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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敎育環境硏究 = The journal of educational environment research, v.12 no.3, 2013년, pp.50 - 57
The education of building services field at university is not enough, although the field has become to be very important in architectural engineering. This lack of education is one of the reason that the level of domestic building services field is lower than that in developed countries. Present c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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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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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의 설계는 어떻게 분류하는 것이 일반적인가? | 건축을 분야별로 분류할 경우 크게 설계와 시공으로 나누고 있으며, 그중 설계를 성격에 따라 세분화시켜 계획, 구조, 설비로 분류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건축물이 갖추어야 할 주요 요소로 흔히 미(Esthetic), 구조(Construction), 기능(Function)을 일컫고 있는데, 건축물로서의 존재가치 및 기술적 여건에 의해, 기능보다는 미와 구조가 우선시 되었으며 따라서 건축물에서의 설비는 계획과 구조에 비해 출발이 늦었다. | |
건축물이 갖추어야 할 주요 요소는? | 건축을 분야별로 분류할 경우 크게 설계와 시공으로 나누고 있으며, 그중 설계를 성격에 따라 세분화시켜 계획, 구조, 설비로 분류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건축물이 갖추어야 할 주요 요소로 흔히 미(Esthetic), 구조(Construction), 기능(Function)을 일컫고 있는데, 건축물로서의 존재가치 및 기술적 여건에 의해, 기능보다는 미와 구조가 우선시 되었으며 따라서 건축물에서의 설비는 계획과 구조에 비해 출발이 늦었다. 이와 같은 역사적 배경에서, 우리나라 대학에서의 건축설비 교육은 건축가가 알아야 할 상식 정도의 차원에서 시작되었으며, 따라서 초기에는 건축설비의 개념과 지식을 확립한 건축설비 전공자가 아닌 다른 분야 전공자가 교육을 담당하기도 하였다. | |
급격한 산업발전 및 경제성장으로 인해 산업분야에 따라서는 선진국과 경쟁을 하게 되면서 업무시설에서의 효율성, 생산시설에서의 제품의 정밀성 등이 필요해졌고, 그에 따라 실내환경의 중요성이 인식되면서 대학은 어떻게 대처했는가? | 급격한 산업발전 및 경제성장으로 인해 산업분야에 따라서는 선진국과 경쟁을 하게 되면서 업무시설에서의 효율성, 생산시설에서의 제품의 정밀성 등이 필요해졌고, 그에 따라 실내환경의 중요성이 인식되기 시작되었다. 이러한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대학에서도 실내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열, 음, 빛, 공기 등의 각종 환경요소를 다루는 건축환경공학, 그리고 건축환경공학을 기반으로 하여 실내 냉난방 및 급배수 등을 다루는 건축설비 교과목이 개설되었으며, 이러한 사회적 필요성에 따라 대학에서 건축설비․환경분야를 전공한 교원을 채용하게 된 것은 1980년대 들어서면서였다. 이후 이 분야에 대한 학부 과정에서의 교과목 증가, 대학원 개설 등이 이루어졌고 그로 인해 본격적인 고급인력을 배출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었으나1), 계획, 구조 등 건축공학의 다른 분야에 비해서는 여전히 부족한 실정이다. |
이철구, 건축설비 교육현황과 개선대책, 설비저널, 대한설비공학회, 2001
법제처 홈페이지, 2013
김철영, 대학의 건축설비 교육에 바란다(II), 설비, 22권4호, 한국설비기술협회, 2005
대학알리미 홈페이지, 2013
각 대학 홈페이지, 2013
김용인, 대학의 건축설비 교육에 바란다(I), 설비, 22권4호, 한국설비기술협회, 2005
이선영 외, 건축학교육 인증제도도입에 대한 인식 조사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18권 10호, 대한건축학회,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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