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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제터널 수직갱 시공사례(국내도로터널 최대심도 수직갱) 원문보기

地盤 : 한국지반공학회지, v.29 no.11, 2013년, pp.27 - 34  

최기배 (한국도로공사 홍천양양건설사업단) ,  이재복 (한국도로공사 홍천양양건설사업단 공사관리 2팀) ,  정철호 (한국도로공사 동홍천~양양 14공구) ,  장승규 ((주)대우건설 동홍천~양양 14공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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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와 같은 건설효과를 얻기 위한 중추적 역할을 담 할 동홍천~양양14공구의 인제터널(연장 10.965km, 국내최장대 도로터널, 세계11번째 장대 도로터널)의 수직갱 굴착 시공에 대해서 소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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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R.B.M 공법이란? B.M(Raise Boring Machine)공법은 상부 및 하부에 작업공간을 확보할 수 있는 경우에 사용되는 상향식 굴착방법으로 국내에서는 1980년부터 광산에서 장비도입과 함께 사용하기 시작하여 약 5년 전 부터는 건설분야에서도 이용률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
고속국도 제60호선 춘천~양양간(동홍천~양양간) 건설공사의 목적은? 고속국도 제60호선 춘천~양양간(동홍천~양양간) 건설공사는 영동고속도로의 효율성을 증대하고 수도권과 동해안을 최단거리로 연결함으로써 연도개발 촉진 및 효율적 물류지원 체계를 확립하여 강원북부 및 설악권, 동해안권 지역의 교통수요 담당과 국토 균형 발전을 도모하고 통일시대에 대비한 최첨단 고속도로를 완성하기 위한 건설공사로 추진하고 있다.
R.B.M 공법의 특징은? ① 여굴량이 최소화 ② 버력 사이즈가 적어 버력처리 장비가 소형으로도 가능 ③ 용출수 발생 시에도 작업 가능 ④ 기계굴착으로 수직구내 인원 투입이 없어 안정성 확보 용이 ⑤ 기계굴착으로 환기장비 불필요 ⑥ 저소음, 저진동으로 민원발생 최소화 및 높은 안정성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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