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린 데이터센터 설계 사례 원문보기

설비저널 = The magazine of the Society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ng Engineers of Korea, v.42 no.12, 2013년, pp.40 - 46  

이진영 ((주)한일엠이씨 부설 한일기술연구소) ,  김재헌 ((주)한일엠이씨 부설 한일기술연구소) ,  연창근 ((주)한일엠이씨 부설 한일기술연구소) ,  정차수 ((주)한일엠이씨 부설 한일기술연구소)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원고에서는 몇 개의 최근 사례를 예로 들어 그린 데이터센터의 냉각시스템 요소 기술들을 소개하고 에너지 저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향후 데이터센터 계획 시 참고가 되도록 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건물 위치는 서울로 가정하였고 최근 설계 부하밀도 및 배치 모듈을 고려하여 Rack당 부하량은 4 kW로, 상면 면적은 7,500 m²으로 가정하였다(표 4 참조).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그린 데이터센터란 무엇인가? 국내의 경우, 전기요금 절감을 통한 데이터센터 그린화 노력과 함께 지식경제부는 2012년에 그린 데이터센터 인증제를 본격 도입하기 시작하였다. 그린 데이터센터는 기존의 데이터센터에 그린기술을 적용하여 저비용, 고효율 건물로 새로이 진화된 데이터센터를 의미한다.
외기냉수냉방 방식이란 무엇ㅇ니가? 외기냉수냉방 방식은 데이터센터의 가장 고전적인 에너지 절약기법으로 외기의 온도가 낮을 때 실외기(공냉식)나 냉각탑(수냉식)을 이용하여 냉각한 냉수를 항온기로 공급하는 방식이다. 공랭식칠러나 드라이쿨러 같은 경우는 열의 제거를 위해 건구온도를 고려하여 설계하고 수냉식칠러는 습구 온도를 고려하여 계획한다.
에너지 영향도의 관점에서 냉각시스템의 에너지소비는 어떤 영향도 상관관계가 있는가? 실내부하조건 → 냉각용 환기장치 설정 → 열원장비 설정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