 교육에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rogramming novices have various difficulties when they learn C language for the first time. Novices have a large burden for understanding of a C language grammar, and have a tendency to focus on the grammar rather than problem solving. Moreover, it requires programming domains to arouse student's 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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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어려움을 덜기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초보자를 위한 비주얼 기반의 C언어 프로그래밍 환경을 개발하였다. 제시된 C 프로그래밍 환경은 간단한 비주얼 기반 프로그래밍 언어를 제공하고, 비주얼 언어의 컴포넌트가 추가될 때 마다 그에 대응되는 C언어 코드를 대화형으로 변환하여 컴포넌트마다 색깔을 달리하여 보여준다.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초보자가 쉽게 프로그래밍 언어를 학습할 수 있는 비주얼 기반의 통합 환경을 개발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시하는 통합 환경은 다음과 같은 기능을 가지고 있다.

가설 설정

  • 작성할 프로그램은 “로봇이 30의 속도로 전진하다가 소리가 감지되면 30의 속도로 후진하라”는 기능을 수행하는 프로그램이다. 이때 소리센서로부터 입력받은 소리의 크기 값이 50 이하이면 소리를 감지하지 않은 것으로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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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는 무엇으로 나눌 수 있는가?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는 비주얼 기반 프로그래밍 언어와 텍스트 기반 프로그래밍 언어로 나눌 수 있다. 비주얼 기반 프로그래밍 언어의 대표적인 예로 초등교육 수준에서 사용할 수 있는 Scratch, Etoy Alice가 있고, 중등교육 수준에서의 NXT-G, Robolab 그리고 고등교육 수준에서 사용할 수 있는 NXT-MSRDS, Webot, Sinulink 등이 있다.
Robotran이란? Robotran은 초보자도 쉽고 편리하게 NXT 로봇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 환경이다[8]. Robotran은 C언어를 사용하는 로봇 프로그래밍이 프로그래밍 초보자들에게 어렵다고 판단하여, Robolang이라는 텍스트 기반의 간단한 언어를 정의 하였다.
C언어와 같은 고급언어를 처음 접하는 초보자들이 겪는 어려움에는 무엇이 있는가? 그럼에도 불구하고 C언어와 같은 고급언어를 처음 접하는 초보자들은 여러 가지 면에서 어려움을 겪는다. 그 중에 하나는 문법에 대한 기계적인 암기와 함께 코딩방법을 익히는 것에만 치중하기 때문에 시간이 지날수록 프로그래밍 학습에 대한 부담감이 커지고, 결국 학습 의욕을 떨어뜨리게 하는 결과를 초래한다. 또한 교수자의 일방적인 강의식 방식은 물론 단순한 코딩결과확인 수준의 실습방식도 문제이다. 이는 알고리즘 개발에 필요한 문제분석 능력과 논리적 사고력, 그리고 절차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는 데에 적합한 방법이 되지 못하고 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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