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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자연, 터널 그리고 지하공간 = Magazine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15 no.3, 2013년, pp.7 - 15
최성호 (SK건설(주) Singapore NS2 현장) , 윤현진 (SK건설(주) Infra기술2팀) , 조만섭 (SK건설(주) Singapore NS2 현장) , 이용석 (SK건설(주) Singapore NS2 현장) , 이승철 (SK건설(주) 해외 Infra 견적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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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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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그먼트 라이닝은 어떻게 수행되었는가? | 세그먼트 라이닝(Segment Lining)은 암반구간 뿐만 아니라 잔류토사구간, 복합지반 등 다양한 지질학적 조건에 적합하도록 A.M Muir Wood와 DJ. Curtis의 연속체 모델 해석 및 Erdmann-Duddeck의 구조체 해석(Bedded- Beam)에 기초하여 수행되었으며, 설계 시 고려한 하중은 토압과 수압 이외에도 세그먼트 Handling, Stacking, Demoulding등의 제작과정과 TBM Thrust Load, 세그먼트 Erection 및 Grouting Pressure 등 시공과정의 하중을 고려하여 Lining의 두께와 철근량을 계산하였으며, 터널 굴진구간의 복합적인 지반조건의 압축계수 확인을 위한 2D Plaxis 모델 해석이 추가적으로 수행되었다. | |
36공의 추가 시추조사 및 공대공 탄성파 토모그래피(Geo-tomography)를 실시하여, 적정한Cutter head intervention 위치를 선정하고 Sink-hole 발생을 최소화하여 효율적인 TBM 운영 및 굴진율 향상을 위한 설계를 진행 중에 있는 이유는? | 지반조사보고서에 따르면, Mandai-Tagore 구간은 GI ∼GIII등급의 화강암 구간이 86%, GIV∼GVI등급의 Soil 및 Mixed 구간이 14%의 비율로 나타났으며, Ang Mo Kio∼Tagore의 구간은 거의 대부분이 GI∼GIII의 화강암 구간인 것으로 나타났다(그림 3). 특히 Mandai-Tagore 구간의 CH.6750∼CH.7440 구간은 암반과 토사가 교호하는 복합지반 및 단층대가 확인되어 TBM 굴착 작업시 트러블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36공의 추가 시추조사 및 공대공 탄성파 토모그래피(Geo-tomography)를 실시하여, 적정한Cutter head intervention 위치를 선정하고 Sink-hole 발생을 최소화하여 효율적인 TBM 운영 및 굴진율 향상을 위한 설계를 진행 중에 있다. | |
Main EHV Cable의 배치는 무엇에 따라 설치되는가? | Adit 및 Enlargement Tunnel을 따라 설치되는 Main EHV Cable의 배치는 Tunnel 구간의 설계 반영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그림 11과 같이 수직구에서 접속갱 및 횡갱구간의 3D모델링을 실시하여, TBM 운영시 간섭될 수 있는 문제점을 사전에 검토하고, 향후 실시설계시 변경되는 터널 단면에 유동적으로 적용시킬 수 있도록 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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